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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925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선박의 구동에 필요한 주 전력을 공급하는 연료전지와,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출력되는 전압을 기설정된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DC/DC 컨버터와, 상기 연료전지의 보조 전력으로 사용되는 배터리와, 육상전원과 연결되어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배터리 충전부와, 상기 배터리로부터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하는 회로 차단부와, 상기 배터리의 전압 및 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을 추정하는 SOC 추정부와, 상기 선박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력부하를 포함하는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방법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을 추정하는 단계와,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압과 상기 추정된 잔존용량에 대응되는 개방회로전압 간의 차이값이 최초 설정된 기준값을 유지하도록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압을 감소시키는 전압 제어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에 따라, 선박의 선내 전력부하사용에 따른 연료전지 및 배터리의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급격한 전력부하로 인한 선내 블랙아웃(Black-out)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여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2J 1/10 (2019.01.01) H02J 7/34 (2006.01.01) G01R 31/36 (2019.01.01) H02J 1/00 (2006.01.01) B63G 8/08 (2006.01.01)
CPC H02J 1/10(2013.01) H02J 1/10(2013.01) H02J 1/10(2013.01) H02J 1/10(2013.01) H02J 1/10(2013.01) H02J 1/10(2013.01) H02J 1/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28236 (2017.03.06)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97164-0000 (2018.09.0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9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3.06)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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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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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진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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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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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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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3.06 수리 (Accepted) 1-1-2017-0221471-4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2.19 수리 (Accepted) 9-1-2018-0007296-8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4.30 수리 (Accepted) 4-1-2018-5077236-5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7.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64491-1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8.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783187-4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8.08 수리 (Accepted) 1-1-2018-0783202-4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88499-5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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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구동에 필요한 주 전력을 공급하는 연료전지와,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출력되는 전압을 기설정된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DC/DC 컨버터와, 상기 연료전지의 보조 전력으로 사용되는 배터리와, 육상전원과 연결되어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배터리 충전부와, 상기 배터리로부터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하는 회로 차단부와, 상기 배터리의 전압 및 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을 추정하는 SOC 추정부와, 상기 선박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력부하를 포함하는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을 추정하는 단계;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압과 상기 추정된 잔존용량에 대응되는 개방회로전압 간의 차이값이 최초 설정된 기준값을 유지하도록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압을 감소시키는 전압 제어 단계; 및상기 추정하는 단계와 상기 전압 제어 단계 사이에 위치하되, 상기 추정된 잔존용량이 90% 내지 100% 범위에 속하는 경우,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압과 상기 추정된 잔존용량에 대응되는 개방회로전압 간의 차이값을 상기 기준값으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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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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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력부하의 변동폭을 측정하여 기설정된 임계값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측정된 전력부하의 변동폭이 상기 임계값 이상인 경우, 상기 DC/DC 컨버터의 1차측 스위치의 게이트에 인가되는 전압을 조절하여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류의 단위 시간당 변화량을 급격히 증가시키는 전류 제어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전류 제어 단계는,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류가 상기 차이값에 대응하여 기설정된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류의 단위 시간당 증가량에 따라 증가하도록 상기 DC/DC 컨버터의 1차측 스위치의 게이트에 인가되는 전압을 조절하되, 상기 차이값이 클수록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류의 증가폭이 커지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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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전류 제어 단계는,기설정된 상기 연료전지의 최대 허용 출력 전류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류를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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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와 산소의 전기 화학 반응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켜 선박의 구동에 필요한 주 전력을 공급하는 연료전지;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출력되는 전압을 기설정된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DC/DC 컨버터;상기 연료전지의 보조 전력으로 사용되는 배터리;상기 배터리의 전압 및 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을 추정하는 SOC 추정부; 및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압과 상기 추정된 잔존용량에 대응되는 개방회로전압 간의 차이값이 최초 설정된 기준값을 유지하도록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압을 감소시키는 전압 제어를 수행하되, 상기 추정된 잔존용량이 90% 내지 100% 범위에 속하는 경우,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압과 상기 추정된 잔존용량에 대응되는 개방회로전압 간의 차이값을 상기 기준값으로 설정하는 전력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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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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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제어부는,선박 내 전력부하의 변동폭을 측정하여 기설정된 임계값과 비교한 결과 상기 임계값 이상인 경우, 상기 DC/DC 컨버터의 1차측 스위치의 게이트에 인가되는 전압을 조절하여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류의 단위 시간당 변화량을 급격히 증가시키는 전류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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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제어부는,상기 전류 제어 수행 시,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류가 상기 차이값에 대응하여 기설정된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류의 단위 시간당 증가량에 따라 증가하도록 상기 DC/DC 컨버터의 1차측 스위치의 게이트에 인가되는 전압을 조절하되, 상기 차이값이 클수록 상기 DC/DC 컨버터의 출력전류의 증가폭이 커지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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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육상전원과 연결되어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배터리 충전부;상기 배터리로부터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하는 회로 차단부; 및추정된 잔존용량이 기설정된 제2 기준값 미만이면 상기 회로 차단부를 오프시킨 후 상기 연료전지와 상기 배터리 충전부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제어하는 BMS를 더 포함하며,상기 BMS는,상기 추정된 잔존용량이 상기 제2 기준값보다 작은 기설정된 최소임계값 미만이면 상기 연료전지를 통해 상기 배터리를 정전류 방식으로 충전하고,상기 추정된 잔존용량이 상기 제2 기준값보다 작고 상기 최소임계값 이상이면 상기 배터리 충전부를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를 정전류-정전압 방식으로 충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연료전지의 전력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