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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연료와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 시스템 및 연료전지 운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012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액체연료와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 운전 방법은 자열개질 반응 단계, 수성가스 전환반응을 통한 일산화탄소의 분율 저하와 수소의 분율 상승을 수행하는 수성가스 전환 반응 단계, 수소 분리막을 통해 고순도의 수소와 잔여가스로 분리한 뒤 상기 고순도의 수소를 활용하여 연료전지를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1M 8/0612 (2016.01.01) H01M 8/0662 (2016.01.01) H01M 8/04089 (201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90121274 (2019.10.01)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18991 (2019.10.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10-2016-0160084 (2016.11.29)
관련 출원번호 1020160160084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0.0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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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재단법인 멀티스케일 에너지시스템 연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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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중면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한광우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광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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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다해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호(서초동, 중앙로얄오피스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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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멀티스케일 에너지시스템 연구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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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분할출원]특허출원서
[Divisional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0.01 수리 (Accepted) 1-1-2019-1002147-32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58679-08
3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12.23 수리 (Accepted) 1-1-2019-1331722-14
4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75629-6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05 수리 (Accepted) 1-1-2020-0121104-8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02.0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21103-3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0.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42117-59
8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20.04.27 수리 (Accepted) 1-1-2020-0430075-16
9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0.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064225-10
10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5.12 수리 (Accepted) 1-1-2020-0477391-6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액상의 탄화수소 연료와 액상의 산화제를 통해 생산된 수소를 이용하는 연료전지 운전 방법에서,자열개질 반응 단계, 수성가스 전환반응을 통한 일산화탄소의 분율 저하와 수소의 분율 상승을 수행하는 수성가스 전환 반응 단계, 수소 분리막을 통해 수소와 잔여가스로 분리한 뒤 상기 수소를 이용하여 연료전지를 구동시키며,상기 수성가스 전환 반응 단계에서는 2개의 단을 통한 전환 반응을 실시하게 하여 일산화탄소의 분압을 저하시킴과 동시에 수소의 분압을 높여 상기 수소 분리막에서의 수소 투과율을 증대하고,상기 자열개질 반응 단계, 수성가스 전환 반응 단계, 및 수소 분리막을 통한 분리 단계 각각의 후단 상에서 열교환을 실시하여 적용되는 온도가 점점 낮아지는 내림 차순으로 설정함으로써 상기 자열개질 반응 단계 상에서의 입구온도를 높이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연료전지 운전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액상의 산화제는 대체산화제로서 액상의 과산화수소인,연료전지 운전 방법
