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카메라 기반 도로 곡률 추정을 위한 차선 검출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2226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카메라 기반 도로 곡률 추정을 위한 차선 검출 방법 및 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차선 검출 방법은 전방 영상을 탑뷰 영상으로 변환하는 단계; 탑뷰 영상을 필터링하는 단계; 필터링된 탑뷰 영상에서 차선 후보들을 추출하는 단계; 추출된 차선 후보들을 이용하여 곡선 차선 쌍을 모델링한 후 피팅하는 단계; 피팅된 곡선 차선 쌍으로부터 곡선 차선의 곡률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의해, 탑뷰에서 차선을 강조하는 필터링 기법을 통하여 차선 주변에 차량이나 도로 마커들이 존재하여도 이는 배제하고 차선만을 추출할 수 있게 된다.
Int. CL G06K 9/00 (2006.01.01) G06K 9/38 (2006.01.01) G06K 9/46 (2006.01.01)
CPC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74280 (2016.12.20)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10256-0000 (2018.10.15)
공개번호/일자 10-2018-0071552 (2018.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810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4.03)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행선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민경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이선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충우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 광진빌딩)(알렉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20 수리 (Accepted) 1-1-2016-1248093-53
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4.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323423-21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4.03 수리 (Accepted) 1-1-2017-0323445-25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6.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8.09 수리 (Accepted) 9-1-2017-0027162-0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57735-3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2.06 수리 (Accepted) 1-1-2018-0129250-6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2.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129267-33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30676-23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7.26 수리 (Accepted) 1-1-2018-0739150-97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8.07.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739164-25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8.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84903-1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전방 영상을 탑뷰 영상으로 변환하는 단계;탑뷰 영상을 필터링하는 단계;필터링된 탑뷰 영상에서 차선 후보들을 추출하는 단계;추출된 차선 후보들을 이용하여 곡선 차선 쌍을 모델링한 후 피팅하는 단계;피팅된 곡선 차선 쌍으로부터 곡선 차선의 곡률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필터링 단계는,탑뷰 영상에서 도로 패치를 설정하는 단계;도로 패치의 평균 픽셀 값에 특정 가중치를 곱하여 임계치를 생성하는 단계;생성된 임계치 보다 픽셀 값이 작은 탑뷰 영상의 픽셀들을 특정 값으로 변환하는 단계; 및변환된 탑뷰 영상에 대해, x 방향으로는 HPF(High Pass Filter)를 적용하고, y 방향으로는 LPF(Low Pass Filter) 필터를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며,도로 패치는,차량의 바로 앞에 위치한 특정 크기의 도로 영역이고,피팅 단계는,추출된 차선 후보들 중 두 개의 곡선 차선으로 이루어진 곡선 차선 쌍을 찾아 다음의 식 1과 식 2로 모델링하고, 두 개의 곡선 차선에서 랜덤하게 선정한 점들로 a, b1, c1, b2, c2를 결정하여 모델링한 곡선 차선 쌍을 피팅하며,X1 = aY12+b1Y1+c1 (식 1)X2 = aY22+b2Y2+c2 (식 2)여기서, 식 1은 두 개의 곡선 차선 중 하나를 나타내는 2차 방정식이고, 식 2는 두 개의 곡선 차선 중 다른 하나를 나타내는 2차 방정식이며, a, b1, c1, b2, c2는 피팅 단계에서 결정할 상수이고,추정 단계는,다음의 식 3을 이용하여 곡선 차선의 곡률을 추정하며, (식 3)여기서, K는 곡선 차선의 곡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삭제
