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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 적응성 방식 스마트 크루즈 방법 및 어드밴스 스마트 크루즈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26494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어드밴스 스마트 크루즈 시스템(10)은 카메라나 라이다로 촬영된 도로 영상에서 과속방지턱(100-1)이 확인되면, 차량(1)의 앞바퀴가 과속방지턱(100-1)을 통과할 때 차량(1)에 스쿼드 현상(Squat Effect)이 발생되고 이어 뒷바퀴가 과속방지턱(100-1)을 통과할 때 차량(1)에 다이브 현상(Dive Effect)이 발생되도록 차량(1)의 휠 토크 조절이 이루어지는 노면 적응성 제어로 스마트 크루즈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과속방지턱(100-1)의 통과 시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는 차량(1)의 무게중심으로 승차감을 향상시키고, 특히 엔진과 브레이크에 의한 휠 토크 제어로 유압실린더 적용 대비 중량 및 가격 우위를 갖는 특징이 있다.
Int. CL B60W 30/14 (2006.01.01) B60W 40/06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CPC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84168 (2017.07.03)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04067 (2019.01.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6.25)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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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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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완기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조재성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박예영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중구
4 안창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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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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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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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03 수리 (Accepted) 1-1-2017-0634832-0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9.18 수리 (Accepted) 4-1-2017-5150878-5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9.04 수리 (Accepted) 4-1-2018-5179063-1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6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6.25 수리 (Accepted) 1-1-2020-0654342-9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의 불규칙 노면이 컨트롤러에 의해 인식되면, 상기 불규칙 노면을 통과하는 상기 차량에 스쿼드 현상(Squat Effect)과 다이브 현상(Dive Effect)이 발생되도록 상기 차량의 휠 토크 제어를 수행하는 노면 적응성 제어;가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휠 토크 제어는 상기 차량의 엔진 토크와 제동토크로 상기 차량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불규칙 노면은 단안카메라, 스테레오 카메라, 라이다(Light Detection And Range) 중 어느 하나로 촬영된 도로 영상에서 검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노면 적응성 제어는, (A) 상기 차량에 장착된 환경센서로 상기 도로의 도로 영상이 촬영되고, 상기 도로 영상에서 상기 불규칙 노면에 대한 노면 검출이 이루어지는 노면 적응성 판단단계;(B) 상기 노면 검출 시 상기 차량이 상기 불규칙 노면을 통과하기 전 상기 차량의 차속을 변화시키는 휠 토크가 산출되고, 상기 차량이 상기 불규칙 노면에 접근하여 통과하는 동안 상기 차량에 상기 스쿼드 현상(Squat Effect)과 상기 다이브 현상(Dive Effect)이 발생되도록 상기 휠 토크로 상기 휠 토크 제어가 수행되고, 상기 차량의 속도가 변화되는 노면 오토 크루즈 모드 제어 단계;(C) 상기 불규칙 노면의 노면 통과 후 상기 휠 토크 제어가 중단된 상태에서 상기 차량의 주행이 이루어지는 차량 속도 복귀단계;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노면 통과는 상기 차량의 앞바퀴에 이어 뒷바퀴가 상기 불규칙 노면을 벗어난 경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노면 오토 크루즈 모드 제어 단계는, (b-1) 상기 노면 형상이 파악되도록 상기 불규칙 노면에 대한 노면 좌표가 생성되는 단계, (b-2) 상기 불규칙 노면을 넘어가기 위한 예상 휠 토크가 산출되는 단계, (b-3) 상기 불규칙 노면에 접근하여 통과하기 위한 상기 휠 토크가 상기 예상 휠 토크에 기반하여 목표 제어값으로 산출되는 단계, (b-4) 상기 휠 토크로 상기 휠 토크 제어가 수행되는 단계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예상 휠 토크는 상기 차량의 예상 엔진 토크와 예상 제동 