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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18332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소기에서 연소된 후 유출되는 연소가스 중 일부를 압축공기터빈부에서 유출되어 연료전지부로 제공되는 터빈배기로 재순환시키면서, 연소가스와 폐열로 연소가스 중 일부가 포함된 터빈배기를 가열한 후, 연료전지부의 공기극으로 제공되도록 하고, 연소가스의 폐열로 스팀을 생성하고 생성된 스팀으로 발전이 일어나도록 하여, 종래보다 발전 효율이 증대되고, 이산화탄소와 물로 이루어진 연소가스에서 이산화탄소로 터빈을 구동시키며, 공기극으로 제공하고, 이산화탄소를 액화시켜 저장하여 종래보다 이산화탄소 저감이 크게 증대되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H01M 8/04089 (2016.01.01) H01M 8/04111 (2016.01.01) H01M 8/04014 (2016.01.01) H01M 8/0612 (2016.01.01) F01K 25/10 (2006.01.01) F01K 23/10 (2006.01.01) F01K 11/02 (2006.01.01)
CPC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89136 (2018.07.31)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17993-0000 (2019.08.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9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7.3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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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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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지호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동섭 서울특별시 양천구
3 정지훈 경상남도 밀양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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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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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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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7.31 수리 (Accepted) 1-1-2018-0756459-3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1.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4.30 수리 (Accepted) 9-1-2019-0020283-85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8.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1848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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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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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와 연결된 일측을 통해 유체연료가 유입되고, 유입된 유체연료를 타측으로 유동시키는 연료유동라인;상기 연료유동라인의 타측과 연결되어, 상기 연료유동라인을 통해 유입된 유체연료를 1차 개질하고, 개질된 연료를 유출하는 프리컨버터;상기 프리컨버터와 개질된 연료가 유동하는 연료라인으로 연결되어, 상기 연료라인을 통해 상기 프리컨버터에서 1차 개질된 연료를 유입하여 2차 개질하고, 2차 개질된 연료를 이용하여 셀 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면서 미반응가스 및 반응가스를 각각 유출하는 연료전지부;상기 연료전지부의 연결된 일측을 통해 미반응가스가 유입되고, 유입된 미반응가스를 타측으로 유동시키는 미반응가스라인;상기 연료전지부의 연결된 일측을 통해 반응가스가 유입되고, 유입된 반응가스를 타측으로 유동시키는 반응가스라인;상기 미반응가스라인 및 반응가스라인 각각의 타측과 연결되어, 상기 미반응가스라인 및 반응가스라인을 통해 유입된 상기 미반응가스인 및 반응가스를 연소시켜, 연소 후 발생하는 연소가스를 유출하는 연소기;상기 연소기와 연결된 일측을 통해 연소가스가 유입되고, 유입된 연소가스를 타측으로 유동시키는 연소가스라인;외부에서 유입된 CO₂리치가스를 압축기가 압축하고, 상기 압축기를 통해 압축된 CO₂리치가스로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압축가스터빈부;상기 압축가스터빈부의 터빈과 연결된 일측을 통해 터빈배기가 유입되고, 인입된 터빈배기를 상기 연료전지부와 연결된 타측으로 유동시키는 터빈배기라인; 및일측은 상기 연소가스라인에서 분기되면서 타측은 상기 터빈배기라인에 연결되어, 연소가스 일부가 터빈배기라인으로 재순환되도록 유동시키는 제1재순환라인;을 포함하여, 상기 연소기에서 유출되는 연소가스 중 일부가 상기 제1재순환라인을 통해 상기 터빈배기라인으로 재순환되어, 상기 터빈배기에 연소가스 중 일부를 혼합시켜, 상기 연료전지부로 재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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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부는상기 프리컨버터에서 유출되는 1차 개질된 연료를 유입단을 통해 유입하여 2차 개질하는 내부개질기와;상기 내부개질기와 연료가 유동하는 라인으로 연결되고, 상기 내부개질기에서 유출된 2차 개질된 연료를 산화 반응시켜 수소 양이온과 전자를 발생시키는 연료극과;상기 연료극으로부터 발생된 전자를 받아 H₂O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공기극과;상기 연료극과 공기극 사이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매개하는 전해질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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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부로 재공급되는 연소가스 중 일부가 혼합된 터빈배기는 상기 연료전지부의 공기극으로 재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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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압축가스터빈부는상기 압축기에서 압축된 압축CO₂리치가스가 일측을 통해 유입되고, 유입된 압축CO₂리치가스를 타측에 연결된 터빈으로 유동시키는 압축가스라인과;상기 압축가스라인 상에 배치되면서 상기 연소가스가 유동하는 연소가스라인을 통과시켜, 상기 압축기에서 압축된 압축CO₂리치가스가 연소가스와의 열교환으로 가열되게 하는 열회수기;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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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연소가스가 유동하는 연소가스라인 중 상기 열회수기 후방에 배치되면서 상기 연소가스 중 일부가 혼합된 터빈배기가 유동하는 터빈배기라인을 통과시켜, 상기 연소가스 중 일부가 혼합된 터빈배기가 연소가스와의 열교환으로 가열되게 하는 제2열교환기와;상기 연소가스가 유동하는 연소가스라인 중 상기 제2열교환기 후방에 배치되면서 상기 프리컨버터로 유동하는 유체연료를 통과시켜, 상기 유체연료가 연소가스와의 열교환으로 가열되게 하는 제1열교환기;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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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부에서 셀 반응으로 생성되어 외부로 유출되는 미반응가스가 유동하는 미반응가스라인에서 분기되면서, 상기 유체연료가 유동하는 연료유동라인에 연결되는 제2순환라인을 포함하여, 상기 연료전지부에서 유출되는 미반응가스 중 일부는 제2순환라인을 통해 유체연료가 유동하는 연료유동라인으로 재순환되어, 상기 제1열교환기를 통과한 유체연료에 미반응가스 중 일부가 혼합된 후, 상기 프리컨버터로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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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연소가스가 유동하는 연소가스라인의 후단에 구비되고, 상기 제1열교환기를 통과한 연소가스의 열을 회수하여 스팀을 생성하는 폐열회수보일러와;상기 폐열회수보일러에서 생성된 스팀을 유입하여, 상기 스팀으로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스팀터빈부와;상기 폐열회수보일러의 후단에 연결되어, 상기 폐열회수보일러에서 유출되는 연소가스에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연소가스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는 이산화탄소저감부를 더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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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이산화탄소저감부는상기 폐열회수보일러의 배출단과 연소가스라인으로 연결되어, 상기 폐열회수보일러에서 배출되는 연소가스를 CO₂리치가스와 물(H₂O)로 분리하면서 CO₂리치가스와 물(H₂O)을 각각 배출하는 기액분리기와;상기 기액분리기의 CO₂리치가스배출라인에서 분기되어, 배출되는 CO₂리치가스 중 일부를 유입하여 저장하는 탄소분리유닛;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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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제1재순환라인은 그 일측이 상기 연소가스라인 중 상기 제2열교환기 후방 측에서 분기되고, 그 타측은 상기 터빈배기라인 중 상기 제2열교환기 전방 측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엔지니어링핵심기술개발사업 최고효율 70% 이상 및 CO2회수 90% 이상 달성하기 위한 기술융합형 발전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초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