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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및 그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4598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튜브트레인이 주행할 수 있도록 철도의 궤도를 밀폐된 운송관(또는 튜브)으로 감싼 후 진공 또는 아진공 상태로 만들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운송관 구조물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일반적인 건설재료인 콘크리트 구조를 운송관 시공에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고가 재료이고 현장 용접접합 등의 별도 공정이 요구되는 강관 구조에 비해 제조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또한, 공작제작의 프리캐스트 부재를 현장에서 간단히 조립하여 운송관 구조물을 제작함에 따라 시공 및 교체 작업을 기존의 강관 구조에 비해 단순화할 수 있으며, 또한, 콘크리트 슬래브 구조가 하중을 부담하는 주부재 역할을 하므로, 기존의 강성 확보가 어렵고 구조설계가 어려운 강관 구조에 비해 고전적인 교량설계법으로 용이하게 설계 및 시공할 수 있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및 그 시공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B61B 13/10 (2006.01.01) E01D 18/00 (2006.01.01) E01D 19/12 (2006.01.01)
CPC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55310 (2017.11.21)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853915-0000 (2018.04.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5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2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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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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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재윤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송재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3 박흥석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4 최은석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
5 박희범 서울특별시 은평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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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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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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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21 수리 (Accepted) 1-1-2017-1157107-3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11.23 수리 (Accepted) 1-1-2017-1166439-91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1.2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1.30 수리 (Accepted) 9-1-2017-0040308-2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34517-1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2.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209084-3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2.28 수리 (Accepted) 1-1-2018-0209054-7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78008-2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튜브트레인(200)이 주행할 수 있도록 철도의 궤도를 밀폐된 운송관(또는 튜브)으로 감싼 후 진공 또는 아진공 상태로 만들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운송관 구조물에 있어서,교량 형식으로 시공된 교량 하부구조물의 교각 상에 거치되어 바닥판 역할을 하는 궤도구조 부재로서, 콘크리트를 타설 및 양생시켜 선시공되는 콘크리트 슬래브(Concrete Slab: 110); 및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덮개 역할을 하도록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상부 양단에 체결되어 폐합 단면을 형성하는 캐노피(Canopy: 120)를 포함하되,상기 캐노피(120)는 적어도 2개 이상 분할되어 상기 선시공된 콘크리트 슬래브(110)를 운송로로 활용하여 운반되고, 분할 캐노피(120a, 120b)는 캐노피 천정부의 이음부에서 캐노피 커넥터(140)에 의해 체결되며,상기 캐노피 커넥터(140)는 T형 강재 빔(140b)으로 형성되고, 상기 T형 강재 빔(140b)의 내측면에 돌기 형상의 고무지수재(150)가 삽입되고, 상기 분할 캐노피(120a, 120b)의 단부가 하부로 절곡 형성되며, 체결볼트(160)가 상기 하부로 절곡 형성된 분할 캐노피(120a, 120b), 상기 고무지수재(150) 및 상기 T형 강재 빔(140b)을 각각 관통하도록 체결됨으로써 상기 분할 캐노피(120a, 120b)를 상호 체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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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캐노피(120)는 강재(Steel), 아크릴 쉘(Acrylic Shell) 또는 투명 플라스틱(Transparent Plastic) 재질로 형성되고, 4m의 직경, 16㎜ 이하의 두께로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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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는 공장에서 프리캐스트 제작되고, 두께를 조절하여 휨강성을 확보하고 프리스트레싱 텐던을 도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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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양단 상부에 체결홀(h)이 각각 형성되고, 상기 분할 캐노피(120a, 120b)는 내측으로 각각 절곡되어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양단 상부에 거치되며, 체결볼트(160) 및 고무지수재(150)를 사용하여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 및 상기 분할 캐노피(120a, 120b)를 상호 체결하여 폐합 단면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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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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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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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트레인(200)이 주행할 수 있도록 철도의 궤도를 밀폐된 운송관(또는 튜브)으로 감싼 후 진공 또는 아진공 상태로 만들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운송관 구조물에 있어서,교량 형식으로 시공된 교량 하부구조물의 교각 상에 거치되어 바닥판 역할을 하는 궤도구조 부재로서, 콘크리트를 타설 및 양생시켜 선시공되는 콘크리트 슬래브(Concrete Slab: 110); 및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덮개 역할을 하도록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상부 양단에 체결되어 폐합 단면을 형성하는 