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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하비스터 및 이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1913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에너지 하비스터 및 이를 포함하는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은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고, 엔진을 모니터링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자가 발전 무선 센서 노드; 및 상기 자가 발전 무센 센서 노드로부터 수신된 센싱 정보를 수신하여 관리하는 관리 서버를 포함하고, 상기 자가 발전 무선 센서 노드는 엔진을 모니터링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센서 모듈; 상기 센서 모듈로부터 수신된 센싱 정보를 식별하고, 패키징하는 데이터 처리부; 상기 데이터 처리부로부터 수신된 패키징된 센싱 정보를 관리 서버로 무선 전송하는 무선 통신부; 엔진의 진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상기 센서 모듈, 데이터 처리부, 및 무선 통신부에 공급되는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에너지 하비스터; 및 상기 에너지 하비스터에서 생산된 전기 에너지를 제어하여 상기 센서 모듈, 데이터 처리부, 및 무선 통신부에 공급하는 전력 관리부를 포함한다.
Int. CL G01M 15/02 (2006.01.01) H02K 35/02 (2014.01.01) H02J 9/00 (2019.01.01)
CPC G01M 15/02(2013.01) G01M 15/02(2013.01) G01M 15/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34613 (2018.03.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12522 (2019.10.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3.26)
심사청구항수 2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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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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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훈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2 안다훈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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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엠에이피에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한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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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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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1-1-2018-0299661-1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3.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21351-99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27 수리 (Accepted) 1-1-2019-0541737-89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541738-2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90838-9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1.15 수리 (Accepted) 1-1-2019-1173923-1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1.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173924-67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3.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71663-3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04.