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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력과 전도안정성이 강화된 감충지주 및 이를 이용한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4475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지주 본체와 기초부재를 고정부재에 의해 조립 결합함으로써 풍하중 등에 대한 지지력을 증대시켜 전도안정성을 강화시킴으로써 우수한 안전 확보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되, 지주 본체에 차량이 충돌하였을 때는, 차량과 지주 본체가 일체화된 상태로 움직이는 동안에, 차량의 선형운동량이 지주 본체로 전달되어 충돌에너지의 일부가 소산되도록 하며, 충돌에 의해 지주 본체가 후방으로 이동하면서 기초부재에 구비된 충돌에너지 흡수모듈 또는 충돌에너지 흡수부재(Energy Absorbing Module/ 이하, "EAM"이라고 약칭함)을 충격하여 변형시킴으로써 차량 충돌에너지의 나머지 부분이 소산되도록 하는 감충(堪衝)지주 및 이를 이용하여 차량 지주충돌시 충격을 감소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E01F 15/00 (2016.01.01)
CPC E01F 15/003(2013.01) E01F 15/003(2013.01) E01F 15/0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53313 (2016.11.17)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00416-0000 (2017.11.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1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17)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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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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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덕근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성정곤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박재홍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4 양충헌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가람
5 문재필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6 이석기 대한민국 경기도 김포시 풍무로*
7 고만기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8 김기동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9 노민형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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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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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공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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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17 수리 (Accepted) 1-1-2016-1123131-5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1.30 수리 (Accepted) 1-1-2016-1174847-14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1.30 수리 (Accepted) 1-1-2016-1174848-59
4 우선심사신청관련 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Related to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16.12.26 수리 (Accepted) 1-1-2016-1273924-76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1.17 수리 (Accepted) 1-1-2017-0056449-11
7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1.17 수리 (Accepted) 1-1-2017-0056448-76
8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49637-59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4.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46439-68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02 수리 (Accepted) 1-1-2017-0427679-18
11 면담 결과 기록서
2017.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76380-43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26 수리 (Accepted) 1-1-2017-0505465-52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5.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05466-08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8.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72307-53
1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8.24 수리 (Accepted) 1-1-2017-0819897-93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18 수리 (Accepted) 4-1-2020-5036312-87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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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기초부재 및 연직하게 세워져서 기초부재에 설치되는 지주 본체를 구비하되, 지주 본체의 하단에는 베이스 플레이트가 구비되어 있고; 베이스 플레이트의 하면에는 가이드 키가 돌출 구비되어 있으며; 기초부재에는 후방으로 연장된 가이드 통로가 형성되어 있되, 기초부재의 후방 외측에서 가이드 통로가 막혀 있도록 형성되어 있고; 가이드 키가 충돌하면 변형되어 에너지를 흡수하는 충돌에너지 흡수부재가, 지주 본체의 후방으로 가이드 통로에 구비되어 있으며; 가이드 키는 가이드 통로에 삽입되어 있고, 베이스 플레이트는 고정부재에 의해 기초부재에 결합되어, 지주 본체가 인발저항력을 발휘하는 상태로 기초부재에 대해 연직하게 조립 설치되어 있되; 가이드 키와 충돌에너지 흡수부재가 채워지기 시작하는 위치 사이에는, 차량이 지주 본체와 충돌하여 운동량이 지주에 전달되어 지주 본체와 차량이 같은 속도로 운동하게 되는 "이격거리" 만큼의 간격이 존재하며; 베이스 플레이트에는 지주 본체를 