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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전지와 배터리를 가진 전기차의 전력 변환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17871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연료 전지와 배터리를 가진 전기차의 전력 변환 장치가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연료 전지와 배터리를 가진 전기차용 전력 변환 장치는, 입력단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연료 전지; 선택적으로 상기 입력단으로 전원을 공급하거나 충전되는 배터리; 및 적어도 하나 이상의 스위치의 제어에 따라 상기 입력단에 인가된 전압을 변환하여 출력단으로 출력하며, 상기 연료 전지 또는 상기 배터리에서 부하로 전력을 전달하거나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변환 회로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CPC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26845 (2018.03.07)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05991 (2019.09.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3.07)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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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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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국 인천광역시 남동구
2 이윤재 서울특별시 구로구
3 안재현 인천광역시 부평구
4 이승훈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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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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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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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3.07 수리 (Accepted) 1-1-2018-0229487-9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0.01 수리 (Accepted) 9-1-2018-0050926-47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90048-8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71873-6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1-1-2019-0771872-17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1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922076-3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01.1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054721-83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1.17 수리 (Accepted) 1-1-2020-0054720-3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0.0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93603-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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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단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연료 전지; 선택적으로 상기 입력단으로 전원을 공급하거나 충전되는 배터리; 적어도 하나 이상의 스위치의 제어에 따라 상기 입력단에 인가된 전압을 변환하여 출력단으로 출력하며, 상기 연료 전지 또는 상기 배터리에서 부하로 전력을 전달하거나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변환 회로부; 및 상기 변환 회로부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기 스위치의 온(ON) 또는 오프(OFF)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변환 회로부는, 승압(Boost) 동작을 위한 하나의 인덕터, 8 개의 상기 스위치, 캐패시터 및 상기 부하를 포함하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스위치의 온(ON) 또는 오프(OFF) 제어에 따라 상기 하나의 인덕터를 공유하여 선택적으로 승압 회로 또는 벅(Buck) 회로로 동작하고, 상기 연료 전지로부터 제1 스위치, 상기 인덕터, 제3 스위치 및 출력 전압을 측정하는 상기 부하가 순차적으로 직렬로 연결되며, 직렬로 연결된 상기 제1 스위치와 상기 인덕터 사이의 노드에서 상기 연료 전지와 병렬로 연결된 제4 스위치가 구성되며, 직렬로 연결된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부하 사이의 노드에서 상기 연료 전지와 병렬로 연결된 상기 캐패시터가 구성되고, 직렬로 연결된 상기 인덕터와 상기 제3 스위치 사이의 노드에서 상기 연료 전지와 병렬로 연결된 제5 스위치, 제6 스위치, 제7 스위치, 제8 스위치 및 상기 배터리가 구성되며 상기 제5 스위치, 제6 스위치, 제7 스위치, 제8 스위치 및 상기 배터리와 직렬로 연결된 제2 스위치가 구성되고, 상기 제5 스위치, 제6 스위치, 제7 스위치, 제8 스위치 및 상기 배터리는, 상기 제5 스위치 및 상기 제6 스위치와, 상기 제7 스위치 및 상기 제8 스위치의 사이 노드에서 상기 배터리가 병렬로 연결되며, 상기 제어부의 상기 스위치의 펄스 폭 변조(Pulse Width Modulation, PWM) 제어에 따라 5 개의 모드(Mode)로 동작하고, 제1 모드는 상기 제1 스위치가 ON 상태이며, 상기 제5 스위치 및 상기 제7 스위치를 ON 하여 연결하거나 상기 제6 스위치 및 상기 제8 스위치를 ON 하여 연결함에 따라 상기 연료 전지에서 승압 회로를 거쳐 상기 부하로 전력을 전달하고, 제2 모드는 상기 제1 스위치, 상기 제5 스위치 및 상기 제8 스위치가 ON 상태이며, 상기 제4 스위치, 상기 제6 스위치 및 상기 제7 스위치가 OFF 상태임에 따라 상기 연료 전지에서 승압 회로를 거쳐 상기 부하로 전력을 전달하는 동시에 상기 배터리에서 상기 부하로 전력을 전달하며, 제3 모드는 상기 제1 스위치, 상기 제6 스위치 및 상기 제7 스위치가 ON 상태이며, 상기 제4 스위치, 상기 제5 스위치 및 상기 제8 스위치가 OFF 상태임에 따라 상기 연료 전지에서 승압 회로를 거쳐 상기 부하로 전력을 전달하고 상기 배터리는 충전되며, 제4 모드는 상기 제1 스위치, 상기 제6 스위치 및 상기 제7 스위치가 ON 상태이며, 상기 제4 스위치, 상기 제5 스위치 및 상기 제8 스위치가 OFF 상태임에 따라 상기 배터리에서 승압 회로를 거쳐 상기 부하로 전력을 전달하고, 제5 모드는 상기 제1 스위치, 상기 제6 스위치 및 상기 제7 스위치가 ON 상태이며, 상기 제4 스위치, 상기 제5 스위치 및 상기 제8 스위치가 OFF 상태임에 따라 상기 부하에서 벅(Buck) 회로를 거쳐 상기 배터리로 재생(Regenerating)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와 배터리를 가진 전기차용 전력 변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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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신진연구 [Ezbaro]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를 입력으로 갖는 동시 전력 전달이 가능한 다중 입력 전력 변환 회로 연구
2 산업통상자원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차세대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 부품소재 핵심기술 고급트랙 (2차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