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영상 복호화 방법에 있어서, 현재 블록의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 및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현재 블록에 대한 예측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는 초기 L0 움직임 벡터 및 초기 L1 움직임 벡터를 포함하고, 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는 보정된 L0 움직임 벡터 및 보정된 L1 움직임 벡터를 포함하되,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는, 머지 모드 기반 움직임 벡터 보정 및 상기 현재 블록의 예측 블록들을 이용한 움직임 벡터 보정 중 적어도 하나에 의해 유도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3 |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머지 모드 기반 움직임 벡터 보정에 의해 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가 유도되는 경우,상기 머지 모드 기반 움직임 벡터 보정에 이용되는 초기 움직임 벡터를 지시하는 정보를 엔트로피 복호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4 |
4
제 3항에 있어서,보정 움직임 벡터의 크기 및 방향에 대한 정보를 엔트로피 복호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5 |
5
제 3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의 크기 단위에 대한 정보를 엔트로피 복호화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의 크기 단위는 정수 화소 단위 및 부화소 단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6 |
6
제 3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L0 움직임 벡터는 상기 L0 초기 움직임 벡터와 소정의 탐색 범위 내에서 이동한 L0 움직임 벡터간의 차이를 상기 L0 초기 움직임 벡터에 더함으로서 유도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7 |
7
제 3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L1 움직임 벡터는 상기 L1 초기 움직임 벡터와 소정의 탐색 범위 내에서 이동한 L1 움직임 벡터간의 차이를 상기 L1 초기 움직임 벡터에 더함으로서 유도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8 |
8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L0 참조 영상과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복호화 대상 영상 순서 카운터의 차이값 및 L1 참조 영상과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상기 복호화 대상 영상 순서 카운터의 차이값이 모두 음의 정수의 값(negative value)을 갖는 경우,상기 보정된 L0 움직임 벡터는, 상기 L1 초기 움직임 벡터와 소정의 탐색 범위내에서 이동한 L1 움직임 벡터간의 차이를 상기 L0 초기 움직임 벡터에 더한 값으로 유도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9 |
9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L0 참조 영상과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복호화 대상 영상 순서 카운터의 차이 값 및 L1 참조 영상과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상기 복호화 대상 영상 순서 카운터의 차이 값 중 어느 하나만이 음의 정수의 값(negative value)을 갖는 경우,상기 보정된 L0 움직임 벡터는 상기 L1 초기 움직임 벡터와 소정의 탐색 범위내에서 이동한 L1 움직임 벡터간의 차이를 미러링하여 상기 L0 초기 움직임 벡터에 더한 값으로 유도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0 |
10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L0 참조 영상과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복호화 대상 영상 순서 카운터의 차이 값 및 L1 참조 영상과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상기 복호화 대상 영상 순서 카운터의 차이 값이 서로 다른 경우,상기 보정된 L0 움직임 벡터는, 상기 L1 초기 움직임 벡터와 소정의 탐색 범위 내에서 이동한 L1 움직임 벡터간의 차이를 스케일링하여 상기 초기 L0 움직임 벡터에 더함으로서 유도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1 |
11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L0 참조 영상과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복호화 대상 영상 순서 카운터의 차이 값 및 L1 참조 영상과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상기 복호화 대상 영상 순서 카운터의 차이 값이 서로 다른 경우,상기 보정된 L1 움직임 벡터는, 상기 L0 초기 움직임 벡터와 소정의 탐색 범위 내에서 이동한 L0 움직임 벡터간의 차이를 스케일링하여, 상기 초기 L1 움직임 벡터에 더함으로서 유도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2 |
12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블록들을 이용한 움직임 벡터 보정에 의해 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가 유도되는 경우,상기 예측 블록들을 이용한 움직임 벡터 보정의 수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지시하는 정보를 엔트로피 복호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3 |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블록들을 이용한 움직임 벡터 보정은, 상기 현재 블록이 양방향 예측 머지 모드인 경우에만 수행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4 |
14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블록들을 이용한 움직임 벡터 보정은, 상기 현재 블록의 L0 참조 영상과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복호화 대상 영상 순서 카운터의 차이 값 및 L1 참조 영상과 상기 현재 블록을 포함하는 상기 복호화 대상 영상 순서 카운터의 차이 값이 서로 동일한 경우에만 수행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5 |
15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블록들을 이용한 움직임 벡터 보정은, 상기 현재 블록의 세로 크기가 8 이상이고, 상기 현재 블록의 면적이 64 이상인 경우에만 수행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6 |
16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블록은 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픽셀 위치를 중심으로 한 소정의 탐색 범위 내에 위치하고,상기 탐색 범위는 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픽셀 위치를 중심으로 가로 및 세로 방향으로 +2 ~ -2 정수 픽셀 단위로 설정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7 |
17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가로 또는 세로가 16보다 큰 경우, 상기 현재 블록은 16x16 크기의 부블록들로 분할되고, 상기 부블록들 별로 상기 예측 블록들을 이용한 움직임 벡터 보정이 수행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8 |
18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L0 움직임 벡터는, 상기 L0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L0 참조 픽쳐내의 픽셀 위치를 중심으로한 소정의 탐색 범위 내에서 이동한 움직임 벡터로부터 생성한 예측 블록과 상기 L1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L1 참조 픽쳐내의 픽셀 위치를 중심으로한 소정의 탐색 범위 내에서 이동한 움직임 벡터로부터 생성한 예측 블록간의 왜곡값을 이용하여 결정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9 |
19
제 18항에 있어서,상기 왜곡값은,SAD(Sum of Absolute Difference), SATD(Sum of Absolute Transformed Difference), SSE(Sum of Squared Error), MSE(Mean of Squared Error) 및 MR-SAD(Mean Removed SAD)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계산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20 |
20
영상 부호화 방법에 있어서, 현재 블록의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 및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보상과 관련된 정보를 엔트로피 부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21 |
21
비트스트림을 포함하는 비일시적 저장매체에 있어서, 현재 블록의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 및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보상과 관련된 정보를 엔트로피 부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에 의해 생성된 비트스트림을 포함하는 비일시적 저장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