7 7
삭제
8 8
청구항 1에 있어서,변환된 탑뷰 영상에서 차선 영역을 이진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이진화 단계는,중심 값이 평균 값 보다 특정 상수값 이상 크면 차선으로 표현하고, 중심 값이 평균 값 보다 특정 상수값 이상 크지 않으면 도로로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10 10
차량의 전방 영상을 탑뷰 영상으로 변환하는 탑뷰 생성부;탑뷰 영상을 필터링하는 필터링부;필터링된 탑뷰 영상에서 차선 후보들을 추출하는 추출부;추출된 차선 후보들을 이용하여 곡선 차선 쌍을 모델링한 후 피팅하는 피팅부; 및피팅된 곡선 차선 쌍으로부터 곡선 차선의 곡률을 추정하는 추정부;를 포함하고,필터링부는,탑뷰 영상에서 도로 패치를 설정하고, 도로 패치의 평균 픽셀 값에 특정 가중치를 곱하여 임계치를 생성하며, 생성된 임계치 보다 픽셀 값이 작은 탑뷰 영상의 픽셀들을 특정 값으로 변환하고, 변환된 탑뷰 영상에 대해, x 방향으로는 HPF(High Pass Filter)를 적용하고, y 방향으로는 LPF(Low Pass Filter) 필터를 적용하며,도로 패치는,차량의 바로 앞에 위치한 특정 크기의 도로 영역이고,피팅부는,추출된 차선 후보들 중 두 개의 곡선 차선으로 이루어진 곡선 차선 쌍을 찾아 다음의 식 1과 식 2로 모델링하고, 두 개의 곡선 차선에서 랜덤하게 선정한 점들로 a, b1, c1, b2, c2를 결정하여 모델링한 곡선 차선 쌍을 피팅하며,X1 = aY12+b1Y1+c1 (식 1)X2 = aY22+b2Y2+c2 (식 2)여기서, 식 1은 두 개의 곡선 차선 중 하나를 나타내는 2차 방정식이고, 식 2는 두 개의 곡선 차선 중 다른 하나를 나타내는 2차 방정식이며, a, b1, c1, b2, c2는 피팅 단계에서 결정할 상수이고,추정부는,다음의 식 3을 이용하여 곡선 차선의 곡률을 추정하며, (식 3)여기서, K는 곡선 차선의 곡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시스템
11 11
차량의 전방 영상으로부터 변환된 탑뷰 영상을 필터링하는 단계;필터링된 탑뷰 영상에서 차선 후보들을 추출하는 단계;추출된 차선 후보들을 이용하여 곡선 차선 쌍을 모델링한 후 피팅하는 단계; 및피팅된 곡선 차선 쌍으로부터 곡선 차선의 곡률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필터링 단계는,탑뷰 영상에서 도로 패치를 설정하는 단계;도로 패치의 평균 픽셀 값에 특정 가중치를 곱하여 임계치를 생성하는 단계;생성된 임계치 보다 픽셀 값이 작은 탑뷰 영상의 픽셀들을 특정 값으로 변환하는 단계; 및변환된 탑뷰 영상에 대해, x 방향으로는 HPF(High Pass Filter)를 적용하고, y 방향으로는 LPF(Low Pass Filter) 필터를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고,도로 패치는,차량의 바로 앞에 위치한 특정 크기의 도로 영역이고,피팅 단계는,추출된 차선 후보들 중 두 개의 곡선 차선으로 이루어진 곡선 차선 쌍을 찾아 다음의 식 1과 식 2로 모델링하고, 두 개의 곡선 차선에서 랜덤하게 선정한 점들로 a, b1, c1, b2, c2를 결정하여 모델링한 곡선 차선 쌍을 피팅하며,X1 = aY12+b1Y1+c1 (식 1)X2 = aY22+b2Y2+c2 (식 2)여기서, 식 1은 두 개의 곡선 차선 중 하나를 나타내는 2차 방정식이고, 식 2는 두 개의 곡선 차선 중 다른 하나를 나타내는 2차 방정식이며, a, b1, c1, b2, c2는 피팅 단계에서 결정할 상수이고,추정 단계는,다음의 식 3을 이용하여 곡선 차선의 곡률을 추정하며, (식 3)여기서, K는 곡선 차선의 곡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12 12
차량의 전방 영상으로부터 변환된 탑뷰 영상을 필터링하는 필터링부;필터링된 탑뷰 영상에서 차선 후보들을 추출하는 추출부;추출된 차선 후보들을 이용하여 곡선 차선 쌍을 모델링한 후 피팅하는 피팅부; 및피팅된 곡선 차선 쌍으로부터 곡선 차선의 곡률을 추정하는 추정부;를 포함하고,필터링부는,탑뷰 영상에서 도로 패치를 설정하고, 도로 패치의 평균 픽셀 값에 특정 가중치를 곱하여 임계치를 생성하며, 생성된 임계치 보다 픽셀 값이 작은 탑뷰 영상의 픽셀들을 특정 값으로 변환하고, 변환된 탑뷰 영상에 대해, x 방향으로는 HPF(High Pass Filter)를 적용하고, y 방향으로는 LPF(Low Pass Filter) 필터를 적용하며,도로 패치는,차량의 바로 앞에 위치한 특정 크기의 도로 영역이고,피팅부는,추출된 차선 후보들 중 두 개의 곡선 차선으로 이루어진 곡선 차선 쌍을 찾아 다음의 식 1과 식 2로 모델링하고, 두 개의 곡선 차선에서 랜덤하게 선정한 점들로 a, b1, c1, b2, c2를 결정하여 모델링한 곡선 차선 쌍을 피팅하며,X1 = aY12+b1Y1+c1 (식 1)X2 = aY22+b2Y2+c2 (식 2)여기서, 식 1은 두 개의 곡선 차선 중 하나를 나타내는 2차 방정식이고, 식 2는 두 개의 곡선 차선 중 다른 하나를 나타내는 2차 방정식이며, a, b1, c1, b2, c2는 피팅 단계에서 결정할 상수이고,추정부는,다음의 식 3을 이용하여 곡선 차선의 곡률을 추정하며, (식 3)여기서, K는 곡선 차선의 곡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엠씨넥스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 주행 안정성 향상을 위한 Preview 센서 및 능동 섀시 제어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