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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25749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은, (a) 현재 교통 상태를 포함하는 복수의 교차로 이미지를 딥 CNN(deep CNN) 모델에 입력함으로써, 상기 현재 교통 상태와 각 신호 제어 동작 페어(pair) 각각에 대한 교통 상태 변화에 따른 누적기대보상의 근사화된 평가 함수값(Q-function)을 각각 출력하는 단계;(b) 상기 도출된 평가 함수값들 중 최대값에 상응하는 신호 제어 동작을 타겟 신호 제어 동작으로 선택하는 단계; (c) 상기 선택된 타겟 신호 제어 동작을 실행하는 단계; (d) 상기 타겟 신호 제어 동작 실행에 따른 교차로 대기 및 접근 차량수 변화를 이용하여 보상값을 갱신하는 단계; 및 (e) 상기 보상값과 상기 평가 함수값을 이용하여 상기 평가 함수의 파라미터값을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8G 1/07 (2006.01.01) G08G 1/095 (2006.01.01) G08G 1/01 (2006.01.01)
CPC G08G 1/075(2013.01) G08G 1/075(2013.01) G08G 1/07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01714 (2016.08.10)
출원인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21494-0000 (2018.01.1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1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8.10)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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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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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기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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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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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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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8.10 수리 (Accepted) 1-1-2016-0776210-7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1.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66468-0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1.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96630-8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42466-6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17 수리 (Accepted) 1-1-2017-1142465-1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23294-5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4 수리 (Accepted) 4-1-2018-5125629-5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9 수리 (Accepted) 4-1-2019-5151122-1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1 수리 (Accepted) 4-1-2019-5153932-1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현재 교통 상태를 포함하는 복수의 교차로 이미지를 딥 CNN(deep CNN) 모델에 입력함으로써, 상기 현재 교통 상태와 각 신호 제어 동작 페어(pair) 각각에 대한 교통 상태 변화에 따른 누적기대보상의 근사화된 평가 함수값(Q-function)을 각각 출력하는 단계;(b) 상기 출력된 평가 함수값들 중 최대값에 상응하는 신호 제어 동작을 타겟 신호 제어 동작으로 선택하는 단계;(c) 상기 선택된 타겟 신호 제어 동작을 실행하는 단계; (d) 상기 타겟 신호 제어 동작 실행에 따른 교차로 대기 및 접근 차량수 변화를 이용하여 보상값을 갱신하는 단계; 및(e) 상기 보상값과 상기 평가 함수값을 이용하여 상기 평가 함수의 파라미터값을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 이전에, 상기 타겟 신호 제어 동작의 실행에 따른 교통 상태 변화를 포함하는 복수의 교차로 이미지를 현재 교통 상태로 갱신하는 단계;상기 타겟 신호 제어 동작의 실행에 따른 교통 상태 변화에 대한 상태 전이 경험 예제를 재현 메모리에 저장하는 단계; 및상기 재현 메모리에 저장된 상태 전이 경험 예제들 중 일부를 랜덤하게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e) 단계는 확률적경사하강법에 기초하여 상기 평가 함수의 파라미터값을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3 3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상태 전이 경험 예제는 이전 교통 상태, 이전 교통 상태에서 취해진 신호 제어 동작, 상기 신호 제어 동작에 따른 교통 상태 변화에 대한 보상값, 현재 교통 상태를 포함하되,상기 이전 교통 상태 및 상기 현재 교통 상태는 상기 신호 제어 동작 실행 전 후의 교차로 이미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4 4