캐노피(Canopy: 120)를 포함하되, 상기 캐노피(120)는 적어도 2개 이상 분할되어 상기 선시공된 콘크리트 슬래브(110)를 운송로로 활용하여 운반되고, 분할 캐노피(120a, 120b)는 캐노피 천정부의 이음부에서 캐노피 커넥터(140)에 의해 체결되며,상기 캐노피 커넥터(140)는 클립형 강재(140c)로 형성되고, 상기 분할 캐노피(120a, 120b)의 단부가 상부로 절곡 형성되며, 상기 상부로 절곡 형성된 분할 캐노피(120a, 120b) 단부 사이에 돌기 형상의 고무지수재(150)가 삽입되고, 상기 클립형 강재(140c)가 상기 절곡 형성된 분할 캐노피(120a, 120b)의 단부에 끼워져 상기 분할 캐노피(120a, 120b)를 상호 체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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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트레인(200)이 주행할 수 있도록 철도의 궤도를 밀폐된 운송관(또는 튜브)으로 감싼 후 진공 또는 아진공 상태로 만들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운송관 구조물에 있어서,교량 형식으로 시공된 교량 하부구조물의 교각 상에 거치되어 바닥판 역할을 하는 궤도구조 부재로서, 콘크리트를 타설 및 양생시켜 선시공되는 콘크리트 슬래브(Concrete Slab: 110); 및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덮개 역할을 하도록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상부 양단에 체결되어 폐합 단면을 형성하는 캐노피(Canopy: 120)를 포함하되, 상기 캐노피(120)는 적어도 2개 이상 분할되어 상기 선시공된 콘크리트 슬래브(110)를 운송로로 활용하여 운반되고, 분할 캐노피(120a, 120b)는 캐노피 천정부의 이음부에서 캐노피 커넥터(140)에 의해 체결되며,상기 캐노피 커넥터(140)는 T형 강재(140d)로 형성되고, 상기 T형 강재(140d)의 내측면에 돌기 형상의 고무지수재(150)가 삽입되고, 상기 분할 캐노피(120a, 120b)의 단부가 상부로 절곡 형성되며, 체결볼트(160)가 상기 상부로 절곡 형성된 분할 캐노피(120a, 120b), 상기 고무지수재(150) 및 상기 T형 강재(140d)를 관통하도록 체결됨으로써 상기 분할 캐노피(120a, 120b)를 상호 체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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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는 바닥판 역할을 하는 평면 콘크리트 슬래브(110a)이거나 양측 단부가 수직으로 연장된 U형 궤도구조물(110b)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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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상부 단면에 U형 강재 포켓(170)이 삽입 고정되고, 상기 U형 강재 포켓(170)의 내측 양면에 돌기 형상의 고무지수재(150)가 삽입되고, 상기 고무지수재(150) 사이에 에폭시 필러(180)가 충진되며, 상기 캐노피(120)의 단부(121)가 상기 U형 강재 포켓(170) 내에 삽입됨으로써, 상기 캐노피(120)가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에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상부 단면에 U형 강재 포켓(170)이 삽입 고정되고, 상기 U형 강재 포켓(170) 내에 에폭시 필러(180)가 충진되며, 상기 U형 강재 포켓(170)은 하부에 앵커로드(171)가 형성되고, 상부에 벤딩부(172)가 형성되며, 상기 벤딩부(172)의 단부가 탄성부(173) 역할을 함으로써, 상기 캐노피(120)의 단부(121)가 상기 U형 강재 포켓(170) 내에 삽입되어 상기 탄성부(173)에 걸려 고정됨으로써, 상기 캐노피(120)가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에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
12 12
튜브트레인(200)이 주행할 수 있도록 철도의 궤도를 밀폐된 운송관(또는 튜브)으로 감싼 후 진공 또는 아진공 상태로 만들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운송관 구조물의 시공방법에 있어서,a) 초고속 튜브철도용 콘크리트 슬래브(110)를 소정 구간 선시공하는 단계;b) 운송로 역할을 하는 콘크리트 슬래브(110)를 따라 운송대차(300)를 사용하여 캐노피(120) 부재를 운반하는 단계;c) 상기 운반된 캐노피(120) 부재를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 상에 거치하고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을 체결 조립하는 단계; 및d) 상기 체결 조립된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내부에 형성된 운송로를 따라 다음 캐노피(120) 부재를 운송하면서 운송관 구조물을 완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캐노피(120)는 적어도 2개 이상 분할되어 상기 선시공된 콘크리트 슬래브(110)를 운송로로 활용하여 운반되고, 분할 캐노피(120a, 120b)는 캐노피 천정부의 이음부에서 캐노피 커넥터(140)에 의해 체결되며,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는 바닥판 역할을 하는 평면 콘크리트 슬래브(110a)이거나 양측 단부가 수직으로 연장된 U형 궤도구조물(110b)이며,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상부 단면에 U형 강재 포켓(170)이 삽입 고정되고, 상기 U형 강재 포켓(170)의 내측 양면에 돌기 형상의 고무지수재(150)가 삽입되고, 상기 고무지수재(150) 사이에 에폭시 필러(180)가 충진되며, 상기 캐노피(120)의 단부(121)가 상기 U형 강재 포켓(170) 내에 삽입됨으로써, 상기 캐노피(120)가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에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의 시공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의 캐노피(120)는 강재(Steel), 아크릴 쉘(Acrylic Shell) 또는 투명 플라스틱(Transparent Plastic) 재질로 형성되고, 4m의 직경, 16㎜ 이하의 두께로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의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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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는 공장에서 프리캐스트 제작되고, 두께를 조절하여 휨강성을 확보하고 프리스트레싱 텐던을 도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의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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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의 콘크리트 슬래브(110)는 양단 상부에 체결홀(h)이 각각 형성되고, 상기 분할 캐노피(120a, 120b)는 내측으로 각각 절곡되어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양단 상부에 거치되며, 체결볼트(160) 및 고무지수재(150)를 사용하여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 및 상기 분할 캐노피(120a, 120b)를 상호 체결하여 폐합 단면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의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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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의 상부 단면에 U형 강재 포켓(170)이 삽입 고정되고, 상기 U형 강재 포켓(170) 내에 에폭시 필러(180)가 충진되며, 상기 U형 강재 포켓(170)은 하부에 앵커로드(171)가 형성되고, 상부에 벤딩부(172)가 형성되며, 상기 벤딩부(172)의 단부가 탄성부(173) 역할을 함으로써, 상기 캐노피(120)의 단부(121)가 상기 U형 강재 포켓(170) 내에 삽입되어 상기 탄성부(173)에 걸려 고정됨으로써, 상기 캐노피(120)가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110)에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고속 튜브철도용 슬래브-캐노피 합성모듈형 운송관 구조물의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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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