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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 기반의 스마트 교통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4556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운전자 모바일 기기 또는 보행자 모바일 기기와 통신할 수 있도록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와 지그비 기반의 메쉬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도시부의 교통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교통신호 제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또한, 저전력 센서인 블루투스-와이파이를 센서를 사용하고, 태양전지모듈 기반 전력만으로 충분한 전력 공급이 가능함에 따라 전기요금이 실질적으로 발생하지 않으며, 또한,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의 수집 데이터량에 적합한 통신방식인 지그비 기반의 메쉬 통신네트워크 장치를 사용함에 따라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또한,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의 설치비용을 저감시킬 수 있고, 도시미관이 저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또한, 도심지 교차로의 교통지체를 감소시킴에 따라 통행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고, 시각장애인의 통행 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 기반의 스마트 교통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8G 1/097 (2006.01.01) G08G 1/01 (2006.01.01) G08G 1/08 (2006.01.01) G08G 1/07 (2006.01.01) G08G 1/096 (2006.01.01) H04M 1/725 (2006.01.01) H04B 17/318 (2014.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70087783 (2017.07.11)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73515-0000 (2017.08.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9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10-2016-0150550 (2016.11.11)
관련 출원번호 1020160150550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7.11)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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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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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진환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책향기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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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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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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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분할출원]특허출원서
[Divisional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11 수리 (Accepted) 1-1-2017-0662058-76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58409-8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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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투스 또는 와이파이 통신이 가능하도록 교차로 통행 차량(210) 내의 운전자가 소지한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 블루투스-와이파이 지향성 안테나(111)를 구비한 무선통신 검지기로서, 도심지 교차로에 설치되어 교차로 통행 차량(210) 내의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의 MAC(Media Access Control) 어드레스 데이터와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를 이용하여 식별번호 및 검지시각 데이터를 수집하는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 다수의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간의 통신을 위한 통신모듈로서, 지그비(Zigbee) 기반 메쉬(Mesh) 통신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지그비 기반 메쉬 통신네트워크 장치(120); 구간 통행시간 산출 알고리즘에 따라 적어도 두 개 이상의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로부터 수집된 식별번호 및 검지시각 데이터에 대응하는 방향별 구간통행속도를 산출하여 전송하는 교통관제센터(130); 상기 교통관제센터(130)로부터 전송되는 방향별 구간통행속도에 따라 교통신호시간을 결정하여 교통신호등(230)의 점등을 제어하는 교통신호 제어기(140); 및 보행자(또는 시각장애인)가 도심지 교차로의 횡단보도를 통행하고자 할 경우, 상기 교통신호 제어기(140)에 의해 제어되는 교통신호등(230)의 잔여 녹색시간, 횡단보도 위치 및 진행방향 정보를 보행자(또는 시각장애인)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상기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와 실시간 통신을 수행하는 보행자 모바일 기기(160)를 포함하되, 상기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는 블루투스-와이파이 통신 기능이 작동되고 있는 모바일 기기(150)의 데이터만을 수집하며; 상기 교통관제센터(130)는 적어도 두 개 이상의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로부터 수집된 식별번호 및 검지시각 데이터에 대응하는 좌회전 또는 직진의 방향별 구간통행속도를 산출하고,상기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는,블루투스-와이파이 지향성 안테나(Directional Antenna: 111)를 통해 차량(210) 내의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가 무선센서 구간검지영역을 통과하는지를 소정 주기마다 검출하는 모바일 기기 감지부(112); 상기 모바일 기기 감지부(112)에 의해 상기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가 무선센서 구간검지영역에 진입하여 진출할 때까지, 상기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의 식별번호(ID)에 대응하는 MAC(Media Access Control) 어드레스를 검출하는 MAC 어드레스 데이터 수집부(113); 상기 차량(210) 내의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가 무선센서 구간검지영역 내에 진입하여 진출할 때까지 소정 주기마다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를 각각 산출하는 수신신호강도지수(RSSI) 산출부(114); 상기 수신신호강도지수 산출부(114)에서 산출된 수신신호강도지수 중에서 최대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를 