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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4500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철도의 궤도를 밀폐된 튜브로 감싼 후 진공 또는 아진공 상태로 만들어 공기저항을 최소화한 초고속 튜브철도에서 교량 형식으로 시공되는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에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를 결속하여 일체화시킴으로써,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가 하중을 부담하는 주부재 역할을 하므로 강성 확보가 어렵고 구조 설계가 어려운 강관 구조에 비해 통상적인 교량 설계법으로 용이하게 설계 및 시공할 수 있고, 또한,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고 일반적인 건설재료인 콘크리트 구조를 운송관 시공에 적용함으로써 고가 재료이고 현장 용접접합 등의 별도 공정이 요구되는 강관 구조에 비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공작 제작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적용함으로써 시공 및 교체 작업을 강관 구조에 비해 단순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또한, 튜브 쉴드를 투명 아크릴 또는 강화 플라스틱 쉴드로 단면을 형성함으로써 운송체의 탑승자가 외부를 조망할 수 있고, 투명 재질의 튜브 쉴드 단면 내에 광전변환소자 필름을 배치함으로써 튜브 쉴드 구조 자체가 태양광 발전패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B61B 13/10 (2006.01.01) E01B 25/30 (2006.01.01) E01D 18/00 (2006.01.01) E01D 19/12 (2006.01.01)
CPC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68435 (2016.12.12)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830638-0000 (2018.02.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2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12)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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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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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재윤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곽임종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3 조창빈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송재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5 박흥석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6 곽종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7 최은석 대한민국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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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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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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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12 수리 (Accepted) 1-1-2016-1214192-3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12 수리 (Accepted) 9-1-2017-0044819-3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46549-8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1.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078877-9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1-1-2018-0078888-9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99809-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튜브트레인(110)이 주행할 수 있도록 철도의 궤도를 밀폐된 튜브로 감싼 후 진공 또는 아진공 상태로 만들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구조물에 있어서,교량 형식으로 시공된 교량 하부구조물의 교각(230) 상에 거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편자 형상의 단면을 갖는 튜브 쉴드로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를 감싸도록 거치된 후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양 측면에 결속하여 일체화되는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와 상기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 사이의 기밀성 유지를 위해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양 측면에 부착되는 고무수지 실링재(140); 및상기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를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에 결속시키는 튜브 쉴드 체결부재(130)를 포함하되,상기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 상기 고무수지 실링재(140) 및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는 상기 튜브 쉴드 체결부재(130)에 의해 폐합 단면을 갖도록 일체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되며,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는 상측 단부에 단차부를 갖고, 상기 교각(230) 상에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를 인접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에 대향시켜 거치하여 소정의 신축이음부를 형성시키되,상기 신축이음부는, 기밀성 확보를 위해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단차부 상면에 배치되는 고무수지 플레이트(170);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밀폐형 연결 구조를 확보하고, 종방향 벌어짐에 대한 저항 강성을 확보하도록 상기 대향된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 사이에 삽입되는 역오메가형 강재연결 플레이트(160);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종방향 압축에 대한 강성을 확보하도록 상기 역오메가형 강재연결 플레이트(160) 상에 삽입되는 고무수지 블록(180); 및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단차부에서 상기 역오메가형 강재연결 플레이트(160) 및 고무수지 플레이트(170)를 수직 관통하여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에 체결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체결볼트(190)를 포함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는 투명 재질의 고강도 플라스틱인 아크릴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투명 재질의 튜브 쉴드(120) 단면 내에 광전변환소자(Photovoltaics: PV) 필름을 배치함으로써 상기 튜브 쉴드(120) 구조 자체가 태양광 발전패널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는 종방향 연결을 위해 에폭시 수지 접합제(150)를 사용하여 접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는 공장에서 프리캐스트 제작되고, 휨강성을 확보하도록 두께를 조절하고 프리스트레싱 텐던을 도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신축이음부가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하부를 상기 교각(230) 상부로부터 밀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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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8 8
튜브트레인(110)이 주행할 수 있도록 철도의 궤도를 밀폐된 튜브로 감싼 후 진공 또는 아진공 상태로 만들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구조물의 시공 방법에 있어서,a) 교량 시공 방식으로 소정 간격마다 교각(230)을 설치하는 단계;b) 상기 교각(230) 상에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를 거치하는 단계:c)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하부가 상기 교각(230) 상부로부터 밀폐되도록 인접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 사이에 신축이음부를 시공하는 단계;d)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 상에 가이드웨이(210)를 설치하는 단계;e)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양측면에 고무수지 실링재(140)를 부착하는 단계;f)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가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를 감싸도록 거치하는 단계; 및g) 상기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 및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가 밀폐되도록 튜브 쉴드 체결부재(130)를 사용하여 상기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를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에 결속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 상기 고무수지 실링재(140) 및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는 상기 튜브 쉴드 체결부재(130)에 의해 폐합 단면을 갖도록 일체화시키며,상기 c) 단계는, c-1) 상기 교각(230) 상에서 소정의 신축이음구간을 갖도록 각각 상측 단부에 단차부를 갖는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를 대향시켜 거치하는 단계; c-2) 기밀성 확보를 위해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단차부 상면에 고무수지 플레이트(170)를 배치하는 단계; c-3)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밀폐형 연결 구조를 확보하고, 종방향 벌어짐에 대한 저항 강성을 확보하도록 상기 대향된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 사이에 역오메가형 강재연결 플레이트(160)를 삽입하는 단계; c-4)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종방향 압축에 대한 강성을 확보하도록 상기 역오메가형 강재연결 플레이트(160) 상에 고무수지 블록(180)을 삽입하는 단계; 및 c-5)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의 단차부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체결볼트(190)를 사용하여 상기 역오메가형 강재연결 플레이트(160) 및 고무수지 플레이트(170)를 수직 관통하여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220)에 체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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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f) 단계의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는 투명 재질의 고강도 플라스틱 계열의 아크릴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의 시공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투명 재질의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 단면 내에 광전변환소자(PV) 필름을 배치함으로써 상기 튜브 쉴드(120) 구조 자체가 태양광 발전패널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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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f) 단계의 편자형 단면 튜브 쉴드(120)는 종방향 연결을 위해 에폭시 수지 접합제(150)를 사용하여 접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튜브 쉴드와 콘크리트 슬래브구조체를 일체화시킨 튜브 구조물의 시공 방법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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