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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충격감소용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이를 구비한 감충지주 및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4594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충돌 초기에는 지주 자체의 관성을 이용하여 충돌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킨 후, 기초부재에 구비된 충돌에너지 흡수부재(EAM)의 충돌에너지 및 운동에너지 흡수능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정지시켜서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게 되는 기능과 작동성능을 발휘함은 물론이고 충돌에너지 흡수부재(EAM)를 교체 가능한 형태로 설치할 수 있는 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차량 충돌이 발생한 후 EAM 유닛을 분리하여 손상된 EAM을 새것으로 교체하여 다시 설치할 수 있어서, 구조적 안정성, 용이한 교체 및 재사용 가능성, 그리고 최적 EAM 설치 등의 장점이 발휘되는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와, 이러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를 포함하는 "감충지주"와, 이러한 감충지주를 이용한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E01F 15/14 (2006.01.01)
CPC E01F 15/148(2013.01) E01F 15/1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51635 (2017.11.14)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68552-0000 (2018.06.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6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14)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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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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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덕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박재홍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성정곤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4 이석기 경기도 김포시 풍무로*
5 문재필 서울특별시 서초구 도구로
6 양충헌 경기도 파주시 가람
7 고만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8 김기동 대전광역시 서구
9 한기장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10 노민형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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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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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공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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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14 수리 (Accepted) 1-1-2017-1130708-91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11.21 수리 (Accepted) 1-1-2017-1156729-4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04831-5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1.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22574-6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1-1-2018-0079143-7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1.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079144-1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19834-0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18 수리 (Accepted) 4-1-2020-5036312-8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14-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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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충격감소용 감충지주(100)의 지주 본체(1)의 하단이 슬라이딩 가능하게 결합되도록 감충지주의 콘크리트 부재(20)로 이루어진 기초부재(2)에 매립 설치되는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로서,바닥부재(52);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으며 2개가 횡방향 간격을 두고 나란하게 배치되어 지주 본체(1)의 하단에 구비된 베이스 플레이트(10)가 슬라이딩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슬라이딩 지지부재(50); 및 슬라이딩 지지부재(50)가 바닥부재(52)로부터 연직간격을 두고 위치하도록 각각의 슬라이딩 지지부재(50)를 지지하는 한 쌍의 연직지지부재(51)를 포함하며; 연직지지부재(51) 사이의 횡방향 간격에 의한 가이드 통로에는, 충돌에 의해 변형되어 에너지를 흡수하는 EAM(4)이 구비되어 있는 EAM 유닛(40)이 교체 가능하도록 종방향으로 끼워져 배치되어 있되, EAM 유닛(40)이 가이드 통로에 삽입 배치된 상태에서 EAM 유닛(40)의 위쪽 일부가 슬라이딩 지지부재(50)로 덮여져서 EAM 유닛(40)이 연직 상방으로 들어 올려지지 않으며; 기초부재(2)의 콘크리트 부재(20)에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가 매립 설치된 상태에서 베이스 플레이트(10)가 슬라이딩 지지부재(50)의 횡방향 양측을 감싸는 형태로 결합되고, 차량 충돌에 의해 지주 본체(1)와 베이스 플레이트(10)가 이동하여 베이스 플레이트(10)의 하부에 돌출 구비된 타격부재(11)가 EAM(4)과 충돌하게 되면 EAM(4)이 파손되면서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 작동이 일어나며, 차량 충돌 종료 후에는 EAM 유닛(40)을 분리하여 EAM(4)을 교체한 후 EAM 유닛(40)이 다시 상기 가이드 통로에 삽입 배치되는 구성을 가지는데; EAM 유닛(40)은, 종방향의 단면 형상이 ㄷ형태를 가지면서 종방향으로 길게 연장되어 있는 한 쌍의 EAM 고정부재(41)와, 상기 한 쌍의 EAM 고정부재(41) 사이에서 교체 가능한 상태로 배치되는 EAM(4)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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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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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EAM 