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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론을 이용한 보안 취약점 정량화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2727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게임 이론을 이용한 보안 취약점 정량화 방법은, 보안 취약점 정량화 장치가, 공격자와 방어자가 참여하는 게임 이론(game theory)에 기초하여, 상기 공격자의 공격 행동과 상기 방어자의 방어 행동을 게임 전략 모델로 모델링 하는 단계; 보안 취약점 정량화 장치가, 상기 게임 전략 모델의 각 상태 노드마다 해당 상태 노드에 이르게 된 상기 공격 행동 또는 상기 방어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비용(cost)을 계산하고, 상기 비용에 기초해서 상기 공격 행동 또는 상기 방어 행동으로 인한 효과(effect)를 계산하고, 상기 효과에 기초해서 상기 공격 행동 또는 상기 방어 행동이 미치는 영향(impact)을 계산하는 단계; 보안 취약점 정량화 장치가, 상기 영향에 기초해서 상기 게임 전략 모델의 각 상태 노드마다 상기 공격자의 보상(payoff)와 상기 방어자의 보상(payoff)를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방어자의 보상의 값과 각 상태 노드의 깊이에 따른 상기 방어자의 보상의 차이에 기초하여 보안 취약점을 방어할 우선 순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F 21/57 (2013.01.01) G06F 21/55 (2013.01.01) H04L 29/06 (2006.01.01)
CPC G06F 21/577(2013.01) G06F 21/577(2013.01) G06F 21/57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66362 (2018.06.08)
출원인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17696-0000 (2020.05.26)
공개번호/일자 10-2019-0139642 (2019.12.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6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6.08)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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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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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태식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2 이석철 경기도 부천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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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역삼동) 동아빌딩 *층(주식회사에스와이피)
2 심경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동아빌딩 *층(에스와이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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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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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6.08 수리 (Accepted) 1-1-2018-0565720-2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4.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6.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02877-5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90122-3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2.30 수리 (Accepted) 1-1-2019-1355418-9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2.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355419-3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5.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51549-1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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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취약점 정량화 장치가, 공격자와 방어자가 참여하는 게임 이론(game theory)에 기초하여, 상기 공격자의 공격 행동과 상기 방어자의 방어 행동을 게임 전략 모델로 모델링 하는 단계;상기 보안 취약점 정량화 장치가, 상기 게임 전략 모델의 각 상태 노드마다 해당 상태 노드에 이르게 된 상기 공격 행동 또는 상기 방어 행동을 수행하기 위한 비용(cost)을 계산하고, 상기 비용에 기초해서 상기 공격 행동 또는 상기 방어 행동으로 인한 효과(effect)를 계산하고, 상기 효과에 기초해서 상기 공격 행동 또는 상기 방어 행동이 미치는 영향(impact)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보안 취약점 정량화 장치가, 상기 영향에 기초해서 상기 게임 전략 모델의 각 상태 노드마다 상기 공격자의 보상(payoff)와 상기 방어자의 보상(payoff)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방어자의 보상의 값과 각 상태 노드의 깊이에 따른 상기 방어자의 보상의 차이에 기초하여 보안 취약점을 방어할 우선 순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게임 전략 모델로 모델링 하는 단계는, 상기 공격자의 제1 공격 행동으로 인한 제1 상태 노드를 생성하고, 상기 공격자의 제1 공격 행동에 대응하는 상기 방어자의 제1 방어 행동으로 인한 제2 상태 노드를 상기 제1 상태 노드의 자식 노드로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공격자의 보상(payoff)와 상기 방어자의 보상(payoff)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제1 상태 노드의 영향을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공격자의 보상으로 계산하고, 상기 제1 상태 노드의 영향의 음의 값에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영향을 더한 값을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방어자의 