3 3
액상의 탄화수소 연료를 공급하는 제1 펌프(112)와 액상의 산화제를 공급하는 제2 펌프(114);상기 제2 펌프(114)를 통해 상기 액상의 산화제를 공급받는 과산화수소 분해단(130);상기 제1 펌프(112)를 통해 공급받는 액상의 탄화수소 연료와 상기 과산화수소 분해단(130)을 통해 공급받는 액상의 과산화수소 산화제를 자열개질(ATR, Auto Thermal Reforming) 방식을 이용하여 수소가 포함된 개질가스를 생성하는 제1 반응기(120);상기 제1 반응기(120)에서 공급받는 개질가스에 대한 수성가스 전환반응을 통하여 일산화탄소의 분압 저하와 수소의 분압 상승을 수행하는 제2 반응기(140);상기 제2 반응기(140)를 통과한 기체를 공급받는 수소 분리막(150); 상기 제2 반응기(140)와 수소 분리막(150) 사이에 배치되는 기액 분리기(180); 및 상기 수소 분리막(150)을 통해 잔여가스가 분리된 상태의 수소를 공급받는 연료전지(200);를 포함하는,상기 제2 반응기(140)를 2개의 단으로 분리하여 구성하여, 일산화탄소의 분압을 기존의 한개의 단으로 구성한 것 대비하여 저하시킴과 동시에 수소의 분압을 높여 상기 수소 분리막(150)에서의 수소 투과율을 증대하고,상기 기액 분리기(180)를 통해 스팀을 제거하여 수소의 분압을 높인 후 혼합 가스를 상기 수소 분리막(150)에 공급함으로써 상기 수소 분리막(150)에서의 수소 투과율을 증대하고,상기 제1 반응기(120), 제2 반응기(140) 및 수소 분리막(150)의 후단 상에 각각 설치된 열교환기를 설치하여, 상기 제1 반응기(120), 제2 반응기(140) 및 수소 분리막(150)에 적용되는 온도가 점점 낮아지는 내림 차순으로 설정함으로써 상기 제1 반응기(120)의 입구온도를 높이게 하는,연료전지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액상의 산화제는 대체산화제로서 액상의 과산화수소인,연료전지 시스템
5 5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시스템은,상기 제1 반응기(120)와 제2 반응기(140) 사이에 배치되는 탈황기(160);를 추가적으로 포함하는,연료전지 시스템
6 6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반응기(120)와 수소 분리막(150) 사이에 배치되는 상기 제2 반응기(140)는 복수의 단으로 분리 구성되는,연료전지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시스템은,상기 제2 반응기(140)와 수소 분리막(150) 사이에 배치되는 기액 분리기(180)를 추가적으로 포함하는,연료전지 시스템
8 8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시스템은,상기 제1 반응기(120)와 제2 반응기(140) 사이에 배치되는 열교환기(190);를 추가적으로 포함하는,연료전지 시스템
9 9
제 3 항에 따른 연료전지 시스템을 이용한 연료전지 운전 방법에 있어서,액상의 탄화수소 연료와 액상의 산화제를 펌프(110)를 통해 각각 압력을 가해주는 단계;제1 반응기(120)를 이용하여 액상의 탄화수소 연료와 액상의 산화제를 공급하여 자열개질 방식을 통하여 개질가스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제1 반응기(120)를 거친 개질가스를 제2 반응기(140)를 통과하게 하여 일산화탄소의 분압 저하 및 수소의 분압 상승을 기하는 수성가스 전환 반응 단계;상기 제2 반응기(140)를 통과한 기체를 수소 분리막(150)을 통과하게 하여 수소 및 잔여가스로 분리하는 단계; 및상기 수소 분리막(150)을 통해 잔여가스가 분리된 상태의 수소를 연료전지(200)로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수성가스 전환 반응 단계에서, 상기 제2 반응기(140)를 2개의 단으로 분리하여 구성하여 2개의 단을 통한 전환 반응을 실시하게 함으로써 일산화탄소의 분압을 저하시킴과 동시에 수소의 분압을 높여 상기 수소 분리막에서의 수소 투과율을 증대하고,상기 자열개질 반응 단계, 수성가스 전환 반응 단계, 및 수소 분리막을 통한 분리 단계 각각의 후단 상에서 열교환을 실시하여 적용되는 온도가 점점 낮아지는 내림 차순으로 설정함으로써 상기 자열개질 반응 단계 상에서의 입구온도를 높이게 하는,연료전지 운전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액상의 산화제는 대체산화제로서 액상의 과산화수소이고,상기 과산화수소를 상기 제1 반응기(120)에 공급하는 단계에서,과산화수소 분해촉매가 포함된 분해단(130)을 거쳐 스팀과 산소로 분해시켜 상기 제1 반응기(120)로 공급하는,연료전지 운전 방법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수소 분리막(150)은 팔라듐(Pd)을 기반으로 한 합금(Alloy) 물질로 구성되는, 연료전지 운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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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원 원천기술개발사업 삼차원 멀티스케일 분자에너지 변환기술
2 산업통상자원부 (주)에스에이씨 산업기술혁신사업 (RCMS)제선용 수소 제조(증폭) 모델 및 적용 소재 개발 방안 수립(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