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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정화용 우레아 수용액 공급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26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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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우리에 공급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일 실시예에 따르면, 우레아 수용액을 저장하는 탱크모듈, 우레아 수용액을 내연기관의 배기관 내로 분사하는 분사모듈, 및 상기 탱크모듈과 분사모듈을 연결하는 우레아 수용액 이송관을 구비한 우레아 공급 시스템에 있어서, 일단이 상기 이송관에 연결되고 타단이 상기 탱크모듈 내의 우레아 수용액의 수위보다 아래에 위치하는 송출관; 상기 송출관에서 분기되고 탱크모듈 내에서 개방된 단부를 갖는 회수관; 상기 회수관을 개폐하는 제1 밸브; 일단이 상기 이송관에 연결되고 타단이 공기 중에 개방된 제1 공기유입관; 및 상기 제1 공기유입관을 개폐하는 제2 밸브;를 포함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을 개시한다.
Int. CL F01N 3/20 (2006.01.01) F01N 9/00 (2006.01.01)
CPC F01N 3/208(2013.01) F01N 3/208(2013.01) F01N 3/208(2013.01) F01N 3/208(2013.01) F01N 3/208(2013.01) F01N 3/2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43479 (2017.10.31)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65853-0000 (2019.03.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4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0.31)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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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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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홍석 대전 유성
2 조규백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상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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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역삼동, 신명빌딩 *층)(청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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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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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0.31 수리 (Accepted) 1-1-2017-1078574-5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3.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6.08 수리 (Accepted) 9-1-2018-0027846-5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0.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31197-9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304931-8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26 수리 (Accepted) 1-1-2018-1304951-9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1.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02454-6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우레아 수용액을 저장하는 탱크모듈(200), 우레아 수용액을 내연기관의 배기관 내로 분사하는 분사모듈(300), 및 상기 탱크모듈과 분사모듈을 연결하는 우레아 수용액 이송관(400)을 구비한 우레아 공급 시스템으로서, 일단이 상기 이송관(400)에 연결되고 타단이 상기 탱크모듈 내의 우레아 수용액의 수위보다 아래에 위치하는 송출관(220); 상기 송출관(220)에서 분기되고 탱크모듈 내에서 개방된 단부(231)를 갖는 회수관(230); 상기 회수관(230)을 개폐하는 제1 밸브(240);일단이 상기 이송관(400)에 연결되고 타단이 공기 중에 개방된 제1 공기유입관(410); 상기 제1 공기유입관을 개폐하는 제2 밸브(411);일단이 상기 제1 공기유입관(410)의 일단과 상기 분사모듈 사이에 위치하며 상기 이송관(400)에 연결되고, 타단이 공기 중에 개방된 제2 공기유입관(420); 상기 제2 공기유입관(420)을 개폐하는 제3 밸브(421); 및 상기 제1 공기유입관(410)의 일단과 상기 제2 공기유입관(420)의 일단 사이에 위치하며 상기 이송관(400)을 개폐하는 제4 밸브(43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회수관(230)의 상기 개방된 단부가 탱크모듈 내에서 우레아 수용액의 최대 수위(L)보다 높은 위치에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공기유입관(410)의 