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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졸음 검출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265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전자 졸음 검출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정확하게 운전자의 졸음을 검출하고, 운전자의 졸음이 검출되었을 때 운전자에게 졸음 발생 위험 상태를 알리기 위한 운전자 졸음 검출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구성은 a) 심박변이도(HRV)를 측정하여 심박데이터를 얻는 단계; b) 심박수 및 호흡량을 측정하는 단계; c) 측정된 상기 심박수 및 호흡량이 유지 또는 저하될 경우, 상기 심박데이터에 대해 고속푸리에변환(FFT)을 수행하여 저주파(LF) 및 고주파(HF)를 연산하는 단계; d) 고속푸리에변환에 따라 연산된 상기 저주파 및 고주파의 총합을 얻는 단계; 및 e) 상기 저주파 총합 대비 고주파 총합의 비(LF/HF)를 연산하여 졸음여부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e) 단계에서, 졸음이 검출될 경우, 졸음 경고 알림을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졸음 검출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0K 28/06 (2006.01.01) A61B 5/024 (2006.01.01) A61B 5/08 (2006.01.01) A61B 5/00 (2006.01.01) B60R 21/015 (2006.01.01) G08B 21/06 (2014.01.01)
CPC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87298 (2017.07.10)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21932-0000 (2019.09.09)
공개번호/일자 10-2019-0006379 (2019.01.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11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7.10)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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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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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수웅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고석규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이종일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4 조보람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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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상수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길 ** *층 (브릿지웰빌딩)(에이치앤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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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10 수리 (Accepted) 1-1-2017-0658629-9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6.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11481-37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4-1-2018-5123030-77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8.07 수리 (Accepted) 1-1-2018-0779273-2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8.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779268-0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70281-8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2.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319622-2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28 수리 (Accepted) 1-1-2018-1319644-23
9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9.0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005686-14
10 [출원서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19.01.31 수리 (Accepted) 1-1-2019-0023782-1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55456-50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10.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31000-1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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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심박변이도(HRV)를 측정하여 심박데이터를 얻는 단계;b) 운전자의 심박수와 호흡량을 실시간으로 연속하여 측정함으로써, 심박수와 호흡량의 변화량을 검출하도록 운전자의 심박수 및 호흡량을 측정하는 단계;c) 운전자가 운전석에 착석했을 때부터 기설정된 시간 동안의 심박수와 호흡량을 측정하여 기준으로하거나 미리 운전자가 정상 상태일 때의 심박수 및 호흡량을 입력한 값을 기준으로 하고, 측정된 상기 심박수 및 호흡량이 기준보다 유지 또는 저하될 경우 졸음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심박데이터 중 가장 최근에 축적되어 갱신된 10개 내지 20개의 심박데이터에 대해 고속푸리에변환(FFT)을 수행하여 저주파(LF) 및 고주파(HF)를 연산하는 단계;d) 고속푸리에변환에 따라 연산된 상기 저주파 및 고주파 값을 분류하여 저주파 값을 모두 합한 저주파의 총합 및 고주파 값을 모두 합한 고주파의 총합을 얻는 단계; 및e) 상기 저주파 총합 대비 고주파 총합의 비(LF/HF)를 연산하여 졸음여부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e) 단계에서, 졸음이 검출될 경우, 졸음 경고 알림을 작동시켜 운전자에게 졸음 발생 가능성을 알리도록 마련되고,상기 a) 단계에서, 상기 심박데이터는, 매 초마다 선입선출법(FIFO)에 따라 기설정된 개수까지 축적 및 갱신되고,상기 a) 단계 이후에는, 비정상적인 심박데이터를 제외하고, 가장 최근에 측정된 유효한 값으로 상기 비정상 데이터를 대체하여 상기 심박데이터를 보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a) 단계는, 운전자의 심박데이터는 운전자의 몸에 직접 장착되지 않되 운전자가 운전석에 착석하는 즉시 운전자의 심박수를 측정하여 졸음 검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운전석 시트에 마련된 무접촉 방식의 심탄도센서에 의해 측정되고,상기 e) 단계는,e1) 상기 저주파 총합 대비 고주파 총합의 비를 연산하는 단계;e2) 상기 저주파 총합 대비 고주파 총합의 비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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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따른 운전자 졸음 검출 방법이 적용된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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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주) 동아금속 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ICT 융복합형 멀티모덜 헤드서포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