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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모사이폰을 이용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2203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의 냉각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의하면, 연료전지에 냉매를 순환시켜서 상기 연료전지를 냉각하는 냉각 시스템에 있어서, 제1A 연결구, 제1B 연결구 및 제1C 연결구를 구비하고, 상기 제1A 연결구가 상기 연료전지의 냉매 배출 측에 연결되는 제1 삼방밸브; 제2A 연결구, 제2B 연결구 및 제2C 연결구를 구비하고, 상기 제2A 연결구가 상기 연료전지의 냉매 유입 측에 연결되는 제2 삼방밸브; 상기 제1B 연결구와 상기 제2B 연결구를 연결하는 제1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고 상기 연료전지보다 높게 위치하는 제1 방열기; 상기 제1C 연결구와 상기 제2C 연결구를 연결하는 제2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는 제2 방열기; 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는 펌프; 및 상기 냉매가 상기 제1 연결 유로와 상기 제2 연결 유로 중 어느 하나의 연결 유로를 통과하도록 상기 제1 삼방밸브와 상기 제2 삼방밸브를 제어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의 냉각 시스템이 제공된다.
Int. CL H01M 8/04007 (2016.01.01) H01M 8/04029 (2016.01.01) H01M 8/0432 (2016.01.01) H01M 8/04701 (2016.01.01)
CPC H01M 8/04067(2013.01) H01M 8/04067(2013.01) H01M 8/04067(2013.01) H01M 8/040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8777 (2017.12.22)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82375-0000 (2018.07.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7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22)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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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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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수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최은정 서울특별시 관악구
3 박진영 인천광역시 연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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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용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대륭테크노타운 **차 ***호 (가산동)(이연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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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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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22 수리 (Accepted) 1-1-2017-1285688-55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12.28 수리 (Accepted) 1-1-2017-1304227-1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1.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2.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55193-1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65364-6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5.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10465-1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5.24 수리 (Accepted) 1-1-2018-0510466-5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7.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92546-3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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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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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에 냉매를 순환시켜서 상기 연료전지를 냉각하는 냉각시스템에 있어서,제1A 연결구, 제2A 연결구 및 제3A 연결구를 구비하고, 상기 제1A 연결구가 상기 연료전지의 냉매 배출 측에 연결되는 제1 삼방밸브;제1B 연결구, 제2B 연결구 및 제3B 연결구를 구비하고, 상기 제1B 연결구가 상기 연료전지의 냉매 유입 측에 연결되는 제2 삼방밸브;상기 제2A 연결구와 상기 제2B 연결구를 연결하는 제1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고 상기 연료전지보다 높게 위치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열에 의해 비등된 냉매가 유입되는 써모사이폰 구조의 제1 방열기;상기 제3A 연결구와 상기 제3B 연결구를 연결하는 제2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는 제2 방열기;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는 펌프; 및상기 냉매가 상기 제1 연결 유로와 상기 제2 연결 유로 중 어느 하나의 연결 유로를 통과하도록 상기 제1 삼방밸브와 상기 제2 삼방밸브를 제어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며,상기 제어기는 상기 냉매가 상기 제1 연결 유로를 통과하는 경우 상기 제1 방열기를 작동시키고, 상기 제2 방열기와 상기 펌프는 작동시키지 않으며,상기 제어기는 상기 냉매가 상기 제2 연결 유로를 통과하는 경우 상기 제2 방열기와 상기 펌프를 작동시키고, 상기 제1 방열기는 작동시키지 않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3 3