토크이고, 상기 휠 토크는 상기 차량의 목표 엔진 토크와 목표 브레이크 압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8 8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휠 토크 제어는, (b-5) 상기 불규칙 노면에 대한 앞쪽의 진입위치, 상기 불규칙 노면의 시작위치와 중간위치 및 종단위치가 상기 노면 좌표로 구분되고, 상기 진입위치를 상기 바퀴 접근 조건의 충족위치로 하여 상기 불규칙 노면에 대한 상기 차량(1)의 바퀴 접근 조건이 판단되는 단계, (b-6) 상기 바퀴 접근 조건의 충족 시 상기 불규칙 노면을 진입하는 상기 차량의 앞바퀴에 대한 앞바퀴 노면제어가 이루어져 상기 스쿼드 현상(Squat Effect)과 상기 다이브 현상(Dive Effect)이 발생되는 단계, (b-7) 상기 불규칙 노면을 진입하는 상기 차량의 뒷바퀴에 대한 뒷바퀴 노면제어가 이루어져 상기 스쿼드 현상(Squat Effect)과 상기 다이브 현상(Dive Effect)이 발생되는 단계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앞바퀴 노면제어는, (b-6-1) 상기 진입위치와 상기 시작위치의 구간에서 상기 시작위치의 진입 시까지 상기 차량의 감속이 이루어지는 앞바퀴 진입전 감속 단계, (b-6-2) 상기 차량의 앞바퀴가 상기 시작위치에 진입하여 상기 중간위치에 도달 시까지 상기 휠 토크 제어로 상기 차량의 가속이 이루어지는 가속 단계, (b-6-3) 상기 앞바퀴가 상기 중간위치에서 상기 종단위치의 도달 시까지 상기 휠 토크 제어로 상기 차량의 감속이 이루어지는 감속 단계, (b-6-4) 상기 앞바퀴가 상기 종단위치를 벗어난 앞바퀴 노면 통과 시 상기 휠 토크 제어가 중단되는 차속 유지단계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앞바퀴 진입전 감속은 상기 앞바퀴가 상기 시작위치의 진입 전 0
11 11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가속 단계는 상기 휠 토크의 제어로 상기 시작위치에서 상기 중간위치를 향해 가속도 증가가 이루어진 후 가속도 감소가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가속도 감소는 상기 중간위치의 도달 시 가속도가 0이 되도록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13 13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뒷바퀴 노면제어는, (b-7-1) 상기 진입위치와 상기 시작위치의 구간에서 상기 시작위치의 진입 시까지 상기 차량의 감속이 이루어지는 뒷바퀴 진입전 감속 단계, (b-7-2) 상기 차량의 뒷바퀴가 상기 시작위치에 진입하여 상기 중간위치에 도달 시까지 상기 휠 토크 제어로 상기 차량의 가속이 이루어지는 가속 단계, (b-7-3) 상기 뒷바퀴가 상기 중간위치에서 상기 종단위치의 도달 시까지 상기 휠 토크 제어로 상기 차량의 감속이 이루어지는 감속 단계, (b-7-4) 상기 뒷바퀴가 상기 종단위치를 벗어난 뒷바퀴 노면 통과 시 상기 휠 토크 제어가 중단되는 차속 유지단계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뒷바퀴 진입전 감속은 상기 뒷바퀴 가 상기 시작위치의 진입 전 0
15 15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가속 단계는 상기 휠 토크의 제어로 상기 시작위치에서 상기 중간위치를 향해 가속도 증가가 이루어진 후 가속도 감소가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16 16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가속도 감소는 상기 중간위치의 도달 시 가속도가 0이 되도록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17 17
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불규칙 노면의 노면 미 검출 시 평탄 노면에 대한 상기 차량의 속도 제어로 주행 안정성을 확보해 주는 차속 오토 크루즈 모드 제어 단계;로 전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크루즈 방법
18 18
4 륜의 각각에 서스펜션 시스템을 갖춘 차량에 장착되고, 상기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의 촬영된 도로영상에서 돌출된 불규칙 노면을 검출하는 환경 센서;상기 차량이 상기 불규칙 노면을 통과할 때 상기 차량을 가속시켜 상기 차량에 스쿼드 현상(Squat Effect)을 발생시킨 후 감속시켜 상기 차량(1)에 다이브 현상(Dive Effect)을 발생시키는 상기 차량의 휠 토크 제어가 이루어지는 컨트롤러;상기 컨트롤러와 연계되어 상기 휠 토크 제어를 위한 휠 토크가 산출되는 노면 적응성 맵;이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어드밴스 스마트 크루즈 시스템
19 19
청구항 18에 있어서, 상기 휠 토크 제어는 상기 불규칙 노면을 통과하는 상기 차량의 앞바퀴와 뒷바퀴에 대해 각각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어드밴스 스마트 크루즈 시스템
20 20
청구항 18에 있어서, 상기 환경 센서는 단안카메라, 스테레오 카메라, 라이다(Light Detection And Range)의 어느 하나로 구성되거나 조합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어드밴스 스마트 크루즈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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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9213139 CN 중국 FAMILY
2 US10821968 US 미국 FAMILY
3 US20190001965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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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N109213139 CN 중국 DOCDBFAMILY
2 US2019001965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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