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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동기어를 이용한 회생제동 하이브리드 변속기 및 이의 작동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783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내연기관 및 전동모터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전달하는 하이브리드 변속기로서, 상기 내연기관의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클러치; 상기 클러치를 통해 상기 내연기관에 연결되어 동력에 의해 회전하는 엔진샤프트; 상기 엔진샤프트와 분리된 상태를 이루며, 상기 전동모터에 연결되어 전동에 의해 회전하는 모터샤프트; 상기 엔진샤프트에 연결되거나 상기 모터샤프트에 연결되어 차륜으로 인출되면서 회전력을 출력하고, 상기 차륜의 관성회전에 의해 회전하는 출력샤프트; 상기 엔진샤프트와 상기 내연기관을 기어식으로 연결하면서 설정된 기어비로 연결하여 상기 엔진샤프트의 회전속도를 가변시키는 변속기어유닛; 상기 엔진샤프트 및 상기 모터샤프트를 상기 출력샤프트와 차동기어식으로 연결하면서 상기 출력샤프트를 회전시키는 차동기어유닛; 동력전달방향에 따라 상기 엔진샤프트의 회전을 정지시키는 엔진샤프트 제동기; 동력전달방향에 따라 상기 모터샤프트의 회전을 정지시키는 모터샤프트 제동기; 및 상기 엔진샤프트 제동기 및 상기 모터샤프트 제동기의 작동을 각각 제어하면서 동력전달방향을 제어하고, 상기 차륜의 관성회전에 의해 회전하는 상기 출력샤프트의 회전력을 상기 모터샤프트에 전달하면서 상기 전동모터의 회생제동을 수행하여 전기를 발전시키는 컨트롤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20/14 (2016.01.01) B60W 10/02 (2006.01.01) B60W 10/06 (2006.01.01) B60W 10/08 (2006.01.01) B60W 10/10 (2006.01.01) B60W 10/12 (2006.01.01) B60W 30/18 (2006.01.01) B60K 6/24 (2007.10.01) B60K 6/26 (2007.10.01) B60K 6/38 (2007.10.01) B60K 6/445 (2007.10.01)
CPC B60W 20/14(2013.01) B60W 20/14(2013.01) B60W 20/14(2013.01) B60W 20/14(2013.01) B60W 20/14(2013.01) B60W 20/14(2013.01) B60W 20/14(2013.01) B60W 20/14(2013.01) B60W 20/14(2013.01) B60W 20/14(2013.01) B60W 2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68916 (2016.12.12)
출원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809257-0000 (2017.12.0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1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12)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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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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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조용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박찬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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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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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12 수리 (Accepted) 1-1-2016-1217763-1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6.