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교량(200)에 진입하는 진입차량(110)의 총중량을 계측하는 로드셀(111a) 및 진입차량의 회전속도와 회전력을 계측하는 주행센서(111b)를 포함하여 계측정보를 생성하며, 진입차량(110) 내에 탑재되는 차량센서(111);상기 차량센서(111)에서 계측된 계측정보와 상기 진입차량(110)의 차량제원정보를 포함하는 차량정보를 생성하여 근거리 무선통신모듈(114)을 통해 전송하는 차량탑재장치(OBE: 112); 교량(200)의 소정 위치에 설치되어 상기 교량(200)의 거동 데이터를 생성하는 교량 응답 계측기(130);상기 진입차량(110)이 근거리 무선통신이 가능한 범위 내에 진입하는 경우, 상기 진입차량(110)으로부터 상기 차량정보를 수신하여 과적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교량응답 계측기(130)에서 계측된 교량 거동 데이터를 분석하며, 누적된 차량정보 및 교량 거동 데이터에 따라 교량의 안전진단을 실시하는 관리자 단말(120);상기 관리자 단말(120)로부터 교량 안전진결과를 수신하는 유지관리 서버(140); 및상기 유지관리 서버(140)로부터 교량 안전진결과를 수신하여 표출하는 교통정보 표시기(150)를 포함하되,상기 차량센서(111)의 계측정보는 상기 로드셀(111a)에서 생성된 차량 총충량과 상기 주행센서(111b)로부터 생성된 회전속도 및 회전력을 포함하며, 상기 차량탑재장치(112)는 상기 진입차량(110) 내에 탑재된 차량제원 제공부(113)로부터 고유식별코드, 바퀴 간격 및 축간 거리를 포함하는 차량제원 정보를 제공받아 상기 계측정보와 결합하여 차량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를 활용한 교량 유지관리 시스템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자 단말(120)은 상기 진입차량(110)의 중량이 허용하중 이내로 판정되는 경우, 진입차량(110)이 교량(200)을 통과하도록 허용하고, 교량(200) 통과시에 진입차량(110)에 부착된 차량센서(111)로부터 차량중량, 바퀴 회전속도 및 회전력의 계측정보를 전송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를 활용한 교량 유지관리 시스템
|
4 |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교량응답 계측기(130)가 교량(200)의 응답을 측정하여 교량 거동 데이터를 생성하면, 상기 관리자 단말(120)은 미리 저장된 교량(200)의 제원을 이용하여 진입차량(110) 중량으로 인한 교량(200)의 응답을 산출하고, 상기 교량응답 계측기(130)의 교량 거동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기 교량(200)의 이상 징후를 검출하여 안전진단을 실시간으로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를 활용한 교량 유지관리 시스템
|
5 |
5
삭제
|
6 |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자 단말(120)은,상기 진입차량(110) 내에 탑재된 근거리 무선통신모듈(114)과 통신을 수행하여 상기 차량정보를 수신하는 근거리 무선통신모듈(121);상기 근거리 무선통신모듈(121)로부터 수신된 차량정보 및 상기 교량 응답 계측기(130)로부터 계측된 교량 응답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122);상기 데이터 수집부(122)에서 수집된 데이터 중에서 상기 차량정보에 따라 축중, 축간거리 및 차량속도를 산출하며, 상기 교량 응답 계측기(130)로부터 계측된 데이터에 따라 교량 응답특성을 산출하는 데이터 처리 및 분석부(123);상기 데이터 처리 및 분석부(123)에서 산출된 축중, 축간거리 및 차량속도와 기저장된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기 진입차량(110)의 과적 여부를 판단하며, 상기 데이터 처리 및 분석부(123)에 의하여 산출된 진입차량(110)의 축중과 총중량이 허용 기준을 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적 판단부(124);상기 데이터 처리 및 분석부(123)에서 산출된 교량 응답특성 및 상기 과적 판단부(124)의 판단 결과를 기저장된 데이터와 비교하여 교량(200)의 안전진단을 실시간으로 실시하는 안전진단부(125); 및상기 안전진단부(125)에서 실시된 안전진단 결과를 상기 유지관리 서버(140)에게 전송하는 통신모듈(126)을 포함하는 차량센서를 활용한 교량 유지관리 시스템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자 단말(120)은 진입차량(110) 바퀴의 회전속도와 회전력을 감시하여 임의 바퀴의 회전속도와 회전력이 급격히 변화하는 것으로 판단한 경우, 경고를 발생하여 해당 정보를 유지관리 서버(140)로 통지하거나 또는 차량 운행자에게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를 활용한 교량 유지관리 시스템
