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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 기술번호 : KST201902235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실시 예는 전륜에 대한 모터와 후륜에 대한 모터의 감속비 차이와 각 모터에 공급되는 전력량을 제어함으로서 다단변속과 같은 효과를 구현하여, 주행상태 및 도로상태에 따라 전기차의 주행 모드가 변경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은 전기차를 초기화 및 주행 시작하는 단계, 제어부에서 가속페달의 조작 강도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페달전기신호 강도와 모터회전수가 비례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페달전기신호 강도와 모터회전수가 비례하는 경우, 제어부가 스피드모드(speed mode)를 시작하는 단계, 스피드모드에서 제어부가 전기차 속도는 스피드모드기준속도 미만인지 판단하는 단계, 전기차 속도가 스피드모드기준속도 미만인 경우, 제어부가 로우스피드모드(low speed mode)로 전방모터 또는 후방모터의 동력을 제어하는 단계, 전기차 속도가 스피드모드기준속도 이상인 경우, 제어부가 하이스피드모드(high speed mode)로 전방모터 또는 후방모터의 동력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L 15/20 (2006.01.01)
CPC B60L 15/2027(2013.01) B60L 15/2027(2013.01) B60L 15/202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75254 (2015.12.09)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36747-0000 (2017.05.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5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09)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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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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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현록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이성호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3 오광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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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상수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길 ** *층 (브릿지웰빌딩)(에이치앤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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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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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09 수리 (Accepted) 1-1-2015-1207151-7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75633-53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06 수리 (Accepted) 1-1-2017-0123687-21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23677-75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08998-0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4-1-2018-5123030-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륜에 동력을 제공하는 전방모터, 상기 전방모터의 회전수를 감소시키는 전방감속기, 후륜에 동력을 제공하는 후방모터, 상기 후방모터의 회전수를 감소시키는 후방감속기 및 제어부가 설치되고, 상기 전방감속기의 감속비와 상기 후방감속기의 감속비 차이가 2배 이상인 전기차에 있어서, (a) 상기 전기차를 초기화 및 주행 시작하는 단계;(b) 상기 제어부에서 가속페달의 조작 강도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페달전기신호 강도와 모터회전수가 비례하는지 판단하는 단계;(c) 상기 (b)단계에서 상기 페달전기신호 강도와 모터회전수가 비례하는 경우, 상기 제어부가 스피드모드(speed mode)를 시작하는 단계;(d) 상기 스피드모드에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기차 속도는 스피드모드기준속도 미만인지 판단하는 단계;(e) 상기 (d)단계에서, 상기 전기차 속도가 상기 스피드모드기준속도 미만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로우스피드모드(low speed mode)로 상기 전방모터 또는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을 제어하는 단계;(f) 상기 (d)단계에서, 상기 전기차 속도가 상기 스피드모드기준속도 이상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하이스피드모드(high speed mode)로 상기 전방모터 또는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을 제어하는 단계; (g) 상기 (b)단계에서, 상기 페달전기신호 강도와 상기 모터회전수가 반비례하는 경우, 상기 제어부가 파워모드(power mode)를 시작하는 단계;(h) 상기 파워모드에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모터의 회전수에서 상기 후방모터의 회전수를 감한 회전수차이값이 파워모드기준회전수를 초과하는지 판단하는 단계;(i) 상기 (h)단계에서, 상기 회전수차이값이 상기 파워모드기준회전수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제어부가 험로모드로 상기 전방모터 또는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을 제어하는 단계; 및(j) 상기 (h)단계에서, 상기 회전수차이값이 상기 파워모드기준회전수 이하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등판(登坂)모드로 상기 전방모터 또는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스피드모드는 저단기어 또는 고단기어의 기능을 수행하고, 상기 파워모드는 저단기어의 기능을 수행하여, 다단변속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2 2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모터회전수는, 상기 전방모터의 회전수와 상기 후방모터의 회전수 중 작은 값으로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3 3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스피드모드기준속도는, 10 km/h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4 4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파워모드기준회전수는, 100rp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5 5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e)단계의 로우스피드모드는, 상기 제어부에서 상기 전기차 속도가 로우기준속도 미만인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전기차 속도가 로우기준속도 미만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모터 및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은 최대가 되도록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전기차 속도가 로우기준속도 이상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모터의 동력이 제1동력범위 내이고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이 최대가 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6 6
청구항5에 있어서,상기 로우기준속도는, 5 km/h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7 7
청구항5에 있어서,상기 제1동력범위는, 상기 전방모터 최대동력의 70 % 이상이면서 상기 전방모터 최대동력 미만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8 8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f)단계의 상기 하이스피드모드는,상기 제어부에서 상기 전기차 속도가 하이기준속도 미만인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전기차 속도가 하이기준속도 미만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모터의 동력은 제2동력범위 내이고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은 최대가 되도록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전기차 속도가 하이기준속도 이상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모터에의 동력 공급은 중단되고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은 최대가 되도록 제어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9 9
청구항8에 있어서,상기 하이기준속도는, 15 km/h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10 10
청구항8에 있어서,상기 제2동력범위는, 상기 전방모터 최대동력의 40 % 이상이면서 상기 전방모터 최대동력 70% 미만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11 11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i)단계의 상기 험로모드는,상기 제어부에서 상기 회전수차이값이 마이너스(-) 값인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회전수차이값이 마이너스(-) 값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모터의 동력은 최대가 되고 상기 후방모터에의 동력 공급은 중단되도록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회전수차이값이 0이상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모터에의 동력 공급은 중단되고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은 최대가 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12 12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j)단계의 상기 등판모드는,상기 제어부에서 상기 전기차 속도가 등판기준속도 미만인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전기차 속도가 상기 등판기준속도 미만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모터 및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은 최대가 되도록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전기차 속도가 상기 등판기준속도 이상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모터에의 동력 공급은 중단되고 상기 후방모터의 동력은 최대가 되도록 제어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13 13
청구항12에 있어서,상기 등판기준속도는, 10 km/h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14 14
청구항1에 있어서,주행속도 및 모터의 회전수를 측정하여 상기 제어부에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센서부에 의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알고리즘
15 15
제1항 내지 제14항 중 선택되는 어느 한 항에 의한 알고리즘을 구비한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제어 시스템
16 16
제1항 내지 제14항 중 선택되는 어느 한 항에 의한 알고리즘을 구비한 시스템에 의해 구동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부 (주)한국쓰리축 2014년 특구기술사업화 2014년 특구기술사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