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7.19 수리 (Accepted) 4-1-2017-5114414-50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9.07 수리 (Accepted) 9-1-2017-0029890-6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3983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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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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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및 전동모터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전달하는 하이브리드 변속기로서,상기 내연기관의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클러치;상기 클러치를 통해 상기 내연기관에 연결되어 동력에 의해 회전하는 엔진샤프트;상기 엔진샤프트와 분리된 상태를 이루며, 상기 전동모터에 연결되어 전동에 의해 회전하는 모터샤프트;상기 엔진샤프트에 연결되거나 상기 모터샤프트에 연결되어 차륜으로 인출되면서 회전력을 출력하고, 상기 차륜의 관성회전에 의해 회전하는 출력샤프트;상기 엔진샤프트와 상기 내연기관을 기어식으로 연결하면서 설정된 기어비로 연결하여 상기 엔진샤프트의 회전속도를 가변시키는 변속기어유닛;상기 엔진샤프트 및 상기 모터샤프트를 상기 출력샤프트와 차동기어식으로 연결하면서 상기 출력샤프트를 회전시키는 차동기어유닛;동력전달방향에 따라 상기 엔진샤프트의 회전을 정지시키는 엔진샤프트 제동기;동력전달방향에 따라 상기 모터샤프트의 회전을 정지시키는 모터샤프트 제동기; 및상기 엔진샤프트 제동기 및 상기 모터샤프트 제동기의 작동을 각각 제어하면서 동력전달방향을 제어하고, 상기 차륜의 관성회전에 의해 회전하는 상기 출력샤프트의 회전력을 상기 모터샤프트에 전달하면서 상기 전동모터의 회생제동을 수행하여 전기를 발전시키는 컨트롤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동기어를 이용한 회생제동 하이브리드 변속기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차동기어유닛은,상기 엔진샤프트에 결합된 상태로 상기 엔진샤프트와 함께 회전하는 엔진샤프트기어;상기 출력샤프트에 동일체로 고정되어 상기 출력샤프트와 함께 회전하고, 원추형의 베벨기어로 이루어진 출력사이드기어;상기 모터샤프트에 동일체로 고정되어 상기 모터샤프트와 함께 회전하고, 상기 출력사이드기어와 대칭상태를 이루면서 대면하는 모터사이드기어;상기 출력사이드기어 및 상기 모터사이드기어에 치합된 상태로 상기 출력사이드기어와 상기 모터사이드기어의 둘레를 공전하면서 상기 출력사이드기어를 회전시키고, 상기 모터샤프트의 회전에 의한 상기 모터사이드기어의 회전에 의해 자전하면서 상기 출력사이드기어를 회전시키는 한 쌍의 피니언기어;상기 모터샤프트와 동축을 이루면서 공회전가능하게 결합된 상태로 상기 엔진샤프트기어와 치합되어 상기 엔진샤프트기어에 의해 회전하고, 상기 피니언기어들과 연결되어 상기 출력사이드기어와 상기 모터사이드기어의 둘레를 따라 상기 피니언기어들을 공전시키는 링기어; 및상기 피니언기어들이 각각 공회전가능하게 결합된 상태로 상기 링기어에 동일체로 고정되어 상기 링기어와 함께 회전하는 차동기어케이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동기어를 이용한 회생제동 하이브리드 변속기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엔진샤프트기어는,상기 엔진샤프트에 동일체로 고정되어 상기 클러치를 통해 상기 내연기관의 동력에 연결되면서 상기 엔진샤프트와 함께 회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동기어를 이용한 회생제동 하이브리드 변속기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컨트롤러는,상기 내연기관과 상기 전동모터 중 하나로만 동력을 전달할 경우, 상기 엔진샤프트 제동기 및 상기 모터샤프트 제동기를 제어하여 상기 엔진샤프트 상기 모터샤프트 중 하나를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동기어를 이용한 회생제동 하이브리드 변속기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변속기어유닛은, 자동변속기로 구성되고,상기 클러치는, 유체를 이용하여 상기 내연기관의 동력을 상기 자동변속기로 전달하는 토크컨버터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동기어를 이용한 회생제동 하이브리드 변속기