|
8 |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자 단말(120)은 상기 진입차량(110) 바퀴의 회전속도와 회전력이 급격히 변화했지만 교량 응답에는 급격한 변화가 없는 경우, 교량(200)의 표면에 미끄러짐이 발생한 것을 경고하거나, 또는 1~2초 이내의 순간적인 회전속도의 변화와 함께 교량(200)의 응답값에도 급격한 변화 발생지점이 있는 경우, 노면 불규칙이 발생한 것을 경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를 활용한 교량 유지관리 시스템
|
9 |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자 단말(120)은 상기 경고가 발생될 경우, 상기 진입차량(110)의 교량(200) 진입 전에 근거리 무선통신모듈(121)에 접속하는 후속 차량에 경고를 전송하거나, 상기 유지관리 서버(140)를 경유하여 교통정보 표시기(150)를 통해 경고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를 활용한 교량 유지관리 시스템
|
10 |
10
a) 교량(200) 진입차량(110) 내에 탑재된 로드셀(111a) 및 주행센서(111b)를 구비한 차량센서(111)가 주행 중 계측정보를 생성하는 단계;b) 교량(200) 진입차량(110) 내에 탑재된 차량탑재장치(OBE: 112)가 차량제원 및 계측정보를 결합한 차량정보를 생성하는 단계;c) 교량(200) 진입차량(110) 내에 탑재된 근거리무선통신모듈(114)을 통해 차량정보를 관리자 단말(120)로 전송하는 단계;d) 교량(200)에 설치된 교량 응답 계측기(130)를 통해 교량 응답을 계측하여 교량 거동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e) 상기 관리자 단말(120)이 수신된 차량정보에 따라 교량 진입차량(110)의 과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f) 상기 관리자 단말(120)이 과적 판단 결과 및 교량 거동 데이터에 따라 교량 안전진단을 실시하는 단계;g) 상기 교량 진입차량(110)이 과적으로 판단한 경우, 상기 관리자 단말(120)에 구비된 근거리 무선통신모듈(121)을 통해 교량 진입차량(110)에게 과적정보를 전송하는 단계;h) 상기 관리자 단말(120)이 교량(200) 안전진단 결과를 교량 유지관리 서버(140)에게 통보하는 단계; 및 i) 상기 유지관리 서버(140)가 상기 교량 안전진단 결과를 교통정보 표시기(150)를 통해 표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a) 단계의 차량센서(111)의 계측정보는 상기 로드셀(111a)에서 생성된 차량 총충량과 상기 주행센서(111b)로부터 생성된 회전속도 및 회전력을 포함하며, 상기 차량탑재장치(112)는 상기 진입차량(110) 내에 탑재된 차량제원 제공부(113)로부터 고유식별코드, 바퀴 간격 및 축간 거리를 포함하는 차량제원 정보를 제공받아 상기 계측정보와 결합하여 차량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를 활용한 교량 유지관리 방법
|
11 |
11
삭제
|
12 |
12
삭제
|
13 |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의 관리자 단말(120)은 상기 진입차량(110)의 중량이 허용하중 이내로 판정되는 경우, 진입차량(110)이 교량(200)을 통과하도록 허용하고, 교량(200) 통과시에 진입차량(110)에 부착된 차량센서(111)로부터 차량중량, 바퀴 회전속도 및 회전력의 계측정보를 전송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를 활용한 교량 유지관리 방법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f) 단계의 관리자 단말(120)은 미리 저장된 교량(200)의 제원을 이용하여 진입차량(110) 중량으로 인한 교량(200)의 응답을 산출하고, 상기 교량응답 계측기(130)의 교량 거동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기 교량(200)의 이상 징후를 검출하여 안전진단을 실시간으로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를 활용한 교량 유지관리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