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무인비행체 및 이의 배터리 충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9924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 주변 구조물에 구비된 충전 스테이션을 활용하여 무인비행체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무인비행체에 구비된 배터리의 잔량을 측정하는 단계와, 측정된 배터리의 잔량이 기설정된 제1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무인비행체의 현재의 위치정보를 측정하는 단계와, 측정된 위치정보로부터 기설정된 반경 영역 내에 위치하는 상기 충전 스테이션을 탐색하는 단계와, 탐색된 충전 스테이션의 이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와, 상기 충전 스테이션이 이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충전 스테이션으로 이동하여 상기 무인비행체의 배터리를 무선 충전하는 단계와, 상기 배터리가 충전되는 동안 상기 무인비행체의 배터리 잔량을 측정하는 단계와, 측정된 배터리 잔량이 기설정된 제2값보다 큰 경우 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중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에 따라, 실시간으로 무인비행체의 배터리 잔량을 감지한 후 감지된 배터리 잔량이 기준치 미달에 해당하면 충전 가능한 도로 주변 구조물을 탐색하여 배터리를 충전함으로써, 무인비행체에 구비되는 배터리의 크기가 작아져 비행체의 이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배터리 부족으로 인한 비행체의 추락 및 고장 등을 미리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2J 50/80 (2016.01.01) H02J 7/02 (2016.01.01) H02J 7/00 (2006.01.01) G01R 31/387 (2019.01.01) G06Q 50/30 (2012.01.01)
CPC H02J 50/80(2013.01) H02J 50/80(2013.01) H02J 50/80(2013.01) H02J 50/80(2013.01) H02J 50/80(2013.01) H02J 50/80(2013.01) H02J 50/80(2013.01) H02J 50/80(2013.01) H02J 50/8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56325 (2015.11.09)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79823-0000 (2016.11.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11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09)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양익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2 김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09 수리 (Accepted) 1-1-2015-1085485-8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5.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28895-20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7.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637548-15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01 수리 (Accepted) 1-1-2016-0637545-8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27654-5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4.30 수리 (Accepted) 4-1-2018-5077236-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 주변 구조물에 구비된 충전 스테이션을 활용하여 무인비행체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무인비행체에 구비된 배터리의 잔량을 측정하는 단계;측정된 배터리의 잔량이 기설정된 제1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무인비행체의 현재의 위치정보를 측정하는 단계;측정된 위치정보로부터 기설정된 반경 영역 내에 위치하는 상기 충전 스테이션을 탐색하는 단계;탐색된 충전 스테이션으로부터 상기 충전 스테이션의 위치 정보와 상기 충전 스테이션에 상기 무인비행체가 충전 시 안착하도록 마련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스테이션부의 각각의 출력 전압, 전류 정보, 식별정보 및 사용상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제1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무인비행체가 수신한 제1 메시지와 상기 무인비행체의 충전단자 전압과 충전하고자 하는 상기 배터리의 용량에 기초하여 상기 무인비행체의 예상 충전시간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무인비행체의 기설정된 속도와, 상기 제1 메시지에 포함되는 상기 충전 스테이션의 위치 정보와 상기 무인비행체의 현재의 위치정보에 따른 상기 무인비행체와 상기 충전 스테이션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충전 스테이션에 도착하기까지의 예상 비행시간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1 메시지에 포함된 사용상태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각각의 상기 스테이션부의 이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이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 상기 스테이션부가 복수 개인 경우, 각각의 상기 스테이션부에 대한 상기 예상 충전시간과 상기 예상 비행시간을 합한 총 예상 소요시간이 가장 짧은 상기 스테이션부를 선택하는 단계;선택된 상기 스테이션부로 이동하여 상기 무인비행체의 배터리를 무선 충전하는 단계;상기 배터리가 충전되는 동안 상기 무인비행체의 배터리 잔량을 측정하는 단계; 및측정된 배터리 잔량이 기설정된 제2값보다 큰 경우 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중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제2값은 상기 무인비행체의 배터리가 충전 가능한 최대 충전 용량에 대응하는 최대 전력 임계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비행체의 배터리 충전 방법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도로 주변 구조물에 구비된 충전 스테이션을 활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무인비행체에 있어서,상기 충전 스테이션과 통신하기 위한 통신부;상기 무인비행체의 구동 전원을 공급하는 비행체 구동부;상기 무인비행체의 배터리를 무선 충전시키는 무선 충전부;상기 배터리의 잔량을 측정하는 배터리 측정부;상기 무인비행체의 현재 위치정보를 측정하는 위치 측정부;측정된 위치정보로부터 기설정된 반경 영역 내에 위치하는 상기 충전 스테이션을 탐색하는 충전시설 탐색부;상기 반경 영역 내에 위치하는 상기 충전 스테이션으로부터 상기 충전 스테이션의 위치 정보와 상기 충전 스테이션에 상기 무인비행체가 충전 시 안착하도록 마련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스테이션부의 각각의 출력 전압과 전류 정보를 포함하는 제1 메시지를 상기 통신부를 통해 수신한 후, 상기 제1 메시지와 상기 무인비행체의 충전단자 전압과 충전하고자 하는 상기 배터리의 용량에 기초하여 상기 배터리의 충전이 완료되기까지의 예상 충전시간을 계산하고, 상기 무인비행체의 기설정된 속도와, 상기 제1 메시지에 포함되는 상기 충전 스테이션의 위치 정보와 상기 무인비행체의 현재의 위치정보에 따른 상기 무인비행체와 상기 충전 스테이션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충전 스테이션에 도착할 때까지의 예상 비행시간을 계산하는 계산부; 및상기 제1 메시지에 포함된 사용상태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각각의 상기 스테이션부의 이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이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 상기 스테이션부가 복수 개인 경우, 각각의 상기 스테이션부에 대한 상기 예상 충전시간과 상기 예상 비행시간을 합한 총 예상 소요시간이 가장 짧은 상기 스테이션부를 선택한 후, 상기 스테이션부로 이동하여 상기 무인비행체의 배터리를 무선 충전하도록 상기 비행체 구동부 및 상기 무선 충전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비행체
6 6
삭제
7 7
삭제
8 8
삭제
9 9
삭제
10 10
삭제
11 11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일반연구자지원사업-신진연구지원사업 지능형 차량통신을 위한 요소 기술 설계 및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