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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친화도 지수를 개발하는 지수 개발부(200)를 포함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시스템으로서,편의시설의 종류 및 위치를 포함하는 편의시설 정보, 및 경로 검색을 제공하는 온라인 지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보 수집부(100);보행친화도 지수를 개발하되, 관심 지역을 미리 설정된 해상도로 격자화하고, 상기 관심 지역 내의 관심 위치에 대한 보행친화도 지수를 개발하는 상기 지수 개발부(200); 및상기 관심 지역 내의 모든 격자점에 대한 상기 보행친화도 지수를 저장하여 보행친화도 데이터 셋을 구성하는 데이터베이스(300)를 포함하며,상기 지수 개발부(200)는,관심 위치로부터 미리 설정된 거리 내의 편의시설을 검색하고, 상기 검색된 편의시설이 포함되는 카테고리에 따라 할당된 카테고리별 점수, 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상기 검색된 편의시설까지의 거리 및 거리 조락 함수(Distance Decay Function)를 이용하여, 제1 점수를 산출하는 제1 연산 모듈(210);상기 관심 위치에서 검색된 모든 카테고리의 편의시설에 대한 상기 제1 점수를 통합하여 제2 점수를 산출하는 제2 연산 모듈(220); 및교차로 밀도 및 평균 블록 사이즈로부터 보행자 친화도(Pedestrian Friendliness)를 산출하고, 상기 보행자 친화도에 따른 페널티를 상기 제2 점수에 적용하여, 상기 관심 위치에 대한 보행친화도 지수를 산출하는 제3 연산 모듈(230)을 포함하며,상기 편의시설은, 식료품, 식당, 쇼핑, 카페, 은행, 공원, 학교, 도서 및 문화를 포함하는 카테고리 중 어느 하나에 포함되고,상기 카테고리의 중요도에 따라 카테고리별 점수가 미리 할당되되, 다른 카테고리에 비하여 밀도가 높은 식당, 쇼핑 및 카페 카테고리에 대해서는, 상기 미리 설정된 거리 내에 해당 카테고리의 편의시설이 복수 검색될 수 있으므로, 해당 카테고리에 미리 할당된 점수 내에서 미리 정해진 개수까지 관심 위치에 가까울수록 높은 점수를 미리 할당하며,상기 제3 연산 모듈(230)은,상기 산출된 보행자 친화도에 따라 10% 이내의 페널티를 상기 제2 점수에 적용하여 상기 보행친화도 지수를 산출하고,특정 지점의 보행친화도 지수의 요청을 입력받으면, 상기 데이터베이스(300)에서 구성된 보행친화도 데이터 셋에서 상기 특정 지점과 가장 가까운 격자점에서의 보행친화도 지수를 상기 특정 지점의 보행친화도 지수로 제공하되, 상기 특정 지점과 가장 가까운 격자점이 복수이면, 상기 복수의 가장 가까운 격자점에서의 보행친화도 지수의 평균값을 상기 특정 지점의 보행친화도 지수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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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연산 모듈(210)은,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상기 검색된 편의시설까지의 도보 경로를 검색하고, 검색된 도보 경로에 따른 거리를 이용해 상기 제1 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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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연산 모듈(210)은,상기 검색된 편의시설이 포함되는 카테고리가 공원이고 상기 공원이 미리 설정된 면적 이상이면, 상기 공원을 격자화하고, 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각 격자의 중심점까지의 거리 중 가장 짧은 거리를 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상기 검색된 편의시설까지의 거리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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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연산 모듈(210)은,상기 검색된 편의시설이 포함되는 카테고리가 공원이고 상기 공원이 미리 설정된 면적보다 좁으면, 상기 공원의 중심점까지의 거리를 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상기 검색된 편의시설까지의 거리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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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연산 모듈(210)은,상기 검색된 편의시설이 포함되는 카테고리가 공원이면, 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가장 가까운 공원의 입구까지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제1 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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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3 연산 모듈(230)은,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네트워크 버퍼(network buffer) 내의 교차로 밀도 및 평균 블록 사이즈로부터 상기 보행자 친화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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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친화도 지수를 