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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등 건설공사시 발생하는 분진 제거용 집진 장치와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018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터널 등과 같은 건설 공사시에 발생하는 분진을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서, 분진 발생원(터널 막장 등)에서 발생된 분진을 팬 유닛으로 이송시킨 후 집진기를 이용하여 제거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Int. CL E21F 5/20 (2006.01.01) E21F 1/00 (2006.01.01) B01D 47/10 (2006.01.01)
CPC E21F 5/20(2013.01) E21F 5/20(2013.01) E21F 5/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59672 (2018.12.12)
출원인 지에스건설 주식회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삼원이앤비
등록번호/일자 10-2035635-0000 (2019.10.1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10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1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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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지에스건설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주)삼원이앤비 대한민국 경기도 시흥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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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상호 경기도 의왕시 안양판교로 **
2 이상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하희상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서상연 서울특별시 양천구
5 박준 경기도 화성
6 신현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7 유용호 인천광역시 남동구
8 박병직 경기도 화성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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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길 *-*, 태지빌딩 ***호(해람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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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지에스건설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종로구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주)삼원이앤비 경기도 시흥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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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12 수리 (Accepted) 1-1-2018-1244913-74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2.13 수리 (Accepted) 1-1-2018-1250779-37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8.1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200043-17
4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1.18 수리 (Accepted) 1-1-2019-0061849-68
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1.30 수리 (Accepted) 1-1-2019-0107504-90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3.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27863-25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08109-06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5.20 수리 (Accepted) 1-1-2019-0512282-37
10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6.20 수리 (Accepted) 1-1-2019-0632866-72
11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7.20 수리 (Accepted) 1-1-2019-0745960-83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1-1-2019-0860915-58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8.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860906-47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0.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34271-2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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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시 발생하는 분진 제거방법에 있어서, (a) 분진 발생원에서 이격된 곳에 집진기(200)를 설치하고, 집진기(200)와 분진 발생원 사이에 팬 유닛(100)을 설치하는 단계;(b) 분진 발생원에서 발생된 분진을 팬 유닛(100)을 이용하여 집진기(200) 쪽으로 이송시키는 단계; 및, (c) 집진기(200)가 상기 분진을 제거한 후 깨끗한 공기를 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방법은 터널 공사 중 발생된 분진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며 집진기(200)와 팬 유닛(100)은 터널 내부에 설치되고, 집진기(200)와 팬 유닛(100)은 관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집진기(200)는 트럭에 의해 이송된 후, 터널에 설치되거나 트럭에 적재된 상태에서 작동되고,집진기(200)는, 밀폐된 내부 공간(211)을 갖는 하우징(210);내부 공간(211)에 설치되되, 외부로부터 공기가 유입되는 유입구(221)와, 유입구(221)를 통해 유입된 공기가 이동하는 덕트부(222)와, 상기 이동된 공기가 아래로 배출되는 배출구(223)를 포함하는 공기 유도 유닛(220); 배출구(223)의 아래에 설치된 벤츄리 유닛(230);내부 공간(211)에서 공기 유도유닛(220)의 아래에 구비되고, 물이 저장되는 저수유닛(240); 및,내부 공간(211)과 통하도록 설치되어 내부 공간(211)의 공기를 배출하는 배기팬(253)을 포함하는 배기 유닛(250);을 포함하며,배출구(223)의 아래에서는 배출구(223) 보다 유로 면적이 확장되다가 벤츄리 유닛(230)에 의해서 유로면적이 다시 좁아지고, 벤츄리 유닛(230)의 유로 단면 중 적어도 일부는 물에 잠겨 있으며, 배기 유닛(250)이 작동하면 공기가 벤츄리 유닛(230)의 유로를 통과하는 동안에 물 입자와 혼합되어 공기에 포함된 분진이 제거되고,벤츄리 유닛(230)은,공기 유도 유닛(220)의 하단에 결합되고, 원호 형상의 부드러운 내부 곡면(232)이 형성된 상부 부재(231);상부 부재(231)의 아래에서 상부 부재(231)와 소정 간격 이격되도록 설치되고, 상부 부재(231)와 협력하여 벤츄리 영역(239)을 형성하는 하부 부재(235); 및,벤츄리 영역(239)의 하류에서 상부 부재(231)와 측방향으로 소정 간격으로 이격되도록 설치되고, 상기 내부 곡면(232)과 형합하는 내부 곡면(238)을 가지되, 내부 곡면(238)이 벤츄리 영역(239)을 마주보도록 설치되고, 상부 부재(231)와 함께 부드러운 곡선 유로를 형성하는 가이드 부재(237);를 포함하며,공기 유도 유닛(220)의 하단에서 배출구(223)의 양측에는 연결판(225)이 설치되고, 연결판(225)은 바깥쪽으로 경사진 볼록한 곡면을 갖고 이에 따라 배출구(223)의 하류에는 확장된 유로가 형성되며,상부 부재(231)는 연결판(225)의 하단에 설치되되, 안쪽으로 경사지게 설치되어 유로를 좁히며, 상부 부재(231)의 외부면(233)은 부드러운 곡면을 형성하고, 외부면(233)과 내부 곡면(232)이 만나는 지점(234)은 부드러운 곡면으로 형성되고,덕트부(222)의 상부면은 배기 유닛(250)쪽으로 갈수록 그 높이가 낮아져서 단면적이 줄어들고, 이에 따라 공기를 배출구(223)쪽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여 배기팬(253)의 흡입력 손실을 줄이고,하부부재(235)의 높이는 실린더(235a) 또는 모터에 의해 조절되고, 이에 따라 벤츄리 영역(239)의 유로 면적이 조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건설공사시 발생하는 분진 제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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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수갱(50)을 중심으로 양측 터널의 막장까지의 거리(S1)(S2)를 고려하여 팬 유닛(100)을 설치하되, 상기 양측 터널 중 거리(S1)(S2)가 먼 터널에 팬 유닛(100)을 더 배치하거나 팬 유닛(100)의 풍량을 크게 함으로써 공기 정체 현상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건설공사시 발생하는 분진 제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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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집진기(200)는 베이스(270) 위에 설치되며, 베이스(270)는 H형 강재가 조립되어 이루어지되, 지게 차의 포크가 삽입될 수 있는 홈(272)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건설공사시 발생하는 분진 제거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팬 유닛(100)으로서 부스트 팬이 사용되고, 팬 유닛(100) 사이의 간격 또는 팬 유닛(100)과 집진기(200) 사이의 간격은 50m ~ 100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건설공사시 발생하는 분진 제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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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