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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V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726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V2V(Vehicle-to-Vehicle)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에서, 기지국이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주행 경로 정보를 획득하고, 기지국이 복수의 차량들 중의 연결 요청 차량으로부터 V2V 연결 요청 신호를 수신하고, 기지국이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주행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복수의 차량들 중에서 연결 요청 차량과 향후 주행 경로가 가장 길게 일치하는 차량을 연결 대상 차량으로 선택하고, 기지국이 연결 요청 차량 및 연결 대상 차량의 쌍에 자원 블록(resource block)을 할당하고, 연결 요청 차량 및 연결 대상 차량이 할당된 자원 블록을 사용하여 V2V 통신을 수행한다.
Int. CL H04W 72/04 (2009.01.01) H04W 72/08 (2009.01.01) H04W 4/00 (2018.01.01)
CPC H04W 72/048(2013.01) H04W 72/048(2013.01) H04W 72/0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1976 (2017.12.14)
출원인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주식회사 에스엠피쓰리
등록번호/일자 10-1943225-0000 (2019.01.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1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14)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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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2 주식회사 에스엠피쓰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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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영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2 김도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진성민 경기도 화성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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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정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길 ** ***호(솔트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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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2 주식회사 에스엠피쓰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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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14 수리 (Accepted) 1-1-2017-1246106-57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1.11 수리 (Accepted) 1-1-2018-0033634-1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8.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0.12 수리 (Accepted) 9-1-2018-0054976-1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94216-8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05 수리 (Accepted) 1-1-2018-1219449-1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2.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218975-3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47968-1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기지국이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주행 경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중의 연결 요청 차량으로부터 V2V(Vehicle-to-Vehicle) 연결 요청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차량들 중에서 상기 연결 요청 차량과 향후 주행 경로가 가장 길게 일치하는 차량을 연결 대상 차량으로 선택하는 단계;상기 기지국이 상기 연결 요청 차량 및 상기 연결 대상 차량의 쌍에 자원 블록(resource block)을 할당하는 단계; 및상기 연결 요청 차량 및 상기 연결 대상 차량이 상기 할당된 자원 블록을 사용하여 V2V 통신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기지국이 상기 연결 요청 차량 및 상기 연결 대상 차량의 쌍에 자원 블록을 할당하는 단계는,상기 연결 요청 차량 및 상기 연결 대상 차량의 쌍과 인접하는 인접 차량들 쌍에 할당된 자원 블록의 반송파 주파수를 파악하는 단계;상기 연결 요청 차량 및 상기 연결 대상 차량의 쌍의 이동 방향과 상기 인접 차량들 쌍의 이동 방향에 기초하여 분리 주파수의 크기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인접 차량들 쌍에 할당된 자원 블록의 반송파 주파수와 상기 분리 주파수 이상으로 이격된 반송파 주파수를 갖는 자원 블록을 상기 연결 요청 차량 및 상기 연결 대상 차량의 쌍에 할당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에 포함되는 네비게이션 장치로부터 상응하는 차량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3 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에게 목적지까지 도달하기 위한 경로를 안내하는 네비게이션 서버로부터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4 4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이 자율 주행 모드로 이동하도록 상기 복수의 차량들을 제어하는 자율 주행 서버로부터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5 5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차량들 중에서 상기 연결 요청 차량과 향후 주행 경로가 가장 길게 일치하는 차량을 상기 연결 대상 차량으로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중에서 상기 연결 요청 차량과 V2V 통신 가능 거리 내에 있는 차량들을 후보 차량들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기지국이 상기 후보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후보 차량들 중에서 상기 연결 요청 차량과 향후 주행 경로가 가장 길게 일치하는 차량을 상기 연결 대상 차량으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6 6
제5 항에 있어서, 상기 기지국이 상기 후보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후보 차량들 중에서 상기 연결 요청 차량과 향후 주행 경로가 가장 길게 일치하는 차량을 상기 연결 대상 차량으로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기지국이 상기 연결 요청 차량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연결 요청 차량의 향후 주행 경로 상에 존재하는 분기점들을 기준 분기점들로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기지국이 상기 후보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후보 차량들 중에서 향후 주행 경로 상에 상기 기준 분기점들을 현재 위치로부터 연속적으로 가장 많이 포함하는 후보 차량을 상기 연결 대상 차량으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7 7
삭제
8 8
삭제
9 9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 요청 차량 및 상기 연결 대상 차량의 쌍의 이동 방향과 상기 인접 차량들 쌍의 이동 방향에 기초하여 상기 분리 주파수의 크기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연결 요청 차량 및 상기 연결 대상 차량의 쌍의 이동 방향과 상기 인접 차량들 쌍의 이동 방향이 동일한 경우, 상기 분리 주파수를 제1 주파수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연결 요청 차량 및 상기 연결 대상 차량의 쌍의 이동 방향과 상기 인접 차량들 쌍의 이동 방향이 서로 반대인 경우, 상기 분리 주파수를 상기 제1 주파수보다 큰 제2 주파수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10 10
제1 항에 있어서,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에 대해 V2V 통신 가능 거리 내에 있으면서 향후 주행 경로가 가장 길게 일치하는 차량을 선택하여 후보 쌍으로서 서로 연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11 11
제10 항에 있어서, 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각각의 상기 주행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차량들 중에서 상기 연결 요청 차량과 향후 주행 경로가 가장 길게 일치하는 차량을 상기 연결 대상 차량으로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기지국이 상기 복수의 차량들 중에서 상기 연결 요청 차량과 상기 후보 쌍으로 연결된 차량을 상기 연결 대상 차량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V 통신을 위한 자원 할당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