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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7340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미리 설정된 규격에 따라, 자율 주행 차량으로 구현되는 테스트 차량에 탑재된 브레이크의 제동 성능 평가를 진행하기 위한 제동성능평가 진행부, 상기 테스트 차량의 자율 주행 제어를 위한 제1 내지 제N 운전 보조 시스템 각각에 대하여 설정된 하나 이상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상기 각각의 운전 보조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각각의 목적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각 운전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기 위한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여기서, N은 자연수), 및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성능 평가 모드에 따라, 상기 제동성능평가 진행부를 통한 제동 성능 평가 또는 상기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를 통한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평가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1M 17/007 (2019.01.01) G05D 1/00 (2006.01.01) G05D 1/02 (2006.01.01) B60W 30/14 (2006.01.01) B60W 30/18 (2006.01.01)
CPC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66124 (2018.06.08)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상신이엔지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2016899-0000 (2019.08.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9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6.08)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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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상신이엔지 주식회사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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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선봉 대구광역시 수성구
2 김봉주 대구광역시 서구
3 윤필환 대구광역시 북구
4 임우근 대구광역시 달성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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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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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상신이엔지 주식회사 대구광역시 달성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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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6.08 수리 (Accepted) 1-1-2018-0564020-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0.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1.09 수리 (Accepted) 9-1-2018-0061179-0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38077-9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09067-9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11 수리 (Accepted) 1-1-2019-0709068-3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8.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75979-0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미리 설정된 규격에 따라, 자율 주행 차량으로 구현되는 테스트 차량에 탑재된 브레이크의 제동 성능 평가를 진행하기 위한 제동성능평가 진행부;상기 테스트 차량의 자율 주행 제어를 위한 제1 내지 제N 운전 보조 시스템 각각에 대하여 설정된 하나 이상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상기 각각의 운전 보조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각각의 목적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각 운전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기 위한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여기서, N은 자연수); 및사용자로부터 입력된 성능 평가 모드에 따라, 상기 제동성능평가 진행부를 통한 제동 성능 평가 또는 상기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를 통한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평가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각 운전 보조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각각의 목적함수는, 상기 각 운전 보조 시스템에 의한 자율 주행이 단일 종류 인자로서 통합적으로 제어되도록 하기 위해, 상기 단일 종류 인자로서 거리의 값을 산출하도록 설정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동성능평가 진행부는, JASO 시험 규격에 따라 상기 브레이크의 마찰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장치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내지 제N 운전 보조 시스템은, 적응 순항 제어(ACC: Adaptive Cruise Control) 시스템,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KAS: Lane Keeping Assist System) 및 자동 긴급 제동(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시스템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는, 상기 적응 순항 제어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할 때, 상기 테스트 차량의 주행 차로에서 상기 테스트 차량의 전방을 주행하는 주변 차량이 감가속 또는 차로 변경을 하는 경우, 및 상기 주행 차로의 인접 차로에서 주행 중인 주변 차량이 상기 주행 차로로 차로 변경을 하는 경우에 따라 복수 개로 설정되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상기 적응 순항 제어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목적함수를 통해 상기 테스트 차량으로부터 전방 차량까지의 목표 상대거리를 산출하여 상기 적응 순항 제어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는, 상기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을 평가할 때, 상기 테스트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형태 및 조향각에 따라 복수 개로 설정되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상기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목적함수를 통해 상기 테스트 차량의 주행 차로의 차선에 대한 상기 테스트 차량의 목표 상대거리를 산출하여 상기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장치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는, 상기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을 평가할 때, 상기 테스트 차량의 주행 차로에서 상기 테스트 차량의 전방에 대상 객체가 발생함에 따라 복수 개로 설정되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상기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목적함수를 통해 상기 테스트 차량으로부터 상기 대상 객체까지의 상대거리를 산출하여 상기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평가 제어부는, 상기 제1 운전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을 평가할 때, 상기 제1 운전 보조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각 시나리오에 따라 상기 목적함수를 통해 산출되는 시나리오별 기준값과, 상기 제1 운전 보조 시스템에 의해 획득된 시나리오별 실측값을 비교하여 상기 제1 운전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을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장치
9 9
평가 제어부가, 자율 주행 차량으로 구현되는 테스트 차량에 대한 성능 평가 모드를 사용자로부터 입력받는 단계;상기 성능 평가 모드가 제동성능평가 모드인 경우, 상기 평가 제어부가 제동성능평가 진행부를 통해 상기 테스트 차량에 탑재된 브레이크의 제동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단계; 및상기 성능 평가 모드가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모드인 경우, 상기 평가 제어부가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를 통해, 상기 테스트 차량의 자율 주행 제어를 위한 제1 내지 제N 운전 보조 시스템 각각에 대하여 설정된 하나 이상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상기 각각의 운전 보조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각각의 목적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각 운전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단계(여기서, N은 자연수);를 포함하고,상기 각 운전 보조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각각의 목적함수는, 상기 각 운전 보조 시스템에 의한 자율 주행이 단일 종류 인자로서 통합적으로 제어되도록 하기 위해, 상기 단일 종류 인자로서 거리의 값을 산출하도록 설정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평가 제어부는,상기 제동성능평가 진행부를 통해 JASO 시험 규격에 따라 상기 브레이크의 마찰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방법
11 11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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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1 내지 제N 운전 보조 시스템은, 적응 순항 제어(ACC: Adaptive Cruise Control) 시스템,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KAS: Lane Keeping Assist System) 및 자동 긴급 제동(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시스템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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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평가 제어부는, 상기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를 통해 상기 적응 순항 제어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할 때, 상기 테스트 차량의 주행 차로에서 상기 테스트 차량의 전방을 주행하는 주변 차량이 감가속 또는 차로 변경을 하는 경우, 및 상기 주행 차로의 인접 차로에서 주행 중인 주변 차량이 상기 주행 차로로 차로 변경을 하는 경우에 따라 복수 개로 설정되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상기 적응 순항 제어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목적함수를 통해 상기 테스트 차량으로부터 전방 차량까지의 목표 상대거리를 산출하여 상기 적응 순항 제어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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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평가 제어부는, 상기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를 통해 상기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을 평가할 때, 상기 테스트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형태 및 조향각에 따라 복수 개로 설정되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상기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목적함수를 통해 상기 테스트 차량의 주행 차로의 차선에 대한 상기 테스트 차량의 목표 상대거리를 산출하여 상기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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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평가 제어부는, 상기 자율주행제어성능평가 진행부를 통해 상기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을 평가할 때, 상기 테스트 차량의 주행 차로에서 상기 테스트 차량의 전방에 대상 객체가 발생함에 따라 복수 개로 설정되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상기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목적함수를 통해 상기 테스트 차량으로부터 상기 대상 객체까지의 상대거리를 산출하여 상기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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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평가 제어부가, 상기 제동 성능 평가를 진행한 결과 및 상기 자율 주행 제어 성능 평가를 진행한 결과를 토대로 상기 테스트 차량의 성능을 평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상기 평가하는 단계에서, 상기 평가 제어부는,상기 제1 운전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을 평가할 때, 상기 제1 운전 보조 시스템에 대하여 설정된 각 시나리오에 따라 상기 목적함수를 통해 산출되는 시나리오별 기준값과, 상기 제1 운전 보조 시스템에 의해 획득된 시나리오별 실측값을 비교하여 상기 제1 운전 보조 시스템의 자율 주행 제어 성능을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성능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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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계명대학교 이공계전문기술인력양성(R&D) 자율주행차 충돌 경감 브레이크 시험평가 장비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