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0944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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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고, 엔진을 모니터링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자가 발전 무선 센서 노드; 및상기 자가 발전 무센 센서 노드로부터 수신된 센싱 정보를 수신하여 관리하는 관리 서버를 포함하고,상기 자가 발전 무선 센서 노드는엔진을 모니터링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센서 모듈;상기 센서 모듈로부터 수신된 센싱 정보를 식별하고, 패키징하는 데이터 처리부;상기 데이터 처리부로부터 수신된 패키징된 센싱 정보를 관리 서버로 무선 전송하는 무선 통신부;엔진의 진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상기 센서 모듈, 데이터 처리부, 및 무선 통신부에 공급되는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에너지 하비스터; 및상기 에너지 하비스터에서 생산된 전기 에너지를 제어하여 상기 센서 모듈, 데이터 처리부, 및 무선 통신부에 공급하는 전력 관리부를 포함하고,상기 에너지 하비스터는중심축, 상기 중심축으로부터 수평방향으로 연장되도록 형성된 상단 철심부 및 상기 중심축으로부터 수평방향으로 연장되도록 형성된 하단 철심부를 포함하고, 보빈 형상인 철심; 제1 하우징의 내주면에 상기 철심의 외주면과 마주보도록 배치되고, 상기 중심축의 연장 방향을 따라 배치된 복수의 자석부; 및상기 철심에 권선되거나 상기 철심을 에워싸며 상기 자석부들 사이에 상기 제1 하우징의 내주면을 따라 배치된 코일을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자석부는 상기 중심축의 연장 방향을 따라 일정 간격만큼 이격되어 배치된 제 1 자석부 내지 제 4 자석부를 포함하되,상기 철심 또는 복수의 자석부의 수직방향 운동에 따라 상기 철심이 최상단으로 이동하거나 복수의 자석부가 최하단으로 이동하면 상기 상단 철심부와 상기 제 1 자석부가 마주보고, 상기 하단 철심부와 상기 제 3 자석부가 마주 보도록 배치되고,상기 철심 또는 복수의 자석의 수직방향 운동에 따라 상기 철심이 최하단으로 이동하거나 복수의 자석부가 최상단으로 이동하면 상기 상단 철심부와 상기 제 2 자석부가 마주보고, 상기 하단 철심부와 상기 제 4 자석부가 마주보도록 배치되고,상기 철심 또는 복수의 자석의 수직방향 운동에 따라 상기 철심이 최상단으로 이동하거나 복수의 자석부가 최하단으로 이동하면 상기 상단 철심부, 상기 제 1 자석부, 상기 제 3 자석부 및 상기 하단 철심부를 경유하는 폐루프 형태의 자속이 형성되고,상기 철심 또는 복수의 자석부의 수직방향 운동에 따라 상기 철심이 최하단으로 이동하거나 복수의 자석부가 최상단으로 이동하면 상기 상단 철심부, 상기 제 2 자석부, 상기 제 4 자석부 및 상기 하단 철심부를 경유하는 폐루프 형태의 자속이 형성되는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관리부는상기 에너지 하비스터의 생산 전력에 따라 운영 및 절전 모드로 진입 여부를 제어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무선 통신부는전송할 데이터의 양이 미리 설정된 값만큼 수집된 경우, 테이터 전송을 수행하고, 전력 생산량이 부족한 경우, 수집된 데이터를 모두 전송할 수 있는 전력이 수집될 때까지 대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4 4
삭제
5 5
삭제
6 6
삭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자석부는 내주연과 외주연이 서로 반대극성으로 형성되고,상기 제1 자석부의 내주연과 제3 자석부의 내주연은 서로 반대극성으로 형성되고, 상기 제2 자석부의 내주연과 제3 자석부의 내주연은 서로 반대극성으로 형성되며, 상기 제1 자석부의 내주연과 제2 자석부의 내주연은 서로 반대극성으로 형성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자석부와 제2 자석부 사이에 위치하는 제1 스페이서 및상기 제3 자석부 및 제4 자석부 사이에 위치하는 제2 스페이서를 더 포함하는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하우징의 외주면에 위치하는 질량체를 더 포함하는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중심축의 상부에 고정되고, 상기 제1 자석부 내지 제4 자석부가 수직방향으로 선형진동하도록 탄성지지하는 상부 스프링부 및상기 중심축의 하부에 고정되고, 상기 제1 자석부 내지 제4 자석부가 수직방향으로 선형진동하도록 탄성지지하는 하부 스프링부를 더 포함하는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11 11
