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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안전 운행을 위한 엣지 지원 클러스터 기반 미디어 접근 제어 프로토콜

  • 기술번호 : KST201902190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 네트워크에서의 통신 방법에 있어서, 엣지 컴퓨팅 장치(Edge Computing Device)에 의해 수행되는 상기 통신 방법은 기지국에 연결된 차량들로부터 이동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이동 정보에 기반하여 차량 노드 세트를 구성하고 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차량들을 하나 이상의 클러스터로 구성하는 단계, 상기 하나 이상의 클러스터에 채널을 할당하는 단계 및 상기 각 채널에 TDMA 방식의 스케줄링을 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H04W 40/32 (2009.01.01) H04W 72/04 (2009.01.01) H04W 24/02 (2009.01.01) H04W 4/40 (2018.01.01) H04W 84/18 (2009.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90066207 (2019.06.04)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38293 (2019.12.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80064542   |   2018.06.04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6.04)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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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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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재훈 부산광역시 금정구
2 심일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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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로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 *층(서초동,서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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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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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6.04 수리 (Accepted) 1-1-2019-0575143-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8.28 수리 (Accepted) 1-1-2019-0887125-72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9.06 수리 (Accepted) 9-1-2019-0041623-4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86274-4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5.18 수리 (Accepted) 1-1-2020-0500621-1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5.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500622-56
8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7.29 수리 (Accepted) 1-1-2020-0797570-56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0.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00654-99
10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1.25 수리 (Accepted) 1-1-2020-1272681-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네트워크에서의 통신 방법에 있어서, 엣지 컴퓨팅 장치(Edge Computing Device)에 의해 수행되는 상기 통신 방법은기지국에 연결된 차량들로부터 이동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이동 정보에 기반하여 차량 노드 세트를 구성하고 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차량들을 하나 이상의 클러스터로 구성하는 단계;상기 하나 이상의 클러스터에 채널을 할당하는 단계; 및상기 각 채널에 TDMA 방식의 스케줄링을 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TDMA 방식의 스케줄링은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각 차량 노드 별로 인접한 차량 노드 목록을 구성하는 단계;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모든 차량들에 대해 클러스터 차수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클러스터 차수의 내림차순으로 상기 목록의 모든 차량들을 정렬하는 단계;사용 가능한 시간 슬롯을 상기 목록의 차량에 할당하는 단계; 및상기 목록에서 시간 슬롯을 할당 받은 차량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클러스터 차수는 클러스터 내의 차량에 입사하는(incident) 엣지들의 최대 수에 해당하는 통신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하나 이상의 클러스터로 구성하는 단계는 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차량들을 그룹화하여 클러스터를 구성하고,상기 클러스터에서 하나의 차량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차량들의 수를 N이라고 할 때, 개 단위로 그룹화하여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4 4
제 2항에 있어서,상기 하나의 차량은 각 클러스터 내 차량들 각각의 지리적 위치, 차량의 상대 속도 및 다른 차량들과의 연결성 중 적어도 하나에 기반하여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 k-way max cu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채널을 할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각 클러스터 내 차량들의 지리적 위치에 기반하여 채널을 할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7 7
삭제
8 8
삭제
9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클러스터에 대한 정보, 할당된 상기 채널 및 상기 TDMA 방식의 스케줄링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차량들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엣지 컴퓨팅 장치(Edge Computing Device)와 상기 기지국에 연결된 차량들은 셀룰러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통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1 11
제 9항에 있어서,상기 기지국에 연결된 차량들의 이동성을 모니터링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2 1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클러스터 내의 차량 간의 통신은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 (VANET)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3 1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기지국에 연결된 차량들은 셀룰러 네트워크에서의 통신과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 (VANET) 에서의 통신을 모두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4 14
삭제
15 15
삭제
16 16
차량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는 엣지 컴퓨팅 장치(Edge computing device)에 있어서, 상기 엣지 컴퓨팅 장치는,기지국과 신호를 송수신하기 위한 송수신부와,상기 송수신부와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기지국에 연결된 차량들로부터 이동 정보를 수신하고,상기 이동 정보에 기반하여 차량 노드 세트를 구성하고 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차량들을 하나 이상의 클러스터로 구성하며,상기 하나 이상의 클러스터에 채널을 할당하고,상기 각 채널에 TDMA 방식의 스케줄링을 하며,상기 TDMA 방식의 스케줄링은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각 차량 노드 별로 인접한 차량 노드 목록을 구성하고,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모든 차량들에 대해 클러스터 차수를 계산하며,상기 클러스터 차수의 내림차순으로 상기 목록의 모든 차량들을 정렬하고,사용 가능한 시간 슬롯을 상기 목록의 차량에 할당하며,상기 목록에서 시간 슬롯을 할당 받은 차량을 제거하고,상기 클러스터 차수는 클러스터 내의 차량에 입사하는(incident) 엣지들의 최대 수에 해당하는 엣지 컴퓨팅 장치
17 17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차량들을 그룹화하여 클러스터를 구성하고,상기 클러스터에서 하나의 차량을 선택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클러스터로 구성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18 18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k-way max cu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채널을 할당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19 19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각 차량 노드 별로 인접한 차량 노드 목록을 구성하고,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모든 차량들에 대해 클러스터 차수를 계산하며,상기 클러스터 차수의 내림차순으로 상기 목록의 모든 차량들을 정렬하고,사용 가능한 시간 슬롯을 상기 목록의 차량에 할당하며,상기 목록에서 시간 슬롯을 할당 받은 차량을 제거하도록 제어하여 상기 TDMA 방식의 스케줄링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20 20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클러스터에 대한 정보, 할당된 상기 채널 및 상기 TDMA 방식의 스케줄링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차량 노드 세트의 차량들로 전송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더 포함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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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차량 네트워크에서의 서비스 품질보장을 위한 이기종 무선통신 연동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ICT연구센터지원사업 인터넷 인프라 시스템 기술 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