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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을 이용한 선박 운동 성능 예측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2412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인공지능을 이용한 선박 운동 성능 예측 방법 및 시스템이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인공지능을 이용한 선박 운동 성능 예측 방법은, 선박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선박의 운항 상태 및 기상 상태에 대한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전달 받는 단계; 상기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이용하여 인공지능 학습으로부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취득하는 단계; 및 상기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상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선박의 내항 성능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Int. CL B63J 99/00 (2009.01.01) G06F 17/50 (2006.01.01) G06N 20/00 (2019.01.01)
CPC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11634 (2018.09.18)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42356-0000 (2019.11.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11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9.18)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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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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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범 부산광역시 기장군
2 문성배 부산광역시 수영구
3 김영롱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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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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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9.18 수리 (Accepted) 1-1-2018-0929623-3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1.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3.15 수리 (Accepted) 9-1-2019-0013076-7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48429-6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8.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844487-3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1-1-2019-0844486-9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8167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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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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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선박의 운항 상태 및 기상 상태에 대한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전달 받는 단계; 상기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이용하여 인공지능 학습으로부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취득하는 단계; 및 상기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상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선박의 내항 성능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이용하여 인공지능 학습으로부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취득하는 단계는, 기계학습 기반의 근사모델(Surrogate model)로 이루어진 상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학습을 통한 상기 근사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대상 선박의 적재 상태의 무게중심, 흘수, 트림, 운항 상태인 선속 및 선수각을 입력변수로 선택하여, 상기 근사모델에 입력하는 단계; 및 상기 근사모델을 통해 횡동요 운동응답함수(Response Amplitude Operator; RAO)의 출력변수를 주파수별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대상 선박의 적재 상태의 무게중심, 흘수, 트림, 운항 상태인 선속 및 선수각을 입력변수로 선택하여, 상기 근사모델에 입력하는 단계는, 횡동요 운동 데이터의 특성상 선속보다 선수각의 학습 데이터가 많으며, 상기 기계학습 기반의 근사모델로 이루어진 상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외란에 대응하여 선박의 운동특성 및 내항 성능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선박 운동 성능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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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선박의 운항 상태 및 기상 상태에 대한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전달 받는 단계는, 상기 선박의 내항성 및 전복 위험성을 평가하기 위해 선박의 적재 상태 및 파랑하중에 대한 이력을 취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선박 운동 성능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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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선박의 운항 상태 및 기상 상태에 대한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전달 받는 정보 획득부; 상기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이용하여 인공지능 학습으로부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취득하는 데이터베이스부; 및 상기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를 상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선박의 내항 성능을 평가하는 성능 평가부를 포함하고, 상기 데이터베이스부는, 기계학습 기반의 근사모델(Surrogate model)로 이루어진 상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학습을 통한 상기 근사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대상 선박의 적재 상태의 무게중심, 흘수, 트림, 운항 상태인 선속 및 선수각을 입력변수로 선택하여, 상기 근사모델에 입력하는 입력부; 및 상기 근사모델을 통해 횡동요 운동응답함수(Response Amplitude Operator; RAO)의 출력변수를 주파수별로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고, 상기 입력부는, 횡동요 운동 데이터의 특성상 선속보다 선수각의 학습 데이터가 많으며, 상기 기계학습 기반의 근사모델로 이루어진 상기 운동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외란에 대응하여 선박의 운동특성 및 내항 성능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선박 운동 성능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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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획득부는, 상기 선박의 내항성 및 전복 위험성을 평가하기 위해 선박의 적재 상태 및 파랑하중에 대한 이력을 취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선박 운동 성능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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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근사모델은, 실시간으로 선박의 운동특성 및 내항성 안정성을 예측하기 위해 TGP(Tensored Gaussian Process) 기법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선박 운동 성능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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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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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 및 해양교통시설기술개발사업 한국형 e-Navigation 서비스를 위한 핵심기술연구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