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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트의 선체(100)에 브라켓(131)을 통해 통상의 랜딩기어와 같은 구성으로 연결되고, 타단부에 휠축을 갖는 휠암(130)과;상기 휠축에 축결되어 회전 작동되는 휠허브(210)와;상기 휠허브(210)의 둘레를 따라 방사 방향으로 연장 설치되며, 신축 가능하게 구비되는 다수의 실린더(221)와, 이 실린더(221)의 단부에 구비되어 지면에 직접 접촉되는 제1트레드편(223)을 갖는 실린더스포크(220)와;상기 휠허브(210)의 둘레를 따라 상기 실린더스포크(220)의 사이에 반복적으로 연장 설치되는 다수의 스포크로드(231)와, 이 스포크로드(231)의 단부에 구비되어 상기 제1트레드편(223)의 출몰 부분을 마감하는 제2트레드편(233)을 갖는 고정스포크(23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륙양용보트의 스포크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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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보트의 선체(100)에는, 상기 휠암(130)과 휠허브(210)를 통해 유랍라인으로 연결되어 상기 제1트레드편(223)를 지상의 장애물 또는 수상에 대응하여 유동 변형시킬 수 있게 상기 실린더(221)를 신축 작동을 제어하는 엑츄에이터제어부(11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륙양용보트의 스포크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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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보트의 선체(100) 또는 휠암(130)에는,전방의 장애물에 대응하여 상기 실린더스포크(220)의 실린더(221)를 상기 엑츄에이터제어부(110)를 통해 신축 작동시킬 수 있도록 카메라 방식으로 전방 주시 가능하게 구비되며, 노면의 상태 및 장애물의 여부를 감지하여 상기 엑츄에이터제어부(110)에 감지신호를 전송하는 전방감지센서(12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륙양용보트의 스포크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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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실린더(221)와 제1트레드편(223)의 사이에는,접촉 충격에 대응하여 상기 실린더스포크(220)의 실린더(221)를 상기 엑츄에이터제어부(110)를 통해 신축 작동시킬 수 있도록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감지하여 감지하여 상기 엑츄에이터제어부(110)에 감지신호를 전송하는 압력감지센서(24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륙양용보트의 스포크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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