제1 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에서, 상기 딥 CNN 모델은,단위 교차로에 인접한 다른 교차로 이미지를 더 이용하여 상기 현재 교통 상태와 각 신호 제어 동작 페어(pair) 각각에 대해 인접한 다른 교차로의 교통 상태를 더 고려하여 각각의 평가 함수값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5 5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딥 CNN 모델은,상기 현재 교통 상태에 대한 복수의 교차로 이미지를 입력받는 입력층;복수의 컨볼류션 커널(convolution kernel)을 포함하고, 지정된 건너뛰기(stride)가 적용되는 상기 복수의 컨볼류션 커널을 이미지에 적용하여 컨볼류션 연산을 수행하는 복수의 은닉층(hidden layer); 및각 신호 제어 동작에 상응하는 k(자연수)개의 노드를 포함하는 출력층을 포함하되,상기 출력층에 포함되는 k개의 노드는 상기 복수의 은닉층 중 가장 마지막 은닉층에 포함되는 복수의 노드와 각각 모두 연결되며, 상기 출력층의 k개의 노드는 각각 선형적으로 활성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6 6
제5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은닉층은, a x a(자연수) 크기의 복수의 컨볼류션 커널(convolution kernel)을 포함하고, 제1 건너뛰기(stride)가 적용되는 복수의 컨볼류션 커널을 상기 교차로 이미지에 적용하여 컨볼류션 연산을 수행하여 제1 특징맵을 출력하는 제1 은닉층(hidden layer);상기 제1 특징 맵에 대해 b x b(자연수) 크기의 복수의 컨볼류션 커널을 포함하고, 제1 건너뛰기(stride)가 적용되는 복수의 컨볼류션 커널을 제1 특징맵에 적용하여 컨볼류션 연산을 수행하여 제2 특징맵을 출력하는 제2 은닉층;c x c(자연수) 크기의 복수의 컨볼류션 커널을 포함하며, 제2 건너뛰기가 적용되는 복수의 컨볼류션 커널을 상기 제2 특징맵에 적용하여 컨볼류션 연산을 수행하여 제3 특징맵을 출력하는 제3 은닉층; 및n(자연수)개의 노드를 포함하고, 상기 제3 특징맵을 풀링(pooling)하는 제4 은닉층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7 7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재현 메모리가 풀(Full) 상태이면, 상기 상태 전이 경험 예제들 중 가장 오래전에 저장된 상태 전이 경험 예제를 삭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8 8
제1 항에 있어서,상기 평가 함수값은 강화 학습 알고리즘에 기반한 근사화된 Q-함수(function)으로 도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9 9
제1 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상기 타겟 신호 제어 동작 실행에 따른 교차로 대기 및 접근 차량수가 증가하여 변화하는 경우, 상기 보상값을 제1 값으로 설정하는 단계;상기 타겟 신호 제어 동작 실행에 따른 교차로 대기 및 접근 차량수가 감소하여 변화하는 경우, 상기 보상값을 제2 값으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대기 및 접근 차량수 변화가 없는 경우, 상기 보상값을 제3 값으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방법
10 10
제1 항 내지 제9 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 코드를 기록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11 11
현재 교통 상태를 포함하는 복수의 교차로 이미지를 입력받아 상기 현재 교통 상태와 각 신호 제어 동작 페어(pair) 각각에 대한 교통 상태 변화에 따른 누적기대보상의 근사화된 평가 함수값(Q-function)을 각각 출력하는 딥 CNN 모델부;상기 출력된 평가 함수값들 중 최대값에 상응하는 신호 제어 동작을 타겟 신호 제어 동작으로 선택하여 실행함으로써 교통 신호를 제어하는 신호 제어부; 및상기 타겟 신호 제어 동작 실행에 따른 교차로 대기 및 접근 차량수 변화를 이용하여 보상값을 갱신하고, 상기 보상값과 상기 평가 함수값을 이용하여 상기 평가 함수의 파라미터값을 갱신하는 학습부를 포함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장치
12 12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제어부는, 상기 타겟 신호 제어 동작의 실행에 따른 교통 상태 변화를 포함하는 복수의 교차로 이미지를 현재 교통 상태로 갱신하여 상기 딥 CNN 모델로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장치
13 13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학습부는, 상기 타겟 신호 제어 동작의 실행에 따른 교통 상태 변화에 대한 상태 전이 경험 예제를 재현 메모리에 저장하고, 상기 재현 메모리에 저장된 상태 전이 경험 예제들 중 일부를 랜덤하게 실행하여 학습한 후 확률적경사하강법에 기초하여 상기 보상값 및 상기 평가 함수값을 이용하여 상기 평가 함수의 파라미터값을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장치
14 14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딥 CNN 모델부는, 단위 교차로에 인접한 다른 교차로 이미지를 더 이용하여 상기 현재 교통 상태와 각 신호 제어 동작 페어(pair) 각각에 대해 인접한 다른 교차로의 교통 상태를 더 고려하여 각각의 평가 함수값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장치
15 15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제어부는,상기 평가 함수값 및 상기 보상값을 이용하여 상기 타겟 신호 제어 동작의 실행 시간을 상이하게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장치
16 16
제13 항에 있어서,상기 학습부는, 상기 재현 메모리가 풀(FULL)이면, 상기 상태 전이 경험 예제들 중 가장 오래전에 저장된 상태 전이 경험 예제를 삭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응식 교통 신호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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