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및 그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802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급속경화 모르타르를 충진하여 노후 자갈도상궤도를 급속경화궤도로 교체 시공시, 노반 상에 격자형 토목섬유, 평판형 마찰판, L형 마찰판 및 소구경 강재말뚝 설치를 통해 급속경화궤도의 수직방향 및 수평방향의 변형에 대한 저항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평판형 마찰판, L형 마찰판 및 소구경 강재말뚝을 활용하여 격자형 토목섬유의 인장강도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또한, 와이어메쉬 설치를 통해 콘크리트궤도의 균열 발생을 저감시키고, 균열 발생 시 균열폭을 제어할 수 있고, 또한, L형 마찰판 및 철근망 덮개의 설치를 통해 도상어깨부를 균일하게 설정하고, 도상자갈의 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및 그 시공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2/00 (2006.01.01) E01B 1/00 (2006.01.01) E01B 27/11 (2006.01.01)
CPC E01B 2/00(2013.01) E01B 2/00(2013.01) E01B 2/00(2013.01) E01B 2/00(2013.01) E01B 2/00(2013.01) E01B 2/00(2013.01) E01B 2/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25559 (2018.03.0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05262 (2019.09.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3.05)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영훈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최규문 경기도 군포시 당정역로 *, *
3 김지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4 이일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3.05 수리 (Accepted) 1-1-2018-0217716-2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8.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93797-9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26380-45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112021-9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30 수리 (Accepted) 1-1-2019-1111984-5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3.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66448-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기존 노후 자갈도상궤도(300)가 제거된 노반(110) 상면에 급속경화궤도의 수직변위를 제어하도록 상기 다짐이 이루어진 노반(110) 상면에 설치되는 격자형 토목섬유(120);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의 1차 고정을 위해 상기 노반(110)에 삽입 설치되는 평판형 마찰판(130);상기 평판형 마찰판(130) 상면에 설치되는 L형 마찰판(140);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 평판형 마찰판(130) 및 L형 마찰판(140)의 2차 고정, 수직방향과 수평방향 저항성능 증대를 위해 설치되는 소구경 강재말뚝(150);레일체결장치(180)를 이용하여 레일(190)에 배열 및 설치되는 광폭침목(170);균열 발생 저감 및 균열폭 제어를 위해 상기 광폭침목(170) 저면까지 포설되는 세척자갈(210) 상에 설치되는 와이어메쉬(220); 및급속경화궤도(100)를 완공하도록 상기 세척자갈(210)의 공극 사이에 주입되는 초속경 시멘트 모르타르(200)를 포함하되,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에 의해 수직변형을 보강하고, 상기 평판형 마찰판(130), L형 마찰판(140) 및 소구경 강재말뚝(150)에 의해 수평변형을 보강하며,상기 평판형 마찰판(130)은, 상기 노반(110) 상면에서 마찰력이 형성되도록 평판형 강재로 형성되고,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 상에 설치되는 평판형 마찰판 몸체(131); 상기 노반(110) 상에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를 1차 고정하도록 상기 평판형 마찰판 몸체(131)로부터 경사지게 돌출 형성되어 노반(110)에 삽입 설치되는 경사형 삽입 다발(132); 및 상기 소구경 강재말뚝(150)의 설치를 위해 상기 평판형 마찰판 몸체(131) 상에 일정 간격으로 천공된 천공홀(133)을 포함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는 급속경화궤도의 수직방향 변형을 제어 또는 억제하도록 인장강도가 충분히 보장되는 지반 보강용 지오그리드로서, 세척자갈(210) 포설 시 자갈이 통과하여 노반(110)에 박히지 않도록 가로 또는 세로 간격이 22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L형 마찰판(140)은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의 1차 고정 및 상기 평판형 마찰판(130)의 결속 강화, 그리고 초속경 시멘트 모르타르(200) 주입 시 측면 거푸집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L형 마찰판(140)은,상기 노반(110) 상면에서 마찰력이 형성되도록 강재로 형성되고, 상기 평판형 마찰판(130) 상에 설치되는 L형 마찰판 몸체(141); 상기 노반(110) 상에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를 1차 고정하도록 상기 L형 마찰판 몸체(141)로부터 경사지게 돌출 형성된 경사형 삽입 다발(142);상기 소구경 강재말뚝(150)의 설치를 위해 상기 L형 마찰판 몸체(141) 상에 일정 간격으로 천공된 천공홀(143);상기 L형 마찰판(140)의 수평 단부가 상기 평판형 마찰판(130)의 수평 단부에 고정될 수 있도록 상기 L형 마찰판 몸체(141)의 수평 단부에 형성되는 제1 고정용 고리(144); 및상기 L형 마찰판 몸체(141)의 수직 단부에 형성되는 제2 고정용 고리(145)를 포함하여, 상기 평판형 마찰판(130) 상면에 L형 마찰판(140) 삽입이 가능하도록 경사형 삽입 다발(132,142)은 평면상 삼각형 크기 및 간격을 동일하게 하여, 서로 동일한 방향으로 삽입 형성하거나 또는 교차 방향으로 삽입 형성되도록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소구경 강재말뚝(150)은 상기 평판형 마찰판(130) 및 L형 마찰판(140)에 일정 간격으로 미리 천공된 홀(Hole)을 이용하여 경사 방향으로 항타하여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소구경 강재말뚝(150)은 선로 조건 및 노반 상태에 따라 관입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측면에 관입 길이 확인이 가능한 눈금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8 8