개발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방법으로서, 정보 수집부(100), 지수 개발부(200) 및 데이터베이스(300)를 포함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시스템이,상기 정보 수집부(100)가, 편의시설의 종류 및 위치를 포함하는 편의시설 정보, 및 경로 검색을 제공하는 온라인 지도 데이터를 포함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1) 상기 지수 개발부(200)가, 관심 위치로부터 미리 설정된 거리 내의 편의시설을 검색하고, 상기 검색된 편의시설이 포함되는 카테고리에 따라 할당된 카테고리별 점수, 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상기 검색된 편의시설까지의 거리 및 거리 조락 함수(Distance Decay Function)를 이용하여, 제1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2) 상기 지수 개발부(200)가, 상기 관심 위치에서 검색된 모든 카테고리의 편의시설에 대한 상기 제1 점수를 통합하여 제2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3) 상기 지수 개발부(200)가, 교차로 밀도 및 평균 블록 사이즈로부터 보행자 친화도(Pedestrian Friendliness)를 산출하고, 상기 보행자 친화도에 따른 페널티를 상기 제2 점수에 적용하여, 상기 관심 위치에 대한 보행친화도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지수 개발부(200)가, 관심 지역을 미리 설정된 해상도로 격자화하고, 상기 관심 지역 내의 관심 위치에 대한 보행친화도 지수를 개발하며,상기 단계 (3) 이후에는,(4) 상기 데이터베이스(300)가, 상기 관심 지역 내의 모든 격자점에 대한 상기 보행친화도 지수를 저장하여 보행친화도 데이터 셋을 구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편의시설은, 식료품, 식당, 쇼핑, 카페, 은행, 공원, 학교, 도서 및 문화를 포함하는 카테고리 중 어느 하나에 포함되고,상기 카테고리의 중요도에 따라 카테고리별 점수가 미리 할당되되, 다른 카테고리에 비하여 밀도가 높은 식당, 쇼핑 및 카페 카테고리에 대해서는, 상기 미리 설정된 거리 내에 해당 카테고리의 편의시설이 복수 검색될 수 있으므로, 해당 카테고리에 미리 할당된 점수 내에서 미리 정해진 개수까지 관심 위치에 가까울수록 높은 점수를 미리 할당하며,상기 단계 (3)에서는,상기 산출된 보행자 친화도에 따라 10% 이내의 페널티를 상기 제2 점수에 적용하여 상기 보행친화도 지수를 산출하며,특정 지점의 보행친화도 지수의 요청을 입력받으면, 상기 단계 (4)에서 구성된 보행친화도 데이터 셋에서 상기 특정 지점과 가장 가까운 격자점에서의 보행친화도 지수를 상기 특정 지점의 보행친화도 지수로 제공하되, 상기 특정 지점과 가장 가까운 격자점이 복수이면, 상기 복수의 가장 가까운 격자점에서의 보행친화도 지수의 평균값을 상기 특정 지점의 보행친화도 지수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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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에서는,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상기 검색된 편의시설까지의 도보 경로를 검색하고, 검색된 도보 경로에 따른 거리를 이용해 상기 제1 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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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에서는,상기 검색된 편의시설이 포함되는 카테고리가 공원이고 상기 공원이 미리 설정된 면적 이상이면, 상기 공원을 격자화하고, 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각 격자의 중심점까지의 거리 중 가장 짧은 거리를 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상기 검색된 편의시설까지의 거리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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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에서는,상기 검색된 편의시설이 포함되는 카테고리가 공원이고 상기 공원이 미리 설정된 면적보다 좁으면, 상기 공원의 중심점까지의 거리를 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상기 검색된 편의시설까지의 거리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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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에서는,상기 검색된 편의시설이 포함되는 카테고리가 공원이면, 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가장 가까운 공원의 입구까지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제1 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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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에서는,상기 관심 위치로부터 네트워크 버퍼(network buffer) 내의 교차로 밀도 및 평균 블록 사이즈로부터 상기 보행자 친화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친화도 지수 개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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