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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296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은, 주행 환경에 따라 엔진 시동상태인 HEV(Hybrid Electric Vehicle) 주행모드와 엔진 정지상태인 EV(Electric Vehicle) 주행모드가 자동으로 전환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에 있어서,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 상태에서,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와 주변 교통신호 정보를 통해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단계;와, 예측된 감속상황에 따른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과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EV 주행모드로 주행한 후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을 비교하여,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에서의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10/06 (2006.01.01)
CPC B60W 10/06(2013.01) B60W 10/06(2013.01) B60W 10/06(2013.01) B60W 10/06(2013.01) B60W 10/06(2013.01) B60W 10/06(2013.01) B60W 10/06(2013.01) B60W 1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70554 (2016.06.07)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38818-0000 (2017.05.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5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6.0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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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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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성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박찬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심규현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오상민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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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나승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길 **, *층 (양재동, 대화빌딩)(무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조영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도곡동, 은하수빌딩) *층(특허사무소시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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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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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6.07 수리 (Accepted) 1-1-2016-0546824-11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6.30 수리 (Accepted) 1-1-2016-0632367-97
3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08.01 불수리 (Non-acceptance) 1-1-2016-0747616-24
4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16.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122536-26
5 [반려요청]서류반려요청(반환신청)서
[Request for Return] Request for Return of Document
2016.08.19 수리 (Accepted) 1-1-2016-0806545-09
6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16.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125679-61
7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2.23 수리 (Accepted) 4-1-2017-5028829-43
9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4.07 수리 (Accepted) 9-1-2017-0010530-1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115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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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주행 환경에 따라 엔진 시동상태인 HEV(Hybrid Electric Vehicle) 주행모드와 엔진 정지상태인 EV(Electric Vehicle) 주행모드가 자동으로 전환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에 있어서,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 상태에서,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와 주변 교통신호 정보를 통해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단계;예측된 감속상황에 따른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과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EV 주행모드로 주행한 후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을 비교하여,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에서의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 따른 EV 주행모드 전환은, 예측된 감속상황에 따른 차량의 감속 이전에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을 공회전 상태에서의 연료소모율로 나눈 값을 기준시간으로 설정하고,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에서 감속을 위한 브레이크 작동 시간이 상기 기준시간보다 긴 경우, EV 주행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4 4
제 2항에 있어서,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을 공회전 상태에서의 연료소모율로 나눈 값을 기준시간으로 설정하고,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에서 감속을 위한 브레이크 작동 시간이 상기 기준시간보다 짧고,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이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보다 작은 경우, EV 주행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5 5
제 2항에 있어서,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을 공회전 상태에서의 연료소모율로 나눈 값을 기준시간으로 설정하고,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에서 감속을 위한 브레이크 작동 시간이 상기 기준시간보다 짧고,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이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보다 작은 경우,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의 종점으로부터 기준시간만큼 앞당긴 시점에 EV 주행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6 6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은,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모드로 주행할 때의 연료소모량과, 브레이크 제동할 때의 연료소모량을 합한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단계는,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로부터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는, 선행 차량과의 거리 및 선행 차량의 속도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9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단계는, 주변 교통신호 정보를 통해 전방 신호등의 정지신호가 통과신호로 바뀔 때까지의 시간과 신호등까지 주행하는 시간을 비교하여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교통신호 정보는 자차의 위치 정보와, 자차 주변 신호등의 신호변경 시간 정보와, 신호등의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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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그린카 등 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자동차) 1/3 [RCMS]도로정보를 활용한 고연비 PHEV의 동력분배 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