보상으로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상태 노드 또는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상위 노드 중에 방어자의 방어 행동으로 인한 상태 노드의 영향의 값을 모두 더하고, 더한 값을 로그를 취하고, 로그를 취한 값을 이용하여 상기 공격자의 보상과 상기 방어자의 보상을 보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이론을 이용한 보안 취약점 정량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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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전략으로 모델링 하는 단계는,상기 공격자의 공격 가능한 각각의 공격 경로를 공격 트리(attack tree)로 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게임 이론을 이용한 보안 취약점 정량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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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영향(impact)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게임 전략 모델에 속한 제1 상태 노드의 하위 노드의 비용을 모두 합한 값을 상기 제1 상태 노드의 비용으로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게임 이론을 이용한 보안 취약점 정량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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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영향(impact)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제1 공격 행동의 위험도에 상기 제1 공격 행동의 성공 확률을 지수승한 값을 상기 제1 상태 노드의 비용에 곱한 값을 상기 제1 상태 노드의 효과로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게임 이론을 이용한 보안 취약점 정량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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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영향(impact)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제2 상태 노드의 비용에 상기 제1 공격 행동의 성공 확률을 지수승한 값을 상기 제1 공격 행동의 위험도에 곱한 값을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효과로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게임 이론을 이용한 보안 취약점 정량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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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영향(impact)을 계산하는 단계는,분석 대상 시스템의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에 따른 각각의 가중치를 설정하는 단계;상기 제1 공격 행동이 상기 분석 대상 시스템의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따라 각각의 가중치를 합하여 상기 제1 공격 행동의 가중치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제1 공격 행동의 가중치를 상기 제1 상태 노드의 효과에 곱한 값을 상기 제1 상태 노드의 영향으로 계산하고, 상기 제1 공격 행동의 가중치를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효과에 곱한 값을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영향으로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게임 이론을 이용한 보안 취약점 정량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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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자와 방어자가 참여하는 게임 이론(game theory)에 기초하여, 상기 공격자의 공격 행동과 상기 방어자의 방어 행동을 게임 전략 모델로 모델링 하는 게임 전략 모델링부;상기 게임 전략 모델의 각 상태 노드마다 해당 상태 노드에 이르게 된 상기 공격 행동 또는 상기 방어 행동을 수행하기 위한 비용(cost)을 계산하고, 상기 비용에 기초해서 상기 공격 행동 또는 상기 방어 행동으로 인한 효과(effect)를 계산하고, 상기 효과에 기초해서 상기 공격 행동 또는 상기 방어 행동이 미치는 영향(impact)을 계산하는 비용-영향 분석부;상기 영향에 기초해서 상기 게임 전략 모델의 각 상태 노드마다 상기 공격자의 보상(payoff)와 상기 방어자의 보상(payoff)를 계산하는 보상 계산부; 및상기 방어자의 보상의 값과 각 상태 노드의 깊이에 따른 상기 방어자의 보상의 차이에 기초하여 보안 취약점을 방어할 우선 순위를 산출하는 우선 순위 산출부를 포함하고,상기 게임 전략 모델링부는 상기 공격자의 제1 공격 행동으로 인한 제1 상태 노드를 생성하고, 상기 공격자의 제1 공격 행동에 대응하는 상기 방어자의 제1 방어 행동으로 인한 제2 상태 노드를 상기 제1 상태 노드의 자식 노드로 생성하고,상기 보상 계산부는 상기 제1 상태 노드의 영향을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공격자의 보상으로 계산하고, 상기 제1 상태 노드의 영향의 음의 값에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영향을 더한 값을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방어자의 보상으로 계산하고, 상기 제1 상태 노드 또는 상기 제2 상태 노드의 상위 노드 중에 방어자의 방어 행동으로 인한 상태 노드의 영향의 값을 모두 더하고, 더한 값을 로그를 취하고, 로그를 취한 값을 이용하여 상기 공격자의 보상과 상기 방어자의 보상을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이론을 이용한 보안 취약점 정량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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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창조과학부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후속연구지원) IoT 환경에서 APT공격 대응을 위한 전력기반시설 플랫폼 및 서비스 융합보안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