중심으로 전방측과 후방측에는 각각 고정부재가 연직하게 관통되는 전방측 관통공과 후방측 관통공이 형성되어 있는데, 전방측 관통공은 전방으로 베이스 플레이트의 측면까지 절취되어 개방되어 있는 절취공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고정부재가 연직 위쪽에서부터 전,후방측 관통공에 관통되어 그 하단이 고정됨으로써 지주 본체가 기초부재에 고정된 상태로 연직하게 세워져 조립 설치되며; 차량이 지주 본체에 충돌하였을 때, 후방측 관통공에 체결된 고정부재가 파괴되면서 1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나며; 전방측 관통공에 고정부재가 삽입되어 있는 상태에서 차량과 지주 본체가 후방으로 이동하게 되고, 전방측 관통공에 삽입된 고정부재는 전방측 관통공의 개방된 측면을 통해서 전방측 관통공으로부터 완전히 빠져나오게 되며; 차량과 지주 본체가 함께 후방으로 더욱 이동하게 되어 이격거리를 움직이면서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소산에 의한 2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난 후, 가이드 키가 충돌에너지 흡수부재를 충격하게 되면, 기초부재의 후방 외측에서 가이드 통로 막혀 있음으로 인하여 충돌에너지 흡수부재에 반력이 가해져서 충돌에너지 흡수부재가 변형됨으로써,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을 통해서 3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나서 차량을 정지시키면서도, 지주 본체의 하단과 기초부재 간의 결합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지주 본체와 차량 간의 2차 충돌을 예방하게 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2 2
제1항에 있어서, 가이드 키는, 연직부와, 상기 연직부의 하단에 결합된 수평부로 이루진 역 T자 형상을 가지며; 가이드 통로의 단면 형상 역시 가이드 키의 형상에 대응되는 역 T자 형상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3 3
제1항에 있어서, 가이드 키는 복수개가 후방과 직교하는 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서로 나란하게 배치된 형태로 베이스 플레이트의 하면에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4 4
제1항에 있어서, 가이드 통로가 후방으로 연장되는 방향은, 도로변에서 차량이 주행하는 정주행 방향과 직교하는 횡방향에 대해서 각도를 가지고 기울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5 5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기초부재에서 베이스 플레이트가 놓여서 전,후방측 관통공이 존재하게 될 위치에는 미리 매립체결부재가 매립된 상태로 설치되어 있으며; 전,후방측 관통공이 매립체결부재와 연통되도록 베이스 플레이트가 기초부재에 설치된 상태에서 고정부재가 연직 위쪽에서부터 전,후방측 관통공에 관통되어 고정부재의 하단이 매립체결부재와 체결됨으로써, 고정부재의 하단이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6 6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기초부재에서 베이스 플레이트의 하면이 접한 상태로 놓여서 후방으로 슬라이딩되는 부분은, 기초부재의 상면에서 연직방향으로 높이를 가지는 연직지지부에 의해 지지되어 연직하게 기초부재의 상면과 간격을 가지고 위치하는 슬라이딩 평면부로 이루어지며; 슬라이딩 평면부에는 베이스 플레이트 전체가 놓일 수 있도록 후방과 직교하는 방향으로 확장된 폭을 가지는 확장지지구역이 형성되어 있으며; 확장지지구역에는 베이스 플레이트가 놓였을 때 전,후방측 관통공과 각각 연통되는 전,후방측 삽입공이 연직방향으로 관통 형성되어 있고; 전,후방측 관통공과 전,후방측 삽입공이 연통되도록 베이스 플레이트가 확장지지구역 위에 설치된 상태에서, 슬라이딩 평면부와 기초부재 상면 사이의 연직 틈에 결속체결부재를 배치하고, 연직방향 위에서 아래로 고정부재가 전,후방측 관통공과 전,후방측 삽입공에 각각 연직 위쪽에서부터 관통시켜 고정부재의 하단이 결속체결부재와 체결됨으로써, 고정부재의 하단이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7 7
차량이 지주를 충돌하였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서, 지주는, 기초부재 및 연직하게 세워져서 기초부재에 설치되는 지주 본체를 구비한 감충지주로 구성되어 있되; 지주 본체의 하단에는 베이스 플레이트가 구비되어 있고; 베이스 플레이트의 하면에는 가이드 키가 돌출 구비되어 있으며; 기초부재에는, 가이드 키가 삽입되어 이동할 수 있도록 후방으로 연장되어 있는 가이드 통로가 형성되어 있되, 기초부재의 후방 외측에서 가이드 통로가 막혀 있도록 형성되어 있고; 가이드 키가 충돌하면 변형되어 에너지를 흡수하는 충돌에너지 흡수부재가, 지주 본체의 후방으로 가이드 통로에 구비되어 있으며; 가이드 키는 가이드 통로에 삽입되어 있고, 베이스 플레이트는 고정부재에 의해 기초부재에 결합되어, 지주 본체가 인발저항력을 발휘하는 상태로 기초부재에 대해 연직하게 조립 설치되어 있되; 가이드 키와 충돌에너지 흡수부재가 채워지기 시작하는 위치 사이에는, 차량이 지주 본체와 충돌하여 운동량이 지주에 전달되어 지주 본체와 차량이 같은 속도로 운동하게 되는 "이격거리" 만큼의 간격이 존재하며; 베이스 플레이트에는 지주 본체를 중심으로 전방측과 후방측에는 각각 고정부재가 연직하게 관통되는 전방측 관통공과 후방측 관통공이 형성되어 있는데, 전방측 관통공은 전방으로 베이스 플레이트의 측면까지 절취되어 개방되어 있는 절취공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고정부재가 연직 위쪽에서부터 전,후방측 관통공에 관통되어 그 하단이 고정됨으로써 지주 본체가 기초부재에 고정된 상태로 연직하게 세워져 조립 설치되며; 차량이 지주 본체에 충돌하였을 때, 후방측 관통공에 체결된 고정부재가 파괴되면서 1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나며; 전방측 관통공에 고정부재가 삽입되어 있는 상태에서 차량과 지주 본체가 후방으로 이동하게 되고, 전방측 관통공에 삽입된 고정부재는 전방측 관통공의 개방된 측면을 통해서 전방측 관통공으로부터 완전히 빠져나오게 되며; 차량과 지주 본체가 함께 후방으로 더욱 이동하게 되어 이격거리를 움직이면서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소산에 의한 2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난 후, 가이드 키가 충돌에너지 흡수부재를 충격하게 되면, 기초부재의 후방 외측에서 가이드 통로 막혀 있음으로 인하여 충돌에너지 흡수부재에 반력이 가해져서 충돌에너지 흡수부재가 변형됨으로써,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을 통해서 3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나서 차량을 정지시키면서도, 지주 본체의 하단과 기초부재 간의 결합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지주 본체와 차량 간의 2차 충돌을 예방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지주충돌시 충격 감소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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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사업 도로변 수직구조물 충돌사고 및 도로작업자 위험도 경감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