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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 러닝과 부스티드 디시즌 트리를 활용한 고객이탈 예측장치 및 이를 이용한 고객이탈 예측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182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로부터 고객이 이탈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고객이탈 예측장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고객이탈 예측장치는, 고객 데이터가 입력되는 입력부; 상기 입력부로 입력된 고객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와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로 분류하는 전처리부; 상기 분류된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행동패턴을 추출하고, 상기 분류된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통계지표를 추출하며, 상기 추출된 행동패턴과 통계지표를 이용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고객이탈 예측부; 및, 상기 고객이탈 예측부의 예측 결과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한다.
Int. CL G06Q 30/02 (2012.01.01) G06N 3/08 (2006.01.01)
CPC G06Q 30/0202(2013.01) G06Q 30/0202(2013.01) G06Q 30/02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57094 (2018.05.18)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34934 (2019.12.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5.18)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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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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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지형 서울특별시 용산구
2 우상명 인천광역시 부평구
3 김경태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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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비전 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층(대치동, 동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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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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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5.18 수리 (Accepted) 1-1-2018-0491344-0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12.27 수리 (Accepted) 1-1-2018-1308285-88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11 수리 (Accepted) 9-1-2019-0005725-67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9.02.14 수리 (Accepted) 1-1-2019-0158571-1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0.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52218-3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2.16 수리 (Accepted) 1-1-2019-1299551-5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2.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299554-98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95144-25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5.27 수리 (Accepted) 1-1-2020-0536766-09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05.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536765-53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0.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35388-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고객 데이터가 입력되는 입력부;상기 입력부로 입력된 고객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와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로 분류하는 전처리부;상기 분류된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행동패턴을 추출하고, 상기 분류된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통계지표를 추출하며, 상기 추출된 행동패턴과 통계지표를 이용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고객이탈 예측부; 및,상기 고객이탈 예측부의 예측 결과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되,상기 고객이탈 예측부는,상기 분류된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행동패턴을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행동패턴 추출모델과,상기 분류된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통계지표를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통계지표 추출모델과,상기 행동패턴 추출모델과 상기 통계지표 추출모델의 예측 결과에 대해 투표 기법을 적용하여 과반수 이상의 예측 결과를 산출하는 앙상블 예측모델을 포함하고,상기 행동패턴 추출모델은 기준 속성에 따라 세분화된 상기 행동패턴을 독립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고,상기 통계지표 추출모델은 RF(Random Forest, 랜덤 포레스트) 기반의 예측 모델을 포함하고, 상기 RF 기반의 예측 모델을 이용하여 Mean Decrease Accuracy를 계산함으로써 상기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에 포함된 각 속성의 중요도를 계산하고, 높은 중요도를 가지는 기설정된 개수의 속성을 선정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고,상기 앙상블 예측모델은 상기 행동패턴 추출모델과 상기 통계지표 추출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사용된 모델을 이용하여 구축된 고객이탈 예측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전처리부는,상기 입력부로 입력된 고객 데이터를 시간기준으로 전처리하여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로 분류하는 시간기준 전처리 모듈과,상기 입력부로 입력된 고객 데이터를 고객기준으로 전처리하여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로 분류하는 고객기준 전처리 모듈을 포함하는 고객이탈 예측장치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는 고객의 행동을 시간 순으로 배열한 타임 테이블 형식이고, 상기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는 시간과는 무관하게 다수의 고객 속성을 배열한 속성 테이블 형식인 고객이탈 예측장치