연료전지에 냉매를 순환시켜서 상기 연료전지를 냉각하는 냉각시스템에 있어서,제1A 연결구, 제2A 연결구 및 제3A 연결구를 구비하고, 상기 제1A 연결구가 상기 연료전지의 냉매 배출 측에 연결되는 제1 삼방밸브;제1B 연결구, 제2B 연결구 및 제3B 연결구를 구비하고, 상기 제1B 연결구가 상기 연료전지의 냉매 유입 측에 연결되는 제2 삼방밸브;상기 제2A 연결구와 상기 제2B 연결구를 연결하는 제1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고 상기 연료전지보다 높게 위치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열에 의해 비등된 냉매가 유입되는 써모사이폰 구조의 제1 방열기;상기 제3A 연결구와 상기 제3B 연결구를 연결하는 제2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는 제2 방열기;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는 펌프;상기 냉매가 상기 제1 연결 유로와 상기 제2 연결 유로 중 어느 하나의 연결 유로를 통과하도록 상기 제1 삼방밸브와 상기 제2 삼방밸브를 제어하는 제어기; 및상기 연료전지의 온도를 측정하고 측정된 온도 데이터를 상기 제어기로 전송하는 온도센서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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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제어기는 상기 온도센서로부터 전송된 상기 연료전지의 온도가 적절 온도의 상한 이하인 경우 냉매가 상기 제1 연결 유로를 통과하도록 상기 두 삼방밸브의 작동을 제어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온도가 적절 온도의 상한을 초과한 경우 냉매가 상기 제2 연결 유로를 통과하도록 상기 두 삼방밸브의 작동을 제어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5 5
연료전지에 냉매를 순환시켜서 상기 연료전지를 냉각하는 냉각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보다 높게 위치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열에 의해 비등된 냉매가 유입되는 써모사이폰 구조의 방열기;상기 연료전지의 냉매 배출 측과 상기 방열기의 입구 측을 연결하는 냉매 배출 유로;제1 연결구, 제2 연결구 및 제3 연결구를 구비하고 상기 방열기보다 하류 측에 위치하는 삼방밸브;상기 방열기의 출구 측과 상기 제1 연결구를 연결하는 연결 유로;상기 제2 연결구와 상기 연료전지의 냉매 유입 측을 연결한 냉매 유입 유로;상기 제3 연결구와 상기 냉매 유입 유로를 연결하는 바이패스 유로;상기 바이패스 유로 상에 배치되어서 상기 냉매를 상기 연료전지 쪽으로 이동시키는 펌프; 및상기 냉매가 상기 제2 연결구와 상기 제3 연결구 중 어느 하나의 연결구를 통해 배출되도록 상기 삼방밸브를 제어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냉매가 상기 제2 연결구를 통해 배출되는 경우에, 상기 제어기는 상기 펌프를 작동시키지 않으며,상기 냉매가 상기 제3 연결구를 통해 배출되는 경우에, 상기 제어기는 상기 펌프를 작동시키는 연료전지 냉각 시스템
7 7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의 온도를 측정하고 측정된 온도 데이터를 상기 제어기로 전송하는 온도센서를 더 포함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제어기는 상기 온도센서로부터 전송된 상기 연료전지의 온도가 적절 온도의 상한 이하인 경우 냉매가 상기 제2 연결구를 통해 배출되고, 상기 연료전지의 온도가 적절 온도의 상한을 초과한 경우 냉매가 상기 제3 연결구를 통해 배출되도록 삼방밸브의 작동을 제어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9 9
연료전지에 냉매를 순환시켜서 상기 연료전지를 냉각하는 냉각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로부터 냉매가 배출되는 냉매 배출 유로;상기 냉매 배출 유로로부터 분기되어 각각 연장되는 제1 연결 유로 및 제2 연결 유로;상기 제1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고 상기 연료전지보다 높게 위치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열에 의해 비등된 냉매가 유입되는 써모사이폰 구조의 제1 방열기;상기 제1 연결 유로 상에서 상기 제1 방열기보다 상류에 위치하여 상기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1 조절 밸브;상기 제1 연결 유로 상에 상기 제1 방열기보다 하류에 위치하는 삼방밸브;상기 삼방밸브와 상기 제2 연결 유로를 연결하는 바이패스 유로;상기 제1 연결 유로 상에서 상기 삼방밸브보다 하류에 위치하는 제1 개폐 밸브;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에 배치되는 제2 방열기;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에서 상기 제2 방열기보다 상류에 위치하고 상기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는 제2 조절 밸브;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에 상기 제2 방열기보다 하류에 위치하는 펌프;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에 사이 펌프보다 하류에 위치하는 제2 개폐 밸브;상기 연료전지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센서;상기 온도센서로부터 측정된 연료전지의 온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삼방밸브, 상기 두 방열기, 상기 두 조절 밸브, 상기 개폐 밸브 및 상기 펌프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며,상기 바이패스 유로와 상기 제2 연결 유로가 연결되는 지점은 상기 제2 조절 밸브와 상기 제2 방열기의 사이에 위치하는 연료전지의 냉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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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제어기는 상기 온도센서에 의한 상기 연료전지의 온도 측정값이 상기 제1 상한 온도값 이하인 경우 제1 냉각 모드로 운전하고, 상기 온도 측정값이 상기 제1 상한 온도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온도 측정값을 상기 제1 상한 온도값보다 높은 제2 상한 온도값과 비교하며,상기 제어기는 상기 온도 측정값이 상기 제2 상한 온도값 이하인 경우 제2 냉각 모드로 운전하고, 상기 온도 측정값이 상기 제2 상한 온도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온도 측정값을 상기 제2 상한 온도값보다 놓은 제3 상한 온도값과 비교하며,상기 제어기는 상기 온도 측정값이 상기 제3 상한 온도값 이하인 경우 제3 냉각 모드로 운전하고, 상기 온도 측정값이 상기 제3 상한 온도값을 초과하는 경우 제4 냉각 모드로 운전하며,상기 제1 냉각 모드에서는, 상기 제1 조절 밸브와 상기 제1 개폐 밸브가 개방되고, 상기 제1 방열기가 작동되며, 상기 삼방밸브는 상기 제1 방열기로부터 배출되는 냉매를 상기 제1 개폐 밸브 쪽으로 흐르게 하고, 상기 제2 조절 밸브와 상기 제2 개폐 밸브는 폐쇄되며, 상기 제2 방열기와 상기 펌프는 작동하지 않고,상기 제2 냉각 모드에서는, 상기 제1, 제2 조절 밸브와 상기 제1, 제2 개폐 밸브가 개방되고, 상기 제1, 제2 방열기 및 상기 펌프가 작동되며, 상기 삼방밸브는 상기 제1 방열기로부터 배출되는 냉매를 상기 제1 개폐 밸브 쪽으로 흐르게 하고,상기 제3 냉각 모드에서는, 상기 제2 조절 밸브와 상기 제2 개폐 밸브가 개방되고, 상기 제2 방열기 및 상기 펌프가 작동되며, 상기 제1 조절 밸브와 상기 제1 개폐 밸브는 폐쇄되고,상기 제4 냉각 모드에서는, 상기 제1 조절 밸브와 상기 제2 개폐 밸브가 개방되고, 상기 제1, 제2 방열기 및 상기 펌프가 작동되며, 상기 삼방밸브는 상기 제1 방열기로부터 배출되는 냉매를 상기 바이패스 유로를 통해 상기 제2 방열기 쪽으로 흐르게 하고, 상기 제2 조절 밸브와 상기 제1 개폐 밸브는 폐쇄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대학교 개인기초연구(미래부)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의 신개념 운전기술 및 전기-열 하이브리드 생산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