제1항에 있어서,내부에 소정의 공간이 형성되고, 상기 중심축이 고정된 제2 하우징;상기 제2 하우징의 상부 내주면에 위치하는 상부 스토퍼; 및상기 제2 하우징의 하부 내주면에 위치하는 하부 스토퍼를 더 포함하는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12 12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고, 엔진을 모니터링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자가 발전 무선 센서 노드; 및상기 자가 발전 무센 센서 노드로부터 수신된 센싱 정보를 수신하여 관리하는 관리 서버를 포함하고,상기 자가 발전 무선 센서 노드는엔진을 모니터링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센서 모듈;상기 센서 모듈로부터 수신된 센싱 정보를 식별하고, 패키징하는 데이터 처리부;상기 데이터 처리부로부터 수신된 패키징된 센싱 정보를 관리 서버로 무선 전송하는 무선 통신부;엔진의 진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상기 센서 모듈, 데이터 처리부, 및 무선 통신부에 공급되는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에너지 하비스터; 및상기 에너지 하비스터에서 생산된 전기 에너지를 제어하여 상기 센서 모듈, 데이터 처리부, 및 무선 통신부에 공급하는 전력 관리부를 포함하고,상기 에너지 하비스터는철심, 상기 철심에 권선된 코일, 상기 코일의 상측에 배치되며 상기 철심의 상측 단부를 에워싸도록 결합된 제 1 내부 자기 도체 및 상기 코일의 하측에 배치되며 상기 철심의 하측 단부를 에워싸도록 결합된 제 2 내부 자기 도체를 포함하는 발전코어,제1 하우징의 내주면에 상기 발전코어의 외주면과 마주보도록 배치되고, 상기 철심의 연장 방향을 따라 배치된 복수의 자석부, 및상기 자석부의 상부에 위치하고, 상기 제1 내부 자기 도체와 마주보도록 배치된 제1 외부 자기 도체와 상기 자석부의 하부에 위치하고, 상기 제 2 내부 자기 도체와 마주 보도록 배치되는 제 2 외부 자기 도체를 포함하되,상기 복수의 자석부, 제 1 외부 자기 도체 및 제2 외부 자기 도체는 외부 진동에 의하여 상기 발전코어를 따라 선형 진동하고,상기 각 내부 자기도체 및 각 외부 자기도체는 각각 외부로 돌출된 복수의 돌기를 포함하고, 정지 상태시에는 상기 각 돌기가 서로 대향하거나 어긋나는 상태를 갖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자석부는 상기 철심의 연장 방향을 따라 일정 간격만큼 이격되어 배치된 제 1 자석부 및 제 2 자석부를 포함하고,상기 제 1 외부 자기 도체는 상기 제 1 자석부의 상부에 배치되고,상기 제 2 외부 자기 도체는 상기 제 2 자석부의 하부에 배치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제1 자석부와 제2 자석부 사이에 배치되고, 상기 철심을 향하여 연장된 형상을 갖는 중앙 자기 도체를 더 포함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제1 자석부, 상기 제 1 내부 자기 도체, 상기 제 1 외부 자기 도체, 상기 중앙 자기 도체 및 상기 철심을 경유하는 폐루프 형태의 자속과, 상기 제2 자석부, 상기 제 2 내부 자기 도체, 상기 제 2 외부 자기 도체, 상기 중앙 자기 도체 및 상기 철심을 경유하는 폐루프 형태의 자속이 각각 형성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자석부는 상부와 하부가 서로 반대극성으로 형성되고,상기 제1 자석부의 상부와 제2 자석부의 상부는 서로 반대극성으로 형성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17 17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제1 외부 자기 도체의 상부에 배치되는 상부 자성 스프링부; 및상기 제2 외부 자기 도체의 하부에 배치되는 하부 자성 스프링부를 더 포함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18 18
제13항에 있어서,내부에 소정의 공간이 형성되고, 상기 철심이 고정된 제2 하우징; 및상기 제1 하우징의 둘레부와 제2 하우징의 사이에 위치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베어링부를 더 포함하는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19 19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고, 엔진을 모니터링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자가 발전 무선 센서 노드; 및상기 자가 발전 무센 센서 노드로부터 수신된 센싱 정보를 수신하여 관리하는 관리 서버를 포함하고,상기 자가 발전 무선 센서 노드는엔진을 모니터링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센서 모듈;상기 센서 모듈로부터 수신된 센싱 정보를 식별하고, 패키징하는 데이터 처리부;상기 데이터 처리부로부터 수신된 패키징된 센싱 정보를 관리 서버로 무선 전송하는 무선 통신부;엔진의 진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상기 센서 모듈, 데이터 처리부, 및 무선 통신부에 공급되는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에너지 하비스터; 및상기 에너지 하비스터에서 생산된 전기 에너지를 제어하여 상기 센서 모듈, 데이터 처리부, 및 무선 통신부에 공급하는 전력 관리부를 포함하고,상기 에너지 하비스터는중심축, 상기 중심축으로부터 수평방향으로 연장되도록 형성된 제1 내부 자기 도체, 및 상기 중심축으로부터 수평방향으로 연장되도록 형성된 제2 내부 자기도체를 포함하는 철심;상기 중심축에 권선되고, 상기 제1 내부 자기 도체와 상기 제2 내부 자기 도체의 사이에 위치하는 코일;상기 철심의 외주면과 마주보도록 배치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자석부, 및상기 자석부의 상부에 위치하고, 상기 제1 내부 자기 도체와 마주보도록 배치된 제1 외부 자기 도체와 상기 자석부의 하부에 위치하고, 상기 제 2 내부 자기 도체와 마주 