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선 인식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683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선 인식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GPS 장치와 도로맵 저장장치로부터 전송받은 정보로부터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 상기 영상촬영장치의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를 보정하고 차선을 인식함에 있어서, 일반적인 직선도로가 아닐 경우 영상 촬영장치의 화면을 분할한 후 차선 인식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K 9/00 (2006.01.01) G06K 9/62 (2006.01.01) G01S 19/01 (2010.01.01) B60W 30/12 (2006.01.01) B60W 40/06 (2006.01.01) G06T 7/00 (2017.01.01)
CPC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38818 (2016.03.31)
출원인 (주)와이파이브,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04405-0000 (2017.02.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2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3.3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와이파이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태경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공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서로 ***, *층(둔산 *동, 산업은행B/D)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와이파이브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3.31 수리 (Accepted) 1-1-2016-0308926-43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9.13 수리 (Accepted) 4-1-2016-5131382-96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0.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69952-12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1.01 수리 (Accepted) 1-1-2016-1067622-6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1.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067635-54
6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6.1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30897-1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1.23 수리 (Accepted) 1-1-2016-1146455-1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1.2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146480-50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44905-5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3.28 수리 (Accepted) 4-1-2019-0023570-9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GPS 장치;차량의 전방을 촬영하는 영상촬영장치;도로맵 저장장치;상기 GPS 장치, 상기 영상촬영장치, 상기 도로맵 저장장치로부터 전송받은 정보를 이용하여 차선과 차량의 현재 위치를 인식하는 연산처리부;를 포함하고,상기 연산처리부는 상기 GPS 장치와 도로맵 저장장치로부터 전송받은 정보로부터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 상기 영상촬영장치의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를 보정하고 차선을 인식함에 있어서, 일반적인 직선도로가 아닐 경우 영상 촬영장치의 화면을 분할한 후 차선 인식을 하고,상기 연산처리부는,일반도로 처리 모듈;교차로 처리 모듈;차선끊김 처리 모듈; 및급커브 처리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시스템
2 2
삭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교차로 처리모듈은, 차량이 교차로에 진입할 때, 영상촬영장치의 촬영 화면을 근거리 영역, 원거리 영역, 교차로 영역으로 나눈 후, 근거리 영역의 차선과 대응하는 원거리 영역에 있는 대응 차선을 찾고, 근거리 영역의 차선과 원거리 영역의 대응 차선을 잇는 가상의 차선을 설정하여 차선 인식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시스템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차선끊김 처리 모듈은, 영상촬영장치의 촬영 화면을 근거리 영역, 원거리 영역, 차선끊김 영역으로 나눈 후, 근거리 영역의 차선과 대응하는 원거리 영역에 있는 대응 차선을 찾고 근거리 영역의 차선과 원거리 영역의 대응차선을 잇는 가상의 차선을 설정하여 차선 인식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시스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급커브 처리 모듈은, 영상촬영장치의 촬영 화면을 근거리 영역, 원거리 영역, 근접 직선 영역과 원거리 영역 사이에 있는 중간거리 영역으로 나눈 후 차선 인식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시스템
6 6
GPS 장치, 영상촬영장치,도로맵 저장장치, 차선과 차량의 현재 위치를 인식하는 연산처리부를 포함하고, 상기 연산처리부는 상기 GPS 장치와 도로맵 저장장치로부터 전송받은 정보로부터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 상기 영상촬영장치의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를 보정하고 차선을 인식하는 차선 인식 시스템을 이용한 차선 인식 방법에 있어서,상기 연산처리부의 일반도로 처리 모듈에서 도로의 차선을 일반적인 직선으로 모델링하여 처리하는 제1단계;차량이 교차로 위치에 있다고 판단되면, 교차로 처리 모듈이, 영상촬영장치의 촬영 화면을 근거리 영역, 원거리 영역, 교차로 영역으로 나누어서 차선 인식을 하는 제2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교차로가 아닐 때 차선이 끊겨 있다고 판단되면, 차선끊김 처리 모듈이, 영상촬영장치의 촬영 화면을 근거리 영역, 원거리 영역, 차선끊김 영역으로 나누어서 차선 인식을 하는 제3단계;를 추가적으로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8 8
청구항 7에 있어서,도로의 곡률이 직선으로 모델링하기 어려울 정도로 큰 경우, 급커브 처리 모듈은, 영상촬영장치의 촬영 화면을 근거리 영역, 원거리 영역, 근접 직선 영역과 원거리 영역 사이에 있는 중간거리 영역으로 나누어서, 차선 인식을 하는 제4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일반적인 직선도로가 아닌데, 교차로 위치에 있는 것도 아니고 차선끊김 영역에 있는 것도 아니고, 급커브 영역에 있는 것도 아니라면, 응급상태 처리 모듈이 처리하는 제5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와이파이브 지역주력산업육성사업 창의융합 RandD 반송파 GPS정밀측위와 영상인식 융합기술 및 응용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