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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환경에 따라 엔진 시동상태인 HEV(Hybrid Electric Vehicle) 주행모드와 엔진 정지상태인 EV(Electric Vehicle) 주행모드가 자동으로 전환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에 있어서,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 상태에서,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와 주변 교통신호 정보를 통해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단계;예측된 감속상황에 따른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과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EV 주행모드로 주행한 후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을 비교하여,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에서의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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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 따른 EV 주행모드 전환은, 예측된 감속상황에 따른 차량의 감속 이전에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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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을 공회전 상태에서의 연료소모율로 나눈 값을 기준시간으로 설정하고,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에서 감속을 위한 브레이크 작동 시간이 상기 기준시간보다 긴 경우, EV 주행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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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을 공회전 상태에서의 연료소모율로 나눈 값을 기준시간으로 설정하고,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에서 감속을 위한 브레이크 작동 시간이 상기 기준시간보다 짧고,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이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보다 작은 경우, EV 주행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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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EV 주행모드 전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을 공회전 상태에서의 연료소모율로 나눈 값을 기준시간으로 설정하고,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에서 감속을 위한 브레이크 작동 시간이 상기 기준시간보다 짧고, 엔진을 재시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이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보다 작은 경우,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의 종점으로부터 기준시간만큼 앞당긴 시점에 EV 주행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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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주행모드로 주행하는데 필요한 연료소모량은, EV 주행모드 예측구간을 HEV 모드로 주행할 때의 연료소모량과, 브레이크 제동할 때의 연료소모량을 합한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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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단계는,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로부터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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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는, 선행 차량과의 거리 및 선행 차량의 속도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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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단계는, 주변 교통신호 정보를 통해 전방 신호등의 정지신호가 통과신호로 바뀔 때까지의 시간과 신호등까지 주행하는 시간을 비교하여 감속상황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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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교통신호 정보는 자차의 위치 정보와, 자차 주변 신호등의 신호변경 시간 정보와, 신호등의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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