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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공해 산업용 엔진 시스템 및 이를 포함하는 시설 원예 시스템과 엔진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614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엔진의 연소실에서 연료가 연소된 후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촉매를 통과하면서 배기가스 중의 유해가스가 저감되도록 엔진을 제어하되, 엔진이 특정한 부하 이상의 위험운전영역에서 특정한 시간 이상 한 지점에서 연속으로 운전되는 경우, 미리 설정된 시간 동안 엔진의 현재 운전영역보다 낮은 부하 및 낮은 회전수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운전영역으로 변경하여 엔진을 운전한 후 다시 원래의 운전영역으로 복귀하여 엔진을 운전하도록 제어하여, 촉매의 산소저장능력을 회복시켜 배출가스의 정상화를 이룰 수 있는 저공해 산업용 엔진 시스템 및 이를 포함하는 시설 원예 시스템과 엔진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F02D 41/14 (2006.01.01) F01N 9/00 (2006.01.01) F01N 3/10 (2006.01.01) A01G 7/02 (2019.01.01) F01N 5/02 (2006.01.01) F02B 63/04 (2006.01.01)
CPC F02D 41/1454(2013.01) F02D 41/1454(2013.01) F02D 41/1454(2013.01) F02D 41/1454(2013.01) F02D 41/1454(2013.01) F02D 41/1454(2013.01) F02D 41/145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93367 (2017.07.24)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14981-0000 (2018.10.3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11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7.24)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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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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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창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오승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5 이용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6 강건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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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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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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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24 수리 (Accepted) 1-1-2017-0707309-2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8.17 수리 (Accepted) 1-1-2017-0791053-3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1.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10463-4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79988-7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3.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249207-96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13 수리 (Accepted) 1-1-2018-0249229-90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64327-68
10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12.28 수리 (Accepted) 1-1-2018-1314091-1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의 연소실에서 연료가 연소된 후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촉매를 통과하면서 배기가스 중의 유해가스가 저감되도록 하는 엔진 시스템의 엔진 제어 방법에 있어서, 상기 엔진이 특정한 부하 이상의 위험운전영역에서 특정한 시간 이상 한 지점에서 연속으로 운전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운전영역 판단 단계; 상기 엔진이 상기 위험운전영역에서 특정한 시간 이상 한 지점에서 연속으로 운전된 경우, 미리 설정된 시간 동안 엔진의 현재 운전영역보다 낮은 부하 및 낮은 회전수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운전영역으로 변경하여 엔진을 운전하는 운전영역 변경 단계; 및 상기 운전영역 변경 단계 이후 다시 원래의 운전영역으로 복귀하여 엔진을 운전하는 운전영역 복귀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엔진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영역 복귀 단계 이후 다시 엔진이 특정한 부하 이상의 위험운전영역에서 특정한 시간 이상 한 지점에서 연속으로 운전되면, 상기 운전영역 변경 단계 및 운전영역 복귀 단계를 반복하여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제어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위험운전영역은 엔진 부하 60kPa 이상의 운전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제어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영역 판단 단계에서 특정한 시간은 엔진이 특정한 부하 이상의 위험운전영역의 한 지점에서 운전되기 시작한 시점으로부터 촉매를 통과하여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의 유해가스 농도가 발산하면서 증가하기 시작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시점까지의 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제어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특정한 시간은 배기가스 중의 특정한 한 가지의 유해가스 농도가 미리 설정된 기준치를 초과하기 전까지의 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제어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촉매는 엔진의 배기관에 설치되어 배기가스에 포함된 유해가스들을 제거하는 제1삼원촉매를 포함하며,상기 배기가스의 유동방향으로 상기 제1삼원촉매의 전방 측 배기관에 설치된 전방 산소센서 및 후방 측 배기관에 설치된 후방 산소센서를 통해 엔진의 공연비가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제어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은 산업용 또는 시설원예용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제어 방법
8 8
엔진; 상기 엔진의 배기관에 설치되어 배기가스에 포함된 유해가스들을 제거하는 제1삼원촉매; 상기 배기가스의 유동방향으로 상기 제1삼원촉매의 전방에 설치된 전방 산소센서와 제1삼원촉매의 후방에 설치된 후방 산소센서; 및 상기 엔진, 전방 산소센서 및 후방 산소센서에 연결되어, 상기 엔진이 특정한 부하 이상의 위험운전영역에서 특정한 시간 이상 한 지점에서 연속으로 운전되는 경우, 미리 설정된 시간 동안 엔진의 현재 운전영역보다 낮은 부하 및 낮은 회전수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운전영역으로 변경하여 엔진을 운전한 후 다시 원래의 운전영역으로 복귀하여 엔진을 운전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 를 포함하는 저공해 산업용 엔진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배기가스의 유동 방향으로 후방 산소센서의 후방 측 배기관에 설치된 제2삼원촉매를 더 포함하는 저공해 산업용 엔진 시스템
10 10
제8항 또는 제9항의 저공해 산업용 엔진 시스템; 및 상기 배기가스의 유동방향으로 배기관의 말단에 연결된 시설원예용 하우스를 포함하며, 상기 엔진에서 연소 후 배출된 배기가스에서 유해가스가 제거된 배기가스를 이용해 상기 시설원예용 하우스의 이산화탄소의 시비에 활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설 원예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에 연결되어 엔진을 냉각시키는 라디에이터를 더 포함하며, 상기 라디에이터 및 배기관 중 어느 하나 이상의 폐열을 이용해 상기 시설원예용 하우스의 난방에 활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설 원예 시스템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에 의해 구동되어 냉매를 압축시키는 콤프레셔를 더 포함하며, 상기 콤프레셔에 의해 압축된 냉매를 이용해 상기 시설원예용 하우스의 냉방 및 난방 중 어느 하나 이상에 활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설 원예 시스템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에 의해 구동되어 전기를 발생시키는 발전기를 더 포함하며, 상기 발전기에 의해 생산된 전기를 상기 시설원예용 하우스에 활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설 원예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 저연비 복합연료 신형식 엔진 기술 개발 (3/3)
2 농림축산식품부 한국기계연구원 농림축산식품부-국가연구개발 가스히트펌프 이용 온실의 에너지·환경 통합제어기술 개발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