갖는 위치의 검지시각을 산출하여 검지시각 데이터로 결정하는 검지시각 산출부(115); 상기 MAC 어드레스 데이터 수집부(113)에서 검출된 MAC 어드레스에 대응하는 식별번호(ID) 및 상기 검지시각 산출부(115)에서 산출된 검지시각 데이터를 상기 지그비 기반 메쉬 통신네트워크 장치(120)를 경유하여 상기 교통관제센터(130)로 전송하는 지그비 무선통신모듈(116); 및 기설치된 교통신호등 지주(220) 상에 설치되어 상기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에 전원을 공급하도록 전력을 생성하는 태양전지모듈(117)을 포함하는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 기반의 스마트 교통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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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는 차량(210) 내 운전자가 소지한 휴대폰, 핸즈프리 단말 또는 노트북 중에서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 기반의 스마트 교통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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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는 상기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와 상기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가 가장 근접한 위치에서 최대가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 기반의 스마트 교통제어 시스템
4 4
a) 도심지 교차로의 교통신호등 지주(220)에 설치된 제1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a)가 검지영역 내로 진입하여 진출하는 차량(210) 내의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의 MAC 어드레스를 검출하고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를 산출하는 단계;b) 상기 제1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a)가 상기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에 대해 최대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를 갖는 지점의 제1 검지시각을 산출하는 단계;c) 상기 제1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a)가 상기 MAC 어드레스에 대응하는 식별번호(ID) 및 상기 제1 검지시각 데이터를 지그비 기반 메쉬 통신네트워크 장치(120)를 경유하여 교통관제센터(130)로 전송하는 단계;d) 제2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b)가 검지영역 내로 진입하여 진출하는 차량(210) 내의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의 MAC 어드레스를 검출하고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를 산출하는 단계;e) 상기 제2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b)가 상기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에 대한 최대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를 갖는 지점의 제2 검지시각을 산출하는 단계;f) 상기 제2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b)가 상기 식별번호(ID) 및 제2 검지시각 데이터를 상기 지그비 기반 메쉬 통신네트워크 장치(120)를 경유하여 상기 교통관제센터(130)로 전송하는 단계;g) 상기 교통관제센터(130)가 상기 수신된 제1 및 제2 검지시각에 따른 상기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에 대한 방향별 통행시간을 산출하여 교통신호 제어기(140)로 전송하는 단계;h) 상기 교통신호 제어기(140)가 상기 방향별 통행시간에 따라 교통신호등(230)의 점등을 제어하는 단계; 및i) 보행자(또는 시각장애인)가 도심지 교차로의 횡단보도를 통행하고자 할 경우, 보행자(또는 시각장애인)가 소지한 보행자 모바일 기기(160)를 통해 상기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와 실시간 통신을 수행함으로써 상기 교통신호 제어기(140)에 의해 제어되는 교통신호등(230)의 잔여 녹색시간, 횡단보도 위치 및 진행방향 정보를 보행자(또는 시각장애인)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a) 및 (d)단계의 제1 및 제2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a, 110b)는 블루투스-와이파이 통신 기능이 작동되고 있는 모바일 기기(150)의 데이터만을 수집하며; 상기 교통관제센터(130)는 적어도 두 개 이상의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a, 110b)로부터 수집된 식별번호 및 검지시각 데이터에 대응하는 좌회전 또는 직진의 방향별 구간통행속도를 산출하고,상기 제1 및 제2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a, 110b)는 각각,블루투스-와이파이 지향성 안테나(Directional Antenna: 111)를 통해 차량(210) 내의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가 무선센서 구간검지영역을 통과하는지를 소정 주기마다 검출하는 모바일 기기 감지부(112); 상기 모바일 기기 감지부(112)에 의해 상기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가 무선센서 구간검지영역에 진입하여 진출할 때까지, 상기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의 식별번호(ID)에 대응하는 MAC(Media Access Control) 어드레스를 검출하는 MAC 어드레스 데이터 수집부(113); 상기 차량(210) 내의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가 무선센서 구간검지영역 내에 진입하여 진출할 때까지 소정 주기마다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를 각각 산출하는 수신신호강도지수(RSSI) 산출부(114); 상기 수신신호강도지수 산출부(114)에서 산출된 수신신호강도지수 중에서 최대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를 갖는 위치의 검지시각을 산출하여 검지시각 데이터로 결정하는 검지시각 산출부(115); 상기 MAC 어드레스 데이터 수집부(113)에서 검출된 MAC 어드레스에 대응하는 식별번호(ID) 및 상기 검지시각 산출부(115)에서 산출된 검지시각 데이터를 상기 지그비 기반 메쉬 통신네트워크 장치(120)를 경유하여 상기 교통관제센터(130)로 전송하는 지그비 무선통신모듈(116); 및 상기 교통신호등 지주(220) 상에 설치되어 상기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에 전원을 공급하도록 전력을 생성하는 태양전지모듈(117)을 포함하는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 기반의 스마트 교통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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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a)단계의 수신신호강도지수(RSSI)는 상기 제1 및 제2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110a, 110b)와 상기 운전자 모바일 기기(150)가 가장 근접한 위치에서 최대가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블루투스-와이파이 센서 기반의 스마트 교통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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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