4 4
삭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행동패턴 추출모델은 RNN(Recurrent Neural Network, 순환 신경망) 기반의 예측모델,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 콘볼루션 신경망) 기반의 예측모델이며,상기 통계지표 추출모델은 XGBoost(Extreme Gradient Boosting) 기반의 예측 모델을 더 포함하는 고객이탈 예측장치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고객이탈 예측부는,상기 RNN, CNN, RF, XGBoost 기반의 예측 모델 중 적어도 어느 3개의 예측 모델로 이루어지는 고객이탈 예측장치
7 7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앙상블 예측모델은,상기 RNN 기반의 예측 모델과 상기 RF 기반의 예측 모델과, 상기 XGBoost 기반의 예측 모델로 이루어지는 고객이탈 예측장치
8 8
컴퓨팅 수단에 의해 수행되며,고객 데이터를 입력하는 제1 단계;상기 입력된 고객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와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로 분류하는 제2 단계;상기 분류된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행동패턴을 추출하고, 상기 분류된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통계지표를 추출하며, 상기 추출된 행동패턴과 통계지표를 이용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제3 단계; 및,상기 제3 단계의 예측 결과를 출력하는 제4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3 단계는,상기 분류된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행동패턴을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과, 상기 분류된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통계지표를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과, 상기 예측 결과에 대해 투표 기법을 적용하여 과반수 이상의 예측 결과를 산출하는 과정을 포함하고,상기 행동패턴을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은 기준 속성에 따라 세분화된 상기 행동패턴을 독립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고,상기 통계지표를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은 RF(Random Forest, 랜덤 포레스트) 기반의 예측 모델을 이용하여 Mean Decrease Accuracy를 계산함으로써 상기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에 포함된 각 속성의 중요도를 계산하고, 높은 중요도를 가지는 기설정된 개수의 속성을 선정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고,상기 예측 결과에 대해 투표 기법을 적용하여 과반수 이상의 예측 결과를 산출하는 과정은 상기 행동패턴을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과 상기 통계지표를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모델을 이용하여 구축된 모델을 이용하는 고객이탈 예측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제2 단계는,상기 입력된 고객 데이터를 시간기준으로 전처리하여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로 분류하고, 상기 입력된 고객 데이터를 고객기준으로 전처리하여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로 분류하는 고객이탈 예측방법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는 고객의 행동을 시간 순으로 배열한 타임 테이블 형식이고, 상기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는 시간과는 무관하게 다수의 고객 속성을 배열한 속성 테이블 형식인 고객이탈 예측방법
11 11
삭제
12 12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행동패턴은 RNN 기반의 예측모델, CNN 기반의 예측모델을 이용하여 추출하며,상기 통계지표는 XGBoost 기반의 예측 모델을 더 이용하여 추출하는 고객이탈 예측방법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제3 단계는,상기 RNN, CNN, RF, XGBoost 기반의 예측 모델 중 적어도 어느 3개의 예측 모델을 이용하는 고객이탈 예측방법
14 14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예측 결과에 대해 투표 기법을 적용하여 과반수 이상의 예측 결과를 산출하는 과정은,상기 RNN 기반의 예측 모델과 상기 RF 기반의 예측 모델과, 상기 XGBoost 기반의 예측 모델을 이용하는 고객이탈 예측방법
15 15
컴퓨팅 수단에서,고객 데이터를 입력하는 단계;상기 입력된 고객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와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로 분류하는 단계;상기 분류된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행동패턴을 추출하고, 상기 분류된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통계지표를 추출하며, 상기 추출된 행동패턴과 통계지표를 이용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의 예측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를 실행시키되,상기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분류된 시간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행동패턴을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과, 상기 분류된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통계지표를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과, 상기 예측 결과에 대해 투표 기법을 적용하여 과반수 이상의 예측 결과를 산출하는 과정을 포함하고,상기 행동패턴을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은 기준 속성에 따라 세분화된 상기 행동패턴을 독립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고,상기 통계지표를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은 RF(Random Forest, 랜덤 포레스트) 기반의 예측 모델을 이용하여 Mean Decrease Accuracy를 계산함으로써 상기 고객기준 전처리 데이터에 포함된 각 속성의 중요도를 계산하고, 높은 중요도를 가지는 기설정된 개수의 속성을 선정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고,상기 예측 결과에 대해 투표 기법을 적용하여 과반수 이상의 예측 결과를 산출하는 과정은 상기 행동패턴을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과 상기 통계지표를 추출하여 고객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모델을 이용하여 구축된 모델을 이용하는 기록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문화기술연구개발 지능형 라이브 서비스를 위한 게임 운영 시나리오 최적화 플랫폼 기술 개발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SW전문인력역량강화 SW중심대학(성균관대)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성균관대학교(자연과학캠퍼스) 개인기초연구(미래부) 초불균형 데이터의 분석 및 예측을 위한 기계학습 원천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