상기 일단의 높이가 상기 회수관(230)의 상기 개방된 단부(231)의 높이보다 높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회수관(230)의 개방된 단부(231)에서부터 상기 제1 공기유입관(410)의 일단까지 갈수록 상기 이송관 내의 모든 임의의 지점에서 높이가 점차 높아지도록 구성됨으로써, 상기 제1 밸브와 제2 밸브가 개방되었을 때 이송관 내의 우레아 수용액이 상기 이송관을 통해 상기 탱크모듈로 회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밸브, 상기 제2 밸브, 및 상기 분사모듈의 각각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더 포함하고, 내연기관의 운전 정지 후,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제1 밸브와 제2 밸브를 개방하여 상기 이송관 내의 우레아 수용액을 상기 회수관을 통해 회수하는 제1 퍼징 모드, 및 상기 제2 밸브를 개방하고 상기 분사모듈을 동작시켜 분사모듈 내의 우레아 수용액을 퍼징하는 제2 퍼징 모드를 실행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가 상기 제1 퍼징 모드와 제2 퍼징 모드를 순차적으로 또는 동시에 실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분사모듈이, 우레아 수용액을 내연기관의 배기관 내로 분사하는 분사노즐;분사모듈로 이송된 우레아 수용액을 분사노즐 측으로 배출하기 위한 펌프; 및 우레아 수용액을 수용할 수 있는 일정 체적의 공간을 가지며 상기 분사노즐을 둘러싸도록 형성되고, 상기 이송관으로부터 우레아 수용액을 공급받는 유입통로 및 상기 펌프로 우레아 수용액을 배출하는 배출통로를 구비한 냉각 채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2 및 제4 밸브가 하나의 삼방밸브로 구성되거나 또는 상기 제3 및 제4 밸브가 하나의 삼방밸브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내지 제4 밸브와 상기 분사모듈의 각각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더 포함하고, 내연기관의 운전 정지 후,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제1 및 제2 밸브를 개방하고 제4 밸브를 폐쇄하여 상기 이송관 내의 우레아 수용액을 상기 회수관을 통해 회수하는 제1 퍼징 모드, 및 상기 제3 밸브를 개방하고 상기 제4 밸브를 폐쇄하고 상기 분사모듈을 동작시켜 상기 분사모듈 내의 우레아 수용액을 퍼징하는 제2 퍼징 모드를 실행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제1 퍼징 모드와 제2 퍼징 모드를 동시에 실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11 11
우레아 수용액을 저장하는 탱크모듈(200), 우레아 수용액을 내연기관의 배기관 내로 분사하는 분사모듈, 및 상기 탱크모듈과 분사모듈을 연결하는 우레아 수용액 이송관(400)을 구비한 우레아 공급 시스템으로서, 일단이 상기 이송관(400)에 연결되고 타단이 상기 탱크모듈 내의 우레아 수용액의 수위보다 아래에 위치하는 송출관(220); 상기 송출관(220)에서 분기되고 탱크모듈 내에서 개방된 단부(231)를 갖는 회수관(230); 상기 회수관(230)을 개폐하는 제1 밸브(240);일단이 상기 이송관(400)에 연결되고 타단이 공기 중에 개방된 공기유입관(410); 및 상기 공기유입관을 개폐하는 제2 밸브(411);를 포함하고, 상기 탱크모듈은, 이 탱크모듈에 저장된 우레아 수용액을 상기 분사모듈로 이송하기 위한 저압펌프(250)를 포함하고,상기 분사모듈은, 이 분사모듈로 이송된 우레아 수용액을 고압으로 배출하기 위한 고압펌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회수관(230)의 상기 개방된 단부가 탱크모듈 내에서 우레아 수용액의 최대 수위(L)보다 높은 위치에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유입관(410)의 상기 일단의 높이가 상기 회수관(230)의 상기 개방된 단부(231)의 높이보다 높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회수관(230)의 개방된 단부(231)에서부터 상기 공기유입관(410)의 일단까지 갈수록 상기 이송관 내의 모든 임의의 지점에서 높이가 점차 높아지도록 구성됨으로써, 상기 제1 밸브와 제2 밸브가 개방되었을 때 이송관 내의 우레아 수용액이 상기 이송관을 통해 상기 탱크모듈로 회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저압펌프는 10 Bar 이하의 압력으로 우레아 수용액을 상기 분사모듈로 이송하고, 상기 고압펌프는 20 bar 내지 100 bar 사이의 압력으로 우레아 수용액을 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16 16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분사모듈이, 우레아 수용액을 내연기관의 배기관 내로 분사하는 분사노즐(560); 및 우레아 수용액을 수용할 수 있는 일정 체적의 공간을 가지며 상기 분사노즐을 둘러싸도록 형성되고, 상기 이송관(400)으로부터 우레아 수용액을 공급받는 유입통로 및 상기 고압펌프로 우레아 수용액을 배출하는 배출통로를 갖는 냉각 채널(53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분사모듈이 분사모듈 본체와 상기 고압펌프로 분리 구성되고, 상기 분사모듈 본체 내에 상기 분사노즐, 및 냉각 채널이 배치되고, 상기 고압펌프는 상기 분사모듈 본체로부터 소정 거리 이격되어 배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레아 공급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화영 산업부-국가연구개발사업(III) (바우처사업) Euro 6 배기규제 대응을 위한 2L급 디젤자동차 SCR용 탱크일체형 Urea 공급 시스템 개발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