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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복호화 방법에 있어서,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의 정보를 로드하는 단계;상기 로드된 상기 주변 블록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복호화 과정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복호화 과정 결과 생성된 상기 현재 블록의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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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로드된 상기 주변 블록의 정보는, 상기 주변 블록이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CTU(Coding Tree unit)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지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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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주변 블록이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경우, 상기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안에 존재하는 주변 블록의 정보 만을 이용하여 상기 복호화 과정를 수행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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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주변 블록이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경우, 상기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안에 존재하는 주변 블록의 정보를 상기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주변 블록의 정보로 대체하여 상기 복호화 과정을 수행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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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주변 블록이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경우, 상기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주변 블록의 정보를 기정의된 값으로 결정하여 상기 복호화 과정을 수행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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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상기 복호화 과정이 화면 내 예측 모드인 경우, 상기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주변 블록의 정보는 PLANAR 모드를 지시하는 값으로 결정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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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주변 블록이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경우, 상기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주변 블록의 정보에 소정의 역연산(inverse operation)을 수행하여 얻은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복호화 과정을 수행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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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복호화 과정이 화면 간 예측이고, 상기 생성된 현재 블록의 정보가 움직임 벡터인 경우,상기 움직임 벡터 값을 부동 소수점 표현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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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는 18bit로 생성되고, 상기 부동 소수점 표현으로 변환된 움직임 벡터 값은 6bit의 가수부와 4bit의 지수부로 표현되어 저장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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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복호화 과정이 화면 간 예측이고, 상기 생성된 현재 블록의 정보가 스케일링된 움직임 벡터인 경우,상기 스케일링된 움직임 벡터 값이 소정의 범위 내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상기 스케일링된 움직임 벡터 값을 상기 소정의 범위의 최대값 또는 최소값으로 변경하여 저장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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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스케일링된 움직임 벡터 값이 상기 소정의 범위의 상기 최소값 보다 작은 경우, 상기 스케일링된 움직임 벡터 값을 상기 최소값으로 변경하여 저장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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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스케일링된 움직임 벡터 값이 상기 소정의 범위의 상기 최대값 보다 큰 경우, 상기 스케일링된 움직임 벡터 값을 상기 최대값으로 변경하여 저장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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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최대값 및 최소값은, -131072 및 131071인,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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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주변 블록의 정보는 라인 버퍼(line buffer) 혹은 메모리(memory)로부터 로드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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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생성된 상기 현재 블록의 정보는 라인 버퍼(line buffer) 혹은 메모리(memory)에 저장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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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부호화 방법에 있어서,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의 정보를 로드하는 단계;상기 로드된 상기 주변 블록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부호화 과정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부호화 과정 결과 생성된 상기 현재 블록의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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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항에 있어서,상기 로드된 상기 주변 블록의 정보는, 상기 주변 블록이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CTU(Coding Tree unit)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지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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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제 17항에 있어서,상기 주변 블록이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경우, 상기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주변 블록의 정보를 기정의된 값으로 결정하여 상기 부호화 과정을 수행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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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8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 과정이 화면 내 예측 모드인 경우, 상기 CTU의 행 또는 열 경계 밖에 존재하는 주변 블록의 정보는 PLANAR 모드를 지시하는 값으로 결정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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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6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 과정이 화면 간 예측이고, 상기 생성된 현재 블록의 정보가 움직임 벡터인 경우,상기 움직임 벡터 값을 부동 소수점 표현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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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6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 과정이 화면 간 예측이고, 상기 생성된 현재 블록의 정보가 스케일링된 움직임 벡터인 경우,상기 스케일링된 움직임 벡터 값이 소정의 범위 내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상기 스케일링된 움직임 벡터 값을 상기 소정의 범위의 최대값 또는 최소값으로 변경하여 저장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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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스트림을 포함하는 비일시적 저장매체에 있어서,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의 정보를 로드하는 단계;상기 로드된 상기 주변 블록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부호화 과정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부호화 과정 결과 생성된 상기 현재 블록의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으로 생성된 비트스트림을 포함하는, 비일시적인 저장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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