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영향요소 입력모듈을 통한 영향요소 입력 단계; 기본 힘-속도 관계 곡선 도출모듈에 의해서 야지궤도차량의 엔진추력 FE과 궤도의 회전속도 vT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제1힘-속도 관계 곡선"을 도출하고, 야지궤도차량의 최대 지반추력 Fsmax과 궤도의 회전속도 vT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제2힘-속도 관계 곡선"을 도출하며, 구동저항력 R과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vv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제3힘-속도 관계 곡선"을 도출하는 단계;곡선 변환모듈에 의해서 "제1힘-속도 관계 곡선"을 야지궤도차량의 엔진추력 FE과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vv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제4힘-속도 관계 곡선"으로 변환하는 단계; 및평가요소 산출모듈에 의해서, 상기 "제2힘-속도 관계 곡선", 상기 "제3힘-속도 관계 곡선" 및 상기 "제4힘-속도 관계 곡선"으로부터, 평가요소로서 야지궤도차량의 구동효율과 슬립율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003c#구동효율 곡선003e#을 산출하고, 추가적으로 003c#견인력003e#, 003c#등판능력003e#, 003c#야지궤도차량의 최대 이동가능 속도003e#, 및 시간과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003c#시간-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곡선003e#으로 이루어진 평가요소 그룹에서 선택된 하나 이상의 것을 더 산출하여, 산출된 결과를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 평가를 위한 평가요소로서 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데; 상기 곡선 변환모듈에서는, 상기 "제1힘-속도 관계 곡선"을 상기 "제4힘-속도 관계 곡선"으로 변환시키기 위하여, 엔진추력 FE과 궤도의 회전속도 vT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제1힘-속도 관계 곡선"을 이용하여, 사전에 정해진 속도 간격마다 각각의 궤도의 회전속도에 대응하는 엔진추력을 산출하고, 산출된 엔진추력의 값이 최대 지반추력 Fsmax 이하일 경우에는 산출된 엔진추력의 값을 지반추력의 값으로 하여 수학식 13을 이용하고, 산출된 엔진추력의 값이 최대 지반추력 Fsmax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슬립율 i이 1의 값을 갖는 것으로 함으로써, 003c#궤도의 회전속도 vT와 슬립율 i 간의 수학적 관계003e#를 도출하고; 수학식 12에 의해 궤도의 회전속도 vT와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vv 간의 슬립율을 고려한 수학적 관계를 도출하고; 도출된 003c#궤도의 회전속도와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의 수학적 관계003e# 및 이미 도출해놓은 상기 "제1힘-속도 관계 곡선"으로 표현되는 003c#엔진추력과 궤도의 회전속도 간의 수학적 관계003e#를 이용하여, 야지궤도차량의 엔진추력 FE과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vv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상기 "제4힘-속도 관계 곡선"을 도출하게 되며; 평가요소로서 상기 003c#구동효율 곡선003e#은, 상기 평가요소 산출모듈에 포함된 구동효율 곡선 도출모듈에 의해 도출되는데, 구동효율 곡선 도출모듈에서는, 수학식 13으로 표현되는 슬립율 i와 지반추력 FS과 최대지반추력 Fsmax 간의 수학적 관계, 및 구동저항력 R을 이용하여, 슬립율 i를 0에서부터 1까지 사전에 정해진 증분으로 점차 증가시켜가면서 수학식 17로 정의되는 구동효율을 산정하여 003c#구동효율 곡선003e#을 도출하여 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 평가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힘-속도 관계 곡선"을 도출하기 위하여, 상기 기본 힘-속도 관계 곡선 도출모듈에 구비된 제2힘-속도 관계 곡선 도출모듈에서는, 상기 영향요소 입력모듈을 통해서 입력된 영향요소를 이용하여 지반의 저면전단강도를 산출하여 궤도 저면에서의 지반 전단응력을 산출하고, 지반의 측면전단강도를 산출하여 궤도 측면에서의 지반 전단응력을 산출하여, 궤도 저면에서의 지반 전단응력을 궤도 저면의 면적에 대해 적분하고, 궤도 측면에서의 지반 전단응력을 궤도 양측면의 면적에 대해 적분하여 합산함으로써, 최대 지반추력 값을 산출하며; 상기 "제3힘-속도 관계 곡선"을 도출하기 위하여, 상기 기본 힘-속도 관계 곡선 도출모듈에 구비된 제3힘-속도 관계 곡선 도출모듈에서는, 상기 영향요소 입력모듈을 통해서 입력된 영향요소를 이용하여 다짐저항력, 불도징저항력 및 유체항력을 각각 산출하고, 이를 합산하여 구동저항력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 평가방법
|
3 |
3
삭제
|
4 |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평가요소로서 상기 003c#견인력003e#은, 상기 평가요소 산출모듈에 포함된 견인력 산출모듈에 의해 산출되는데, 상기 견인력 산출모듈에서는, 상기 "제4힘-속도 관계 곡선"과 상기 "제3힘-속도 관계 곡선" 간의 "힘의 차이값"을 상기 003c#견인력003e#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 평가방법
|
5 |
5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평가요소로서 상기 003c#야지궤도차량의 최대 이동가능 속도003e#는, 상기 평가요소 산출모듈에 포함된 차량 최대 이동가능 속도 산출모듈에 의해 산출되는데, 상기 차량 최대 이동가능 속도 산출모듈에서는, 상기 "제4힘-속도 관계 곡선" 및 상기 "제3힘-속도 관계 곡선"이 교차하여 엔진추력과 구동저항력이 역전되기 시작할 때의 야지궤도차량 이동속도를 상기 003c#야지궤도차량의 최대 이동가능 속도003e#로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 평가방법
|
6 |
