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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회수를 통한 고효율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2615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일 실시예에 따르면,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으로서, 수소극, 공기극 및 그 사이에 개재된 전해질로 구성되며, 외부에서 공급되는 스팀과 전기에 의해 수소 및 산소를 생성하는 수전해 모드 및 외부에서 공급되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에 의해 전기와 물을 생성하는 연료전지 모드 중 어느 하나의 모드에서 작동 가능한 양방향 수전해 연료전지; 상기 수소극으로 공급되는 수소 및 스팀과 상기 수소극에서 배출되는 제1 배출가스를 열교환하는 제1 열교환기; 상기 공기극으로 공급될 공기를 각각 이송하는 제1 공기유로와 제2 공기유로; 상기 공기극에서 배출되는 제2 배출가스를 제1 분기유로와 제2 분기유로로 분기하는 분기부; 상기 제1 공기유로로 이송되는 공기와 상기 제1 분기유로로 이송되는 제2 배출가스를 열교환하는 제2 열교환기; 및 상기 제2 공기유로로 이송되는 공기와 상기 제2 분기유로로 이송되는 제2 배출가스를 열교환하는 제3 열교환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H01M 8/04014 (2016.01.01) H01M 8/04089 (2016.01.01) H01M 8/18 (2015.01.01) C25B 1/04 (2006.01.01) H01M 8/124 (2016.01.01) H01M 8/14 (2006.01.01)
CPC H01M 8/04014(2013.01) H01M 8/04014(2013.01) H01M 8/04014(2013.01) H01M 8/04014(2013.01) H01M 8/04014(2013.01) H01M 8/04014(2013.01) H01M 8/04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18872 (2017.09.15)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25290-0000 (2018.11.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12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9.15)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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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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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강상규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누리로 *
4 김영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잡반티엔 베트남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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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역삼동, 신명빌딩 *층)(청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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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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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9.15 수리 (Accepted) 1-1-2017-0900973-4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5.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7.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107227-27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8927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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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으로서, 수소극, 공기극 및 그 사이에 개재된 전해질로 구성되며, 외부에서 공급되는 스팀과 전기에 의해 수소 및 산소를 생성하는 수전해 모드 및 외부에서 공급되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에 의해 전기와 물을 생성하는 연료전지 모드 중 어느 하나의 모드에서 작동 가능한 양방향 수전해 연료전지(30);상기 수소극으로 공급되는 수소 및 스팀과 상기 수소극에서 배출되는 제1 배출가스를 열교환하는 제1 열교환기(41); 상기 공기극으로 공급될 공기를 각각 이송하는 제1 공기유로(L511)와 제2 공기유로(L512); 상기 공기극에서 배출되는 제2 배출가스를 제1 분기유로와 제2 분기유로로 분기하는 분기부(59);상기 제1 공기유로로 이송되는 공기와 상기 제1 분기유로로 이송되는 제2 배출가스를 열교환하는 제2 열교환기(51); 및 상기 제2 공기유로로 이송되는 공기와 상기 제2 분기유로로 이송되는 제2 배출가스를 열교환하는 제3 열교환기(5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공기유로를 개폐해는 개폐밸브(572)를 더 포함하고, 상기 개폐밸브는 연료전지 모드에서 상기 제2 공기유로를 개방하고 수전해 모드에서 상기 제2 공기유로를 폐쇄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공기유로를 개폐하는 개폐밸브(571)를 더 포함하고, 상기 개폐밸브는 수전해 모드에서 상기 제1 공기유로를 개방하고 연료전지 모드에서 상기 제1 공기유로를 폐쇄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수소극으로 수소와 스팀을 공급하는 유로상에 배치된 제1 히터(61); 및 상기 공기극으로 공기를 공급하는 유로상에 배치된 제2 히터(62);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제1 히터와 제2 히터는 수소와 스팀의 온도 및 공기의 온도를 각각 650℃ 내지 750℃ 내의 범위로 가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배출가스로부터 수소를 추출하는 수소 추출부(70);를 더 포함하고, 상기 수소 추출부(70)는, 수전해 모드에서, 추출된 수소의 적어도 일부를 수소 저장장치로 공급하고, 연료전지 모드에서, 추출된 수소의 적어도 일부를 상기 수소극으로 재공급 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양방향 수전해 연료전지(30)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및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 중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수소극으로 공급되는 스팀은, 폐기물 연소장치(20)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물을 가열함으로써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9 9
제 1 항에 있어서, 외부에서 공급되는 외부공급 물과 상기 제1 배출가스를 열교환하는 제4 열교환기(42); 및상기 외부공급 물과 상기 제2 배출가스를 열교환하는 제5 열교환기(53);를 더 포함하고,상기 외부공급 물이 상기 제4 열교환기(42)와 제5 열교환기(53)를 통과한 후 상기 수소극으로 공급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열교환기(51)를 통과한 제2 배출가스가 상기 제5 열교환기(53)에서 상기 외부공급 물과 열교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11 11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열교환기(41) 또는 제4 열교환기(42)를 통과한 제1 배출가스의 일부를 분기하여 상기 수소극으로 재공급하도록 구성된 재공급 유로(L91, L92); 및 상기 재공급 유로 상에 배치된 블로워(9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블로워가 수전해 모드에서 동작하고 연료전지 모드에서 동작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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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제5 열교환기(53)를 통과한 제2 배출가스와 상기 외부공급 물을 열교환하는 제6 열교환기(54)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외부공급 물이 상기 제6 열교환기(54), 제4 열교환기(42), 및 제5 열교환기(53)를 순차적으로 통과한 후 상기 수소극으로 공급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열교환기(51)를 통과한 제2 배출가스와 상기 재공급 유로로 이송되는 제1 배출가스를 열교환하는 제7 열교환기(55)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분기유로로 이송되는 제2 배출가스가 상기 제2 열교환기(51), 제5 열교환기(53), 및 제7 열교환기(55)를 순차적으로 통과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
17 17
청구항 제1항 내지 제16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을 이용하여 발전을 행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수전해 시스템을 이용한 발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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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기계연구원 산업부-국가연구개발사업(IV) 연료전지-폐기물 기반 신재생 하이브리드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