유닛(40)에 구비된 EAM(4)은, 종방향으로 연장된 판형 부재로 이루어져서 횡방향 양단이 EAM 고정부재(41)의 ㄷ자형 오목한 부분에 위치한 상태로 한 쌍의 EAM 고정부재(41) 사이의 횡방향 간격에 복수개가 수평하게 배치되어 연직하게 적층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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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EAM 유닛(40)에 구비된 EAM(4)은, 횡방향으로 연장된 상태의 통형상 부재가, 횡방향 양단이 EAM 고정부재(41)의 ㄷ자형 오목한 부분에 위치하도록, 종방향으로 복수개 배치되어 있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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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제3항 또는 제4항에 있어서, 슬라이딩 지지부재(50)는 평평한 판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직지지부재(51)는 판부재로 이루어져서 연직지지부재(51)의 상단은 슬라이딩 지지부재(50)의 하면과 일체 결합되어 있고; 연직지지부재(51) 사이의 횡방향 간격은, 슬라이딩 지지부재(50) 사이의 횡방향 간격보다 더 커서, EAM 유닛(40)이 가이드 통로에 삽입 배치된 상태에서 EAM 유닛(40)의 횡방향 가장자리가 슬라이딩 지지부재(50)에 의해 덮여 있게 되며; EAM 유닛(40)은,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의 전방단부에서부터 EAM 유닛(40)이 후방을 향하여 연직지지부재(51) 사이로 삽입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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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제3항 또는 제4항에 있어서, 슬라이딩 지지부재(50)는 평평한 판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직지지부재(51)는 판부재로 이루어져서 연직지지부재(51)의 상단은 슬라이딩 지지부재(50)의 하면과 일체 결합되어 있고; 연직지지부재(51) 사이의 횡방향 간격은, 슬라이딩 지지부재(50) 사이의 횡방향 간격보다 더 커서, EAM 유닛(40)이 가이드 통로에 삽입 배치된 상태에서 EAM 유닛(40)의 횡방향 가장자리가 슬라이딩 지지부재(50)에 의해 덮여 있되;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의 전방에서 슬라이딩 지지부재(50) 사이의 횡방향 간격에는 EAM 유닛(40)이 연직방향으로부터 하강하여 삽입될 수 있는 확폭부가 형성되어 있어서, EAM 유닛(40)은 연직방향으로 하강되어 확폭부를 통해서 연직지지부재(51) 사이의 횡방향 간격에 위치된 후, 후방으로 밀어져서 가이드 통로에 삽입 배치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를 위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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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부재(2) 및 연직하게 세워져서 기초부재(2)에 설치되는 지주 본체(1)를 구비하되, 지주 본체(1)의 하단에는 베이스 플레이트(10)가 구비되어 있고, 베이스 플레이트(10)의 하면에는 타격부재(11)가 하향 돌출 구비되어 있으며; 기초부재(2)는 콘크리트 부재(20)로 이루어지는데, 상기 콘크리트 부재(20)에는 청구항 1에 의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가 매립 설치되어 있되,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의 슬라이딩 지지부재(50)는 콘크리트 부재(20)의 상면에서부터 연직 간격을 두고 위치하게 되며; 베이스 플레이트(10)의 횡방향 양측에는 ㄷ자 형태로 슬라이딩 지지부재(50)의 횡방향 가장자리를 감싸는 결합부(12)가 형성되어 있어서, 상기 결합부(12)의 ㄷ자 형태의 간격에,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의 슬라이딩 지지부재(50)가 기초부재(2)의 전방 측면에서부터 끼워져서 결합되어, 지주 본체(1)가 기초부재(2)에 세워져 설치되고 타격부재(11)는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에 구비된 연직지지부재(51) 사이의 가이드 통로 내에 위치하게 되며; 차량이 지주 본체(1)에 충돌하게 되면 차량과 지주 본체(1)가 후방으로 이동하면서 1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난 후, 타격부재(11)가 EAM(4)을 충격하여 EAM(4)이 변형됨으로써,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을 통해서 2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나서 차량을 정지시키게 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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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이 지주를 충돌하였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서, 지주는, 기초부재(2) 및 연직하게 세워져서 기초부재(2)에 설치되는 지주 본체(1)를 구비한 감충지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주 본체(1)의 하단에는 베이스 플레이트(10)가 구비되어 있고, 베이스 플레이트(10)의 하면에는 타격부재(11)가 하향 돌출 구비되어 있으며; 기초부재(2)를 콘크리트 부재(20)로 제작할 때, 청구항 1에 의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를 콘크리트 부재(20)에 매립 설치하되,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의 슬라이딩 지지부재(50)가 콘크리트 부재(20)의 상면에서부터 연직 간격을 두고 위치하게 만들며; 베이스 플레이트(10)의 횡방향 양측에는 ㄷ자 형태로 슬라이딩 지지부재(50)의 횡방향 가장자리를 감싸는 결합부(12)가 형성되어 있어서, 상기 결합부(12)의 ㄷ자 형태의 간격에,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의 슬라이딩 지지부재(50)가 기초부재(2)의 전방 측면에서부터 끼워져서 결합되도록 함으로써, 지주 본체(1)를 기초부재(2)에 세워져 설치하고 타격부재(11)가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5)에 구비된 연직지지부재(51) 사이의 가이드 통로 내에 위치하게 만들며; 차량이 지주 본체(1)에 충돌하게 되면 차량과 지주 본체(1)가 후방으로 이동하면서 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난 후, 타격부재(11)가 EAM(4)을 충격하여 EAM(4)이 변형되도록 함으로써,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을 통해서 2차적인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나서 차량을 정지시키게 되는 것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를 이용한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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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사업 도로변 수직구조물 충돌사고 및 도로작업자 위험도 경감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