보도록 배치되는 제 2 외부 자기 도체를 포함하되,상기 자석부, 제 1 외부 자기 도체 및 제2 외부 자기 도체는 외부 진동에 의하여 상기 철심을 따라 선형 진동하고,상기 각 내부 자기도체 및 각 외부 자기도체는 각각 외부로 돌출된 복수의 돌기를 포함하고, 정지 상태시에는 상기 각 돌기가 서로 대향하거나 어긋나는 상태를 갖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자석부, 상기 제 1 외부 자기 도체, 상기 제 1 내부 자기 도체, 상기 중심축, 제2 내부 자기 도체, 및 제2 외부 자기 도체를 경유하는 폐루프 형태의 자속이 각각 형성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21 21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자석부는 상부와 하부가 서로 반대극성으로 형성되는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22 22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제1 외부 자기 도체의 상부에 배치되는 상부 판 스프링; 및상기 제2 외부 자기 도체의 하부에 배치되는 하부 판 스프링을 더 포함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23 23
제22항에 있어서,상기 제1 외부 자기 도체의 상부에 배치되는 상부 자성 스프링부; 및상기 제2 외부 자기 도체의 하부에 배치되는 하부 자성 스프링부를 더 포함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24 2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관리서버는상기 무선 통신부로부터 패키징된 센싱 정보를 수신하고, 수신된 센싱 정보를 상기 관리 서버로 전달하는 무선 수신기를 포함하는 에너지 하비스터를 이용한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
25 25
에너지 하비스터에 있어서,철심, 상기 철심에 권선된 코일, 상기 코일의 상측에 배치되며 상기 철심의 상측 단부를 에워싸도록 결합된 제 1 내부 자기 도체 및 상기 코일의 하측에 배치되며 상기 철심의 하측 단부를 에워싸도록 결합된 제 2 내부 자기 도체를 포함하는 발전코어,제1 하우징의 내주면에 상기 발전코어의 외주면과 마주보도록 배치되고, 상기 철심의 연장 방향을 따라 배치된 복수의 자석부, 및상기 자석부의 상부에 위치하고, 상기 제1 내부 자기 도체와 마주보도록 배치된 제1 외부 자기 도체와 상기 자석부의 하부에 위치하고, 상기 제 2 내부 자기 도체와 마주 보도록 배치되는 제 2 외부 자기 도체를 포함하되,상기 복수의 자석부, 제 1 외부 자기 도체 및 제2 외부 자기 도체는 외부 진동에 의하여 상기 발전코어를 따라 선형 진동하고,상기 각 내부 자기도체 및 각 외부 자기도체는 각각 외부로 돌출된 복수의 돌기를 포함하고, 정지 상태시에는 상기 각 돌기가 서로 대향하거나 어긋나는 상태를 갖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
26 26
제25항에 있어서,상기 자석부는 상기 철심의 연장 방향을 따라 일정 간격만큼 이격되어 배치된 제 1 자석부 및 제 2 자석부를 포함하고,상기 제 1 외부 자기 도체는 상기 제 1 자석부의 상부에 배치되고,상기 제 2 외부 자기 도체는 상기 제 2 자석부의 하부에 배치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
27 27
제26항에 있어서,상기 제1 자석부와 제2 자석부 사이에 배치되고, 상기 철심을 향하여 연장된 형상을 갖는 중앙 자기 도체를 더 포함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
28 28
제27항에 있어서,상기 제1 자석부, 상기 제 1 내부 자기 도체, 상기 제 1 외부 자기 도체, 상기 중앙 자기 도체 및 상기 철심을 경유하는 폐루프 형태의 자속과, 상기 제2 자석부, 상기 제 2 내부 자기 도체, 상기 제 2 외부 자기 도체, 상기 중앙 자기 도체 및 상기 철심을 경유하는 폐루프 형태의 자속이 각각 형성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
29 29
제27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자석부는 상부와 하부가 서로 반대극성으로 형성되고,상기 제1 자석부의 상부와 제2 자석부의 상부는 서로 반대극성으로 형성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
30 30
제26항에 있어서,상기 제1 외부 자기 도체의 상부에 배치되는 상부 자성 스프링부; 및상기 제2 외부 자기 도체의 하부에 배치되는 하부 자성 스프링부를 더 포함하는 것인 에너지 하비스터
31 31
제26항에 있어서,내부에 소정의 공간이 형성되고, 상기 철심이 고정된 제2 하우징; 및상기 제1 하우징의 둘레부와 제2 하우징의 사이에 위치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베어링부를 더 포함하는 에너지 하비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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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7년 연구성과사업화지원 기술업그레이드 R&D(3차) 산업기기 환경에서의 자율구동 무선 센서 노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