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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114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교량부재에 계측센서(변형률게이지)를 설치하고, 차량통과시 발생하는 교량의 변형률(교량 응답특성)을 획득, 처리, 분석하여 차량의 축간 거리, 주행속도, 축중 및 총중량을 산출함으로써, 차량의 과적 여부를 자동 처리할 수 있는,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시스템은, 주거더에 설치되는 주거더 변형률게이지 및 수직보강재에 설치되는 수직보강재 변형률게이지를 구비하여, 주행차량이 교량의 상부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시간에 따른 변형률인 교량 응답특성을 획득하는 교량 응답특성 획득부; 수직보강재 변형률게이지에 의한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하여 주행차량의 차축 검지, 차축수, 축간 거리 및 주행속도를 산정하고, 주거더 변형률게이지에 의한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하여 주행차량의 축중 및 총중량을 구하며, 주행차량의 축중과 총중량이 허용기준을 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교량 응답데이터 처리부; 및 교량 응답데이터 처리부에서 주행차량의 축중과 총중량이 허용기준을 넘는 과적 차량인 것으로 판단한 경우, 과적차량의 차량번호를 인식하여 과적차량 정보를 전송하는 과적차량 단속부를 포함한다.
Int. CL G06Q 50/26 (2012.01.01) G01G 19/03 (2006.01.01) G01G 19/62 (2006.01.01) G01G 3/10 (2006.01.01) G08G 1/017 (2006.01.01)
CPC G06Q 50/26(2013.01) G06Q 50/26(2013.01) G06Q 50/26(2013.01) G06Q 50/26(2013.01) G06Q 50/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00079 (2011.09.30)
출원인 씨티씨 주식회사, 이희현, 경갑수
등록번호/일자 10-1105854-0000 (2012.01.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201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9.30)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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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씨티씨 주식회사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구
2 이희현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만안구
3 경갑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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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희현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2 경갑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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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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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씨티씨 주식회사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구
2 한국해양대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9.30 수리 (Accepted) 1-1-2011-0768170-16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10.06 수리 (Accepted) 1-1-2011-0781228-2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10.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11.04 수리 (Accepted) 9-1-2011-0086354-6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23209-6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2.08 수리 (Accepted) 1-1-2011-0977039-9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77038-4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1.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03828-5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3.21 수리 (Accepted) 4-1-2013-0008027-0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14 수리 (Accepted) 4-1-2017-5092320-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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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을 통과하는 주행차량의 중량을 계측하여 과적을 단속하는 차량중량 계측 시스템에 있어서,주거더에 설치되는 주거더 변형률게이지 및 수직보강재에 설치되는 수직보강재 변형률게이지를 구비하여, 주행차량이 교량의 상부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시간에 따른 변형률인 교량 응답특성(변형률)을 획득하는 교량 응답특성 획득부;상기 수직보강재 변형률게이지에 의한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주행차량의 차축 검지, 차축수, 축간 거리 및 주행속도를 산정하고, 상기 주거더 변형률게이지에 의한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주행차량의 축중 및 총중량을 구하며, 상기 주행차량의 축중과 총중량이 허용기준을 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교량 응답데이터 처리부; 및상기 교량 응답데이터 처리부에서 상기 주행차량의 축중과 총중량이 허용기준을 넘는 과적 차량인 것으로 판단한 경우, 상기 과적차량의 차량번호를 인식하여 과적차량 정보를 전송하는 과적차량 단속부를 포함하며상기 교량 응답특성 획득부는, 교량의 길이 방향(교축 방향)으로 연장되는 주거더에 설치되고, 변형률영향선 길이가 긴 주거더로부터 교량 응답특성을 획득하는 주거더 변형률게이지; 및 교량의 강구조 부재의 보강을 위해 수직 방향에 배치되는 수직보강재에 설치되고, 변형률영향선 길이가 짧은 수직보강재로부터 교량 응답특성을 획득하는 수직보강재 변형률게이지를 포함하는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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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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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교량 응답데이터 처리부는,아날로그 신호인 교량 응답특성을 증폭시키는 동적 증폭기(Dynamic Amplifier);상기 증폭된 아날로그 신호인 교량 응답특성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A/D 변환기;차량 분류 정보, 차종 정보, 차체 정보 및 차축 배열 정보가 저장된 차량정보 DB;상기 수직보강재 변형률게이지에 의한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주행차량의 차축 검지, 차축수, 축간 거리 및 주행속도를 산정하고, 상기 주거더 변형률게이지에 의한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하여 주행차량의 축중 및 총중량을 구하는 차량중량 계산부; 및상기 주행차량의 축중과 총중량이 허용기준을 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적 판단부를 포함하는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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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중량 계산부는, 축중(), 축간 거리()를 알고 있는 시험차량에 의해 미리 구해진 주거더의 단위하중에 의한 변형률영향선() 및 측정 대상 차량의 축중 및 측간 거리를 조합하여, 상기 측정 대상 차량의 주거더 변형률의 실측치와의 오차가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최적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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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중량 계산부는, 활하중 변형률 및 온도 변형률이 포함된 계측 결과에 대해, 온도변형에 의한 응답과 활하중에 의한 응답으로 분리하여, 활하중 변형률의 변동만을 대상으로 주행 차량의 총중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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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중량 계산부는, 교량 위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주거더 중앙부의 최대 변형률이 일정 규모 이상인 변형률에 대해서만 작동하는 트리거(Trigger) 기능이 설정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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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과적차량 단속부는 상기 교량의 소정 높이에 설치되어 상기 과적차량의 차량번호를 촬영하는 카메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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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을 통과하는 주행차량의 중량을 계측하여 과적을 단속하는 차량중량 계측 방법에 있어서,a) 측정 대상 차량이 교량을 통과할 경우, 주거더에 설치된 주거더 변형률게이지 및 수직보강재에 설치된 수직보강재 변형률게이지가 각각 교량 응답특성(변형률)을 계측하는 단계;b) 상기 수직보강재 변형률게이지에 의한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측정 대상 차량의 차축 검지, 차축수, 축간 거리 및 주행속도를 산정하는 단계;c) 차종 판별 알고리즘에 따라 통과 차량을 분리하는 단계;d) 상기 주거더 변형률의 실측치와의 오차가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최적화하는 단계;e) 상기 측정 대상 차량의 축중 및 총중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f) 상기 측정 대상 차량의 축중과 총중량이 허용기준을 넘는지 여부를 비교하여 과적차량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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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g) 상기 측정 대상 차량의 축중과 총중량이 허용기준을 넘는 과적 차량인 것으로 판단한 경우, 상기 과적차량의 차량번호를 인식하여 과적차량 정보를 전송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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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축중(), 축간 거리()를 알고 있는 시험차량에 의해 미리 구해진 주거더의 단위하중에 의한 변형률영향선() 및 상기 측정 대상 차량의 축중 및 축간 거리를 조합하여, 상기 측정 대상 차량의 주거더 변형률의 실측치와의 오차가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최적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 응답특성을 이용한 차량중량 계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