6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평가요소로서 상기 003c#등판능력003e#은, 상기 평가요소 산출모듈에 포함된 등판능력 산출모듈에 의해 산출되는데, 상기 등판능력 산출모듈에서는, 궤도-지반 접지면에 가해지는 연직력과 이때의 견인력에 의해 산출된 "야지궤도차량의 최대등판각도 값"을 산출하여 이를 상기 003c#등판능력003e#으로 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 평가방법
|
7 |
7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평가요소로서 상기 003c#시간-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곡선003e#은, 상기 평가요소 산출모듈에 포함된 차량 이동속도 곡선 도출모듈에 의해 도출되는데, 상기 차량 이동속도 곡선 도출모듈에서는, 상기 "제4힘-속도 관계 곡선", 상기 "제3힘-속도 관계 곡선", 및 상기 "제2힘-속도 관계 곡선"을 이용하여 야지궤도차량의 최초 이동속도에서의 견인력을 연산하고, 기지의 야지궤도차량 중량을 이용하여 야지궤도차량의 최초 이동속도에서의 최초 가속도를 연산한 후, 연산된 야지궤도차량의 최초 이동속도와 최초 가속도를 이용하여 단위 시간 후의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를 연산하고 이와 병행하여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에서의 견인력을 연산하고 기지의 야지궤도차량 중량을 이용하여 이때의 가속도를 연산하며, 후속하여 상기 단위 시간 후의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와 야지궤도차량의 가속도를 이용하여 다음 단위 시간 후의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를 연산하고 이때의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에서의 견인력을 연산하여 기지의 야지궤도차량 중량을 이용하여 이때의 야지궤도차량의 가속도를 연산하는 것을, 단위 시간마다 반복 수행함으로써 상기 003c#시간-야지궤도차량 이동속도 곡선003e#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 평가방법
|
8 |
8
프로그램 저장매체에 인코딩되어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로 구현되는 모듈을 포함하는데, 사용자가 영향요소를 입력하게 되는 영향요소 입력모듈; 엔진추력 FE과 궤도의 회전속도 vT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제1힘-속도 관계 곡선"을 도출하고, 야지궤도차량의 최대 지반추력 Fsmax과 궤도의 회전속도 vT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제2힘-속도 관계 곡선"을 도출하며, 구동저항력 R과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vv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제3힘-속도 관계 곡선"을 도출하는 기본 힘-속도 관계 곡선 도출모듈; 상기 "제1힘-속도 관계 곡선"을 야지궤도차량의 엔진추력과 야지궤도차량 이동속도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제4힘-속도 관계 곡선"으로 변환시키는 곡선 변환모듈; 및 상기 "제2힘-속도 관계 곡선", 상기 "제3힘-속도 관계 곡선" 및 상기 "제4힘-속도 관계 곡선"으로부터, 003c#견인력003e#, 003c#등판능력003e#, 003c#야지궤도차량의 최대 이동가능 속도003e#, 시간과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003c#시간-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곡선003e#, 및 야지궤도차량의 구동효율과 슬립율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003c#구동효율 곡선003e#으로 이루어진 평가요소 그룹에서 선택된 하나 이상의 것을 산출하여, 산출된 결과를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 평가를 위한 평가요소로서 제시하는 평가요소 산출모듈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곡선 변환모듈에서는, 상기 "제1힘-속도 관계 곡선"을 상기 "제4힘-속도 관계 곡선"으로 변환시키기 위하여, 엔진추력 FE과 궤도의 회전속도 vT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제1힘-속도 관계 곡선"을 이용하여, 사전에 정해진 속도 간격마다 각각의 궤도의 회전속도에 대응하는 엔진추력을 산출하고, 산출된 엔진추력의 값이 최대 지반추력 Fsmax 이하일 경우에는 산출된 엔진추력의 값을 지반추력의 값으로 하여 수학식 13을 이용하고, 산출된 엔진추력의 값이 최대 지반추력 Fsmax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슬립율 i이 1의 값을 갖는 것으로 함으로써, 003c#궤도의 회전속도 vT와 슬립율 i 간의 수학적 관계003e#를 도출하고; 수학식 12에 의해 궤도의 회전속도 vT와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vv 간의 슬립율을 고려한 수학적 관계를 도출하고; 도출된 003c#궤도의 회전속도와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의 수학적 관계003e# 및 이미 도출해놓은 상기 "제1힘-속도 관계 곡선"으로 표현되는 003c#엔진추력과 궤도의 회전속도 간의 수학적 관계003e#를 이용하여, 야지궤도차량의 엔진추력 FE과 야지궤도차량의 이동속도 vv 간의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상기 "제4힘-속도 관계 곡선"을 도출하며; 상기 평가요소 산출모듈에는, 평가요소로서 상기 003c#구동효율 곡선003e#을 도출하는 구동효율 곡선 도출모듈이 포함되어 있는데, 구동효율 곡선 도출모듈에서는, 수학식 13으로 표현되는 슬립율 i와 지반추력 FS과 최대지반추력 Fsmax 간의 수학적 관계, 및 구동저항력 R을 이용하여, 슬립율 i를 0에서부터 1까지 사전에 정해진 증분으로 점차 증가시켜가면서 수학식 17로 정의되는 구동효율을 산정하여 003c#구동효율 곡선003e#을 도출하여 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 평가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