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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차량을 이용한 도로의 길어깨 폭 측정방법 및 측정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24533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에 측정차량을 주행시키면서, 긴급 차량의 통행이나 고장, 사고 차량의 임시 주정차를 위한 공간인 길어깨(路肩/Shoulder)의 폭을 높은 정밀도로 자동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것으로서, 측정차량의 우측을 라이다 센서로 스캔하여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를 측정하고 도로면의 반사도를 측정하는 단계; 라이다 센서에 의해 측정된 반사도에 의해 길어깨의 존재를 판단하여 길어깨 구분 차선까지의 횡방향 거리를 측정한 후, 라이다 센서로부터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에서, 길어깨 구분 차선까지의 횡방향 거리를 빼는 연산에 의해 길어깨 폭을 측정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정차량의 주행을 이용한 길어깨 폭의 측정방법과, 길어깨 폭의 측정장치가 제공된다.
Int. CL G01S 17/08 (2006.01.01) G01S 7/481 (2006.01.01)
CPC G01S 17/08(2013.01) G01S 1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51044 (2017.04.20)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73372-0000 (2017.08.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83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4.20)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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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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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덕근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윤천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박재홍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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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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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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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4.20 수리 (Accepted) 1-1-2017-0388468-21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4.27 수리 (Accepted) 1-1-2017-0415957-7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5.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6.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82275-4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6.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01326-5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8.07 수리 (Accepted) 1-1-2017-0757348-1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8.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57349-5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8533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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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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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다 센서를 탑재한 측정차량을 도로의 최우측 차로를 따라 주행시키면서 라이다 센서로부터 측정된 신호를 수신하고, 수신된 신호를 이용하여 연산제어장치에 의해 길어깨 폭을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측정차량의 우측을 스캔하여, 라이다 센서로부터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를 측정하고 도로면의 반사도를 측정하는 단계(단계 S1); 라이다 센서에 의해 측정된 도로면의 반사도가, 사전에 설정된 기준값 이상에 해당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단계 S2); 측정된 반사도가 기준값 이상이어서 길어깨 구분 차선이 존재하고 그에 따라 길어깨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라이다 센서로부터, 해당 반사도를 가지는 길어깨 구분 차선까지의 횡방향 거리를 측정하는 단계(단계 S3); 단계 S1에서 측정된 003c#라이다 센서로부터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003e#에서, 단계 S3에서 측정된 003c#라이다 센서로부터 길어깨 구분 차선까지의 횡방향 거리003e#를 빼는 연산을 수행하여, 그 연산결과를 "길어깨 폭"으로 삼는 단계(단계 S4); 및 측정된 반사도가 기준값 미만이어서 길어깨 구분 차선이 존재하지 않고 그에 따라 길어깨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면, 길어깨 폭이 0(zero)인 것으로 간주하는 단계(단계 S5)를 포함하며; 상기 단계 S1는, 측정차량이 종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사전 설정된 시간간격 또는 거리간격마다 라이다 센서를 이용하여 측정차량의 우측을 스캔하되, 라이다 센서를 통해서 차로의 우측을 스캔하여 취득된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가 급격하게 변화된 후, 그 변화된 횡방향 거리값이 사전 설정된 라이다의 측정간격 횟수 이하인 경우에는 변화된 횡방향 거리값이 지속되지 않는 것이므로 스캔된 사물이 연속적이지 않는 것으로 판단함으로써, 스캔된 사물이 연속적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단계 S1-1); 위 단계 S1-1의 판단을 통해서 스캔된 사물이 연속적이 아닌 것으로 판정되면, 그 사물은 "장애물"로 간주하고, 장애물로서 인지하게 된 해당 측정 지점 이전의 측정지점에서 라이다 센서를 통해서 차로의 우측을 스캔하여 취득된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 측정의 결과값을, 해당 측정 지점에 대한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로 삼는 단계(단계 S1-2); 및 위 단계 S1-1의 판단을 통해서 스캔된 사물이 연속적인 것으로 판정되면, 그 사물은 "연석"으로 간주하고, 해당 측정지점에서 라이다 센서를 통해서 차로의 우측을 스캔하여 취득된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 측정의 결과값을, 그대로 해당 측정 지점에 대한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로 삼는 단계(단계 S1-3)를 포함함으로써, 측정차량과 연석 사이의 장애물 존재 여부를 판단하면서 길어깨 폭을 측정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정차량의 주행을 이용한 길어깨 폭의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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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차량에 탑재되어 측정차량이 주행할 때 측정차량의 우측을 스캔하여 정보를 취득하는 라이다 센서; 라이다 센서에 의해 측정된 도로면의 반사도가, 사전에 설정된 기준값 이상에 해당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반사도 측정모듈"; 측정된 반사도가 기준값 이상이어서 길어깨 구분 차선이 존재하고 그에 따라 길어깨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라이다 센서로부터, 해당 반사도를 가지는 길어깨 구분 차선까지의 횡방향 거리를 측정하며, 측정된 003c#라이다 센서로부터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003e#에서, 측정된 003c#라이다 센서로부터 길어깨 구분 차선까지의 횡방향 거리003e#를 빼는 연산을 수행하여, 그 연산결과를 "길어깨 폭"으로 삼으며, 측정된 반사도가 기준값 미만이어서 길어깨 구분 차선이 존재하지 않고 그에 따라 길어깨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면, 길어깨 폭이 0(zero)인 것으로 간주하는 "횡방향 거리측정 모듈"; 및 측정차량이 종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사전 설정된 시간간격 또는 거리간격마다 라이다 센서를 이용하여 측정차량의 우측을 스캔하여 입수된 데이터를 통해서, 라이다 센서를 통해서 차로의 우측을 스캔하여 취득된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가 급격하게 변화된 후, 그 변화된 횡방향 거리값이 사전 설정된 라이다의 측정간격 횟수 이하인 경우에는 변화된 횡방향 거리값이 지속되지 않는 것이므로 스캔된 사물이 연속적이지 않는 것으로 판단함으로써, 스캔된 사물이 연속적인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스캔된 사물이 연속적이 아니라면 그 사물은 길어깨에 존재하는 "장애물"로 인식하여 장애물로서 인지하게 된 해당 측정 지점 이전의 측정지점에서 라이다 센서를 통해서 차로의 우측을 스캔하여 취득된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 측정의 결과값을, 해당 측정 지점에 대한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로 삼으며; 스캔된 사물이 연속적인 것으로 판정되면, 그 사물은 "연석"으로 간주하여 해당 측정지점에서 라이다 센서를 통해서 차로의 우측을 스캔하여 취득된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 측정의 결과값을, 그대로 해당 측정 지점에 대한 연석까지의 횡방향 거리로 간주하게 되는 "연석 판단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길어깨 폭의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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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 지능형자동차 인식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공개용 표준 DB 구축 및 평가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