제1항에 있어서,주입될 초속경 시멘트 모르타르(200)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의 상면 및 상기 L형 마찰판(140)의 측면에 설치되는 부직포(160)를 추가로 포함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와이어메쉬(220)는 탬핑 작업 시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레일(190) 좌면부 저부 위치를 제외한 광폭침목(170)의 중앙부 및 광폭침목(170)의 단부에 배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10 10
제1항에 있어서,도상 어깨부 자갈(230)이 포설된 도상 어깨부의 균일성 확보를 위해 설치되는 철근망 덮개(240)를 추가로 포함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초속경 시멘트 모르타르(200) 타설 후 2시간 경화 시 5MPa 이상의 콘크리트 압축강도를 확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
12 12
a) 기존 노후 자갈도상궤도(300)가 제거된 노반(110) 상면 다짐을 실시하는 단계;b) 급속경화궤도의 수직변위를 제어하도록 격자형 토목섬유(120)를 상기 다짐이 이루어진 노반(110) 상면에 설치하는 단계;c)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의 1차 고정을 위해 평판형 마찰판(130)을 상기 노반(110)에 삽입 설치하는 단계;d) 상기 평판형 마찰판(130) 상면에 L형 마찰판(140)을 설치하는 단계;e)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 평판형 마찰판(130) 및 L형 마찰판(140)을 2차 고정하고, 수직방향 및 수평방향 저항성능 증대를 위해 소구경 강재말뚝(150)을 삽입 설치하는 단계;f) 주입될 초속경 시멘트 모르타르(200)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의 상면 및 상기 L형 마찰판(140)의 측면에 부직포(160)를 설치하는 단계;g) 급속경화궤도(100)용 광폭침목(170)을 배열하고 레일체결장치(180)를 이용하여 레일(190)에 설치하는 단계;h) 균열 발생 저감 및 균열폭 제어를 위해 상기 광폭침목(170) 저면까지 세척자갈(210)을 1차로 포설한 후 와이어메쉬(220)를 설치하는 단계;i) 상기 L형 마찰판(140) 측면 상부까지 세척자갈(210)을 2차 포설한 후, 선형 정정 및 궤도 상태 안정화를 실시하는 단계;j) 마찰력 및 수평방향 저항력 증대를 위해 도상 어깨부 자갈(230)을 포설하고, 상기 도상 어깨부의 균일성 확보를 위해 철근망 덮개(240)를 설치하는 단계; 및k) 상기 세척 자갈(210) 사이 공극을 초속경 시멘트 모르타르(200) 주입을 통해 급속경화궤도(100)를 완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c)단계의 평판형 마찰판(130)은, 상기 노반(110) 상면에서 마찰력이 형성되도록 평판형 강재로 형성되고,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 상에 설치되는 평판형 마찰판 몸체(131); 상기 노반(110) 상에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를 1차 고정하도록 상기 평판형 마찰판 몸체(131)로부터 경사지게 돌출 형성되어 노반(110)에 삽입 설치되는 경사형 삽입 다발(132); 및 상기 소구경 강재말뚝(150)의 설치를 위해 상기 평판형 마찰판 몸체(131) 상에 일정 간격으로 천공된 천공홀(133)을 포함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의 시공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의 L형 마찰판(140)은 상기 격자형 토목섬유(120)의 1차 고정 및 상기 평판형 마찰판(130)의 결속 강화, 그리고 초속경 시멘트 모르타르(200) 주입 시 측면 거푸집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의 시공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의 소구경 강재말뚝(150)은 상기 평판형 마찰판(130) 및 L형 마찰판(140)에 일정 간격으로 천공된 홀을 이용하여 경사 방향으로 항타하여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의 시공방법
15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g) 단계에서 2~4개의 광폭침목(170)을 기준으로 체결한 후에 설치 작업을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의 시공방법
16 16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h) 단계의 와이어메쉬(220)는 탬핑 작업 시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레일(190) 좌면부 저부 위치를 제외한 광폭침목(170)의 중앙부 및 광폭침목(170)의 단부에 배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의 시공방법
17 17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i)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선형 정정 및 자갈궤도 상태의 안정화를 위해 2주 동안 궤도를 방치하고, 열차를 서행 운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의 시공방법
18 18
제12항에 있어서,상기 j) 단계에서, 상기 평판형 마찰판(130) 및 L형 마찰판(140)의 마찰력을 증대시키고 궤도 횡저항력을 증대시키도록 도상어깨부 자갈(230)을 포설하고, 상기 도상어깨부 자갈(230)의 손실 방지를 위해서 철근망 덮개(240)를 상기 L형 마찰판(140)에 고정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의 시공방법
19 19
제12항에 있어서,상기 k) 단계에서 상기 초속경 시멘트 모르타르(200) 타설 후 2시간 경화 시 5MPa 이상의 콘크리트 압축강도를 확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변형 및 수평변형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킨 급속경화궤도의 시공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고속철도 자갈궤도 급속경화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