6 6
내연기관의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클러치; 상기 클러치를 통해 상기 내연기관에 연결되어 동력에 의해 회전하는 엔진샤프트; 상기 엔진샤프트와 분리된 상태를 이루며, 전동모터에 연결되어 전동에 의해 회전하는 모터샤프트; 상기 엔진샤프트에 연결되거나 상기 모터샤프트에 연결되어 차륜으로 인출되면서 회전력을 출력하고, 상기 차륜의 관성회전에 의해 회전하는 출력샤프트; 상기 엔진샤프트와 상기 내연기관을 기어식으로 연결하면서 설정된 기어비로 연결하여 상기 엔진샤프트의 회전속도를 가변시키는 변속기어유닛; 상기 엔진샤프트 및 상기 모터샤프트를 상기 출력샤프트와 차동기어식으로 연결하면서 상기 출력샤프트를 회전시키는 차동기어유닛; 동력전달방향에 따라 상기 엔진샤프트의 회전을 정지시키는 엔진샤프트 제동기; 동력전달방향에 따라 상기 모터샤프트의 회전을 정지시키는 모터샤프트 제동기; 및 상기 엔진샤프트 제동기 및 상기 모터샤프트 제동기의 작동을 각각 제어하면서 동력전달방향을 제어하고, 상기 차륜의 관성회전에 의해 회전하는 상기 출력샤프트의 회전력을 상기 모터샤프트에 전달하면서 상기 전동모터의 회생제동을 수행하여 전기를 발전시키는 컨트롤러;를 포함하고, 상기 차동기어유닛은, 상기 엔진샤프트에 결합된 상태로 상기 엔진샤프트와 함께 회전하는 엔진샤프트기어; 상기 출력샤프트에 동일체로 고정되어 상기 출력샤프트와 함께 회전하고, 원추형의 베벨기어로 이루어진 출력사이드기어; 상기 모터샤프트에 동일체로 고정되어 상기 모터샤프트와 함께 회전하고, 상기 출력사이드기어와 대칭상태를 이루면서 대면하는 모터사이드기어; 상기 출력사이드기어 및 상기 모터사이드기어에 치합된 상태로 상기 출력사이드기어와 상기 모터사이드기어의 둘레를 공전하면서 상기 출력사이드기어를 회전시키고, 상기 모터샤프트의 회전에 의한 상기 모터사이드기어의 회전에 의해 자전하면서 상기 출력사이드기어를 회전시키는 한 쌍의 피니언기어; 상기 모터샤프트와 동축을 이루면서 공회전가능하게 결합된 상태로 상기 엔진샤프트기어와 치합되어 상기 엔진샤프트기어에 의해 회전하고, 상기 피니언기어들과 연결되어 상기 출력사이드기어와 상기 모터사이드기어의 둘레를 따라 상기 피니언기어들을 공전시키는 링기어; 및 상기 피니언기어들이 각각 공회전가능하게 결합된 상태로 상기 링기어에 동일체로 고정되어 상기 링기어와 함께 회전하는 차동기어케이스;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변속기를 이용하여 동력전달 및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작동방법으로서,상기 컨트롤러가 상기 엔진샤프트 제동기를 제어하여 상기 내연기관의 동력을 상기 클러치 및 상기 변속기어 유닛을 통해 상기 엔진샤프트 및 상기 엔진샤프트기어에 전달하고, 상기 링기어 및 상기 피니언기어를 통해 상기 출력사이드기어 및 상기 출력샤프트를 회전시키면서, 상기 모터샤프트 제동기를 제어하여 상기 모터샤프트를 정지시키는 엔진동력단계;상기 컨트롤러가 상기 엔진샤프트 제동기를 제어하여 상기 엔진샤프트를 정지시키고, 상기 모터샤프트 제동기를 제어하여 상기 모터샤프트를 회전시키면서 상기 모터사이드기어 및 상기 피니언기어를 통해 상기 출력사이드기어 및 상기 출력샤프트를 회전시키는 모터동력단계;상기 차륜의 관성회전 시, 상기 컨트롤러가 상기 모터샤프트 제동기를 제어하여 상기 출력샤프트의 회전력을 통해 상기 모터샤프트를 회전시키면서 상기 전동모터의 회생제동을 수행하여 전기를 발전시키는 회생제동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동기어를 이용한 회생제동 하이브리드 변속기의 작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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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회생제동단계는,상기 컨트롤러가 상기 내연기관이나 상기 전동모터의 부하를 감지하여 상기 차륜의 관성회전을 판단하는 관성운전 판단단계; 및상기 컨트롤러가 상기 엔진샤프트 제동기를 제어하여 상기 엔진샤프트를 정지시키는 동시에 상기 모터샤프트 제동기를 제어하여 상기 모터샤프트의 회전을 허용하면서 상기 모터샤프트를 회전시켜 상기 전동모터를 발전시키는 발전단계;를 포함하는 차동기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변속기의 작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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