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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2120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방법과 장치가 개시된다. 레이더 시스템에서 수신 안테나를 통해 수신되는 수신신호를 이용하여 탐지된 전체 타겟 각각에 대하여, 상기 레이더 시스템으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거리, 상대속도, 각도 정보를 구한다. 구해진 각 타겟까지의 거리 및 각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레이더 시스템으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x축 방향 거리 및 y축 방향 거리를 구한다. 레이더 시스템으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상대속도, x축 방향 거리 및 y축 방향 거리 정보를 정규화 하고, 정규화된 정보를 이용하여 탐지 타겟 전체 중에서 조합 가능한 타겟 쌍들 각각에 대하여 유클리드 거리를 산출한다. 산출된 유클리드 거리들을 이용하여 밀도 기반 공간 클러스터링(DBSCAN) 기법에 따라 탐지 타겟들을 클러스터링한다. 클러스터링 결과를 이용하면, 레이더 시스템에 의해 탐지된 물체들 중에서 의미없는 철제 반사체들을 의미있는 타겟(차량)과 구분해낼 수 있어 차량의 운행 안전성을 크게 증대시킬 수 있다.
Int. CL G01S 7/28 (2006.01.01) G01S 13/524 (2006.01.01)
CPC G01S 7/2813(2013.01) G01S 7/28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54545 (2018.05.11)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29622 (2019.11.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5.1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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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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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철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이성욱 서울특별시 중랑구
3 임소희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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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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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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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5.11 수리 (Accepted) 1-1-2018-0466770-5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72288-6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11.18 수리 (Accepted) 1-1-2019-1179232-1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2.18 수리 (Accepted) 1-1-2019-1310638-3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2.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310637-94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3.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05926-8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되며, 레이더 시스템의 데이터 처리부에서 수행되는 방법으로서,레이더 시스템에서 수신 안테나를 통해 수신되는 수신신호를 이용하여 탐지된 전체 타겟 각각에 대하여, 상기 레이더 시스템의 상기 수신 안테나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거리, 상대속도, 각도 정보를 구하는 단계;구해진 각 타겟까지의 거리 및 각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레이더 시스템으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x축 방향 거리 및 y축 방향 거리를 구하는 단계;상기 레이더 시스템으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상대속도, x축 방향 거리 및 y축 방향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탐지 타겟 전체 중에서 조합 가능한 타겟 쌍들 각각에 대하여 유클리드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 및산출된 유클리드 거리들을 이용하여 밀도 기반 공간 클러스터링(DBSCAN) 기법에 따라 탐지 타겟들을 클러스터링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유클리드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레이더 시스템으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상대속도, x축 방향 거리 및 y축 방향 거리 정보를 정규화 하는 단계; 및 정규화 된 상대속도, x축 방향 거리 및 y축 방향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조합 가능한 타겟 쌍들 각각에 대한 유클리드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스터링 하는 단계는, 상기 밀도 기반 공간 클러스터링 기법에 적용하는 임계값 반경과 동일 클러스터에 속할 수 있는 점들의 최소 개수(이하, 최소 점 개수라 함)를 미리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스터링 하는 단계는, 각 타겟 점을 중심으로 하고 상기 임계값 반경을 갖는 원 안에 위치하는 타겟 점들의 개수가 상기 최소 점 개수 이상이면, 상기 원의 중심점을 코어 점으로 간주하고, 상기 임계값 반경을 갖는 원 안에 위치하는 타겟 점들의 개수가 상기 최소 점 개수 이하이면, 상기 원의 중심점을 코어 점들로부터 도달가능한 점으로 간주하며, 임의의 타겟 점이 코어 점에서 도달가능하지 않으면서, 그 임의의 타겟 점을 중심으로 상기 임계값 반경의 원을 그렸을 때 그 원에 속하는 타겟 점의 개수가 상기 최소 점 개수 이상이면 새로운 코어 포인트가 되지만, 이하이면 도달가능하지도 않고, 코어 점도 아니므로 노이즈 점으로 간주하는 단계; 및 상기 코어 점으로 간주된 타겟 점들과 상기 코어 점들로부터 도달가능한 점으로 간주된 타겟 점들을 합쳐 하나의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스터링 하는 단계에서 얻어지는 클러스터링 결과에 기초하여 레이더 클러터에 해당하는 의미없는 타겟들과 의미 있는 차량 타겟을 구분하여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스터링 하는 단계에서 얻어진 클러스터된 타겟들을 사용하여 상기 레이더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곡률을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추정하는 단계는, 도로를 따라 나란히 설치된 철제 도로구조물에 대응하는, 상기 도로의 곡률을 대표하는 클러스터를 찾는 단계; 찾아진 각 클러스터에서 소정 개수(p)의 타겟을 선택하여, 선택된 타겟들을 y축 방향으로의 상기 소정 개수 번째 타겟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하는 단계; 및 정렬된 타겟들의 거리 값들을 기초로 하여 차량의 왼쪽에 클러스터 된 타겟들과 오른쪽에 클러스터 된 타겟들에 대한 추세선을 계산하여 해당 도로의 곡률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방법
8 8
레이더 시스템에 있어서,전방으로 송출된 레이더 신호가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레이더 신호를 수신하는 수신 안테나부;상기 수신 안테나부를 통해 수신된 수신신호의 중간주파수 신호를 추출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패스밴드부; 및상기 패스밴드부로부터 제공되는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레이더 시스템에 의해 탐지된 전체 타겟 각각에 대하여, 상기 수신 안테나부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거리, 상대속도, 각도 정보를 구하는 기능; 구해진 상기 수신 안테나부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거리 및 각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수신 안테나부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x축 방향 거리 및 y축 방향 거리를 구하는 기능; 상기 레이더 시스템으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상대속도, x축 방향 거리 및 y축 방향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탐지 타겟 전체 중에서 조합 가능한 타겟 쌍들 각각에 대하여 유클리드 거리를 산출하는 기능; 및 산출된 유클리드 거리들을 이용하여 밀도 기반 공간 클러스터링(DBSCAN) 기법에 따라 탐지 타겟들을 클러스터링 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데이터 처리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더 시스템에 의해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처리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의 상기 유클리드 거리를 산출하는 기능은, 상기 레이더 시스템으로부터 각 타겟까지의 상대속도, x축 방향 거리 및 y축 방향 거리 정보를 정규화 하는 기능; 및 정규화 된 상대속도, x축 방향 거리 및 y축 방향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조합 가능한 타겟 쌍들 각각에 대한 유클리드 거리를 산출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더 시스템에 의해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처리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의 상기 클러스터링 하는 기능은, 상기 밀도 기반 공간 클러스터링 기법에 적용하는 임계값 반경과 동일 클러스터에 속할 수 있는 점들의 최소 개수(이하, 최소 점 개수라 함)를 미리 설정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더 시스템에 의해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처리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의 상기 클러스터링 하는 기능은, 각 타겟 점을 중심으로 하고 상기 임계값 반경을 갖는 원 안에 위치하는 타겟 점들의 개수가 상기 최소 점 개수 이상이면, 상기 원의 중심점을 코어 점으로 간주하고, 상기 임계값 반경을 갖는 원 안에 위치하는 타겟 점들의 개수가 상기 최소 점 개수 이하이면상기 원의 중심점을 코어 점들로부터 도달가능한 점으로 간주하며, 임의의 타겟 점이 코어 점에서 도달가능하지 않으면서, 그 임의의 타겟 점을 중심으로 상기 임계값 반경의 원을 그렸을 때 그 원에 속하는 타겟 점의 개수가 상기 최소 점 개수 이상이면 새로운 코어 포인트가 되지만, 이하이면 도달가능하지도 않고, 코어 점도 아니므로 노이즈 점으로 간주하는 기능; 및 상기 코어 점으로 간주된 타겟 점들과 상기 코어 점들로부터 도달가능한 점으로 간주된 타겟 점들을 합쳐 하나의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더 시스템에 의해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처리 장치
12 12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클러스터링 하는 기능의 수행을 통해 얻어지는 클러스터링 결과에 기초하여 레이더 클러터에 해당하는 의미없는 타겟들과 의미 있는 차량 타겟을 구분하여 결정하는 기능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더 시스템에 의해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처리 장치
13 13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클러스터링 하는 기능을 통해 얻어진 클러스터된 타겟들을 사용하여 상기 레이더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이 주행 중인 도로의 곡률을 추정하는 기능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더 시스템에 의해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처리 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의 상기 추정하는 기능은, 도로를 따라 나란히 설치된 철제 도로구조물에 대응하는, 상기 도로의 곡률을 대표하는 클러스터를 찾는 기능; 찾아진 각 클러스터에서 소정 개수(p)의 타겟을 선택하여, 선택된 타겟들을 y축 방향으로의 상기 소정 개수 번째 타겟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하는 기능; 및 정렬된 타겟들의 거리 값들을 기초로 하여 차량의 왼쪽에 클러스터 된 타겟들과 오른쪽에 클러스터 된 타겟들에 대한 추세선을 계산하여 해당 도로의 곡률을 추출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더 시스템에 의해 탐지된 타겟들의 클러스터링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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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9216469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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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창조과학부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자지원 최대 100km 연근해상에서의 초고속 데이터 서비스 제공 및 사고예방 안전운항을 위한 해상 광대역 디지털 통신시스템 구축 및 초정밀 위치인식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