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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이동식 미세먼지 측정장치 및 이를 이용한 해상 미세먼지 측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795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대기중에 포함된 미세먼지와 같은 오염물질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대기오염의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한 측정이 지상에서만 이루어지고 실제 오염원이 인접한 해상에서는 정확한 측정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던 종래기술의 미세먼지 측정장치 및 방법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부이(buoy)의 하부에 해상에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추진기를 설치하고, 상부에는 이동하면서 공기를 흡입하기 위한 흡입펌프, 흡입된 공기로부터 미세먼지를 측정하기 위한 미세먼지 센서와 같이 대기오염 물질을 측정하기 위한 각종 측정센서, 전력공급을 위한 태양광패널, 위치인식을 위한 GPS,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카메라와 충돌인식 센서 및 원격제어나 외부와의 통신을 위한 통신수단 등을 설치하여 구성됨으로써, 해상에서 미리 입력된 경로에 따라 스스로 자율주행하면서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 물질의 측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해상 이동식 미세먼지 측정장치 및 이를 이용한 해상 미세먼지 측정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1N 1/22 (2006.01.01) G01N 15/00 (2017.01.01) G01S 19/14 (2010.01.01) B63B 43/20 (2006.01.01) B63B 35/00 (2006.01.01) B63H 5/125 (2006.01.01)
CPC G01N 1/2273(2013.01)G01N 1/2273(2013.01)G01N 1/2273(2013.01)G01N 1/2273(2013.01)G01N 1/2273(2013.01)G01N 1/2273(2013.01)G01N 1/2273(2013.01)G01N 1/2273(2013.01)G01N 1/2273(2013.01)G01N 1/227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67342 (2018.06.12)
출원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24937-0000 (2020.06.15)
공개번호/일자 10-2019-0140627 (2019.12.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6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6.12)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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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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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류충렬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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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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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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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6.12 수리 (Accepted) 1-1-2018-0574935-40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6.12 수리 (Accepted) 1-1-2018-0575740-12
3 우선심사신청관련 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Related to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1-1-2018-0647313-52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3.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5.14 수리 (Accepted) 9-1-2019-0023516-43
6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9.12.11 수리 (Accepted) 1-1-2019-1280789-76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918890-3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2.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57560-6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14 수리 (Accepted) 1-1-2020-0157559-19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6.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85141-2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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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이동식 미세먼지 측정장치에 있어서, 해상에 부유하여 이동하면서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도록 부력재를 이용하여 부이(buoy)의 형태로 형성되는 본체; 해상에서 이동 가능하도록 상기 본체에 결합되는 프로펠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추진부; 해상에서 공기를 흡입하여 대기중의 미세먼지를 포함하는 오염물질을 측정하기 위해, 상기 본체의 상측으로 덕트(duct) 형태로 돌출 형성되는 공기흡입부; 상기 공기흡입부의 내측에 설치되는 흡입펌프; 상기 흡입펌프에 의해 흡입된 공기중의 미세먼지를 측정하기 위해 상기 공기흡입부의 내측에 설치되는 미세먼지 센서; 및 상기 측정장치가 미리 정해진 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미세먼지를 측정하도록 상기 측정장치의 전체적인 동작을 제어하기 위해 상기 본체의 일측에 설치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 상기 측정장치는,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상기 본체의 일측에 설치되는 태양광패널 및 배터리; 위치 및 경로를 인식하기 위해 상기 본체의 일측에 설치되는 GPS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위치인식수단; 주변상황을 파악하고 장애물이나 선박과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해 상기 본체의 일측에 설치되는 카메라 및 충돌인식센서; 및 원격제어 및 외부와의 통신을 위해 상기 본체의 일측에 설치되는 통신수단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측정장치는, 미리 정해진 경로를 따라 자율주행하면서 자동으로 측정을 수행하는 자동 동작과, 상기 카메라와 상기 충돌인식센서 및 상기 통신수단을 통해 모선이나 지상에서 원격 조작으로 수동 동작이 선택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구성되며, 상기 측정장치는, 상기 본체의 일측에 구비되는 카메라 및 충돌인식센서를 통하여 이동하면서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지나가는 선박이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하도록 구성되며, 측정중에 선박이 지나가는 것이 발견되면 회피경로를 설정하여 충돌을 방지하도록 하는 동시에 해당 선박이 지나가는 동안은 측정을 중단시키거나 또는 해당 시점 동안의 측정값을 제외시키도록 구성됨으로써, 지나가는 선박에 의해 발생된 오염물질을 포함하는 외부 요인에 의해 측정결과에 오차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여 보다 정확한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며, 상기 측정장치는, 상기 공기흡입부가 텔레스코픽(telescopic) 방식으로 신축 가능하게 형성되고, 파랑의 세기를 감지하기 위해 상기 본체의 일측에 설치되는 파랑센서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며, 해상에서 미리 정해진 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미세먼지를 측정시 상기 파랑센서를 통하여 파랑의 세기를 감지하고, 상기 파랑센서를 통하여 감지된 파랑의 세기가 미리 정해진 기준값 미만으로 판정되면 파랑이 잔잔하여 전복위험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공기흡입부를 연장하여 상공의 공기를 측정하도록 제어하는 처리가 상기 제어부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구성됨으로써, 해수면 근처의 공기를 측정하는 경우에 비해 보다 정확한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며, 상기 측정장치는, 상기 파랑센서를 통하여 감지된 파랑의 세기가 미리 정해진 기준값 이상으로 판정되면 파랑이 심하여 전복위험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공기흡입부를 축소하여 해수면 근처의 미세먼지를 측정하도록 제어하는 처리가 상기 제어부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구성됨으로써, 상기 측정장치가 전복되어 유실되거나 고장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여 안정적인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상 이동식 미세먼지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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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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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추진부는, 정해진 경로를 따라 이동 및 방향전환이 용이하도록 상기 본체의 하부에 각 방향별로 설치되는 복수 개의 프로펠러를 구비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상 이동식 미세먼지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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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추진부는, 아지무스 추진기(Azimuth Thruster)를 이용하여 단일의 프로펠러로 전방향으로 추진력의 발생이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상 이동식 미세먼지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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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장치는, 상기 통신수단을 통하여 모선이나 지상으로부터 측정을 수행할 이동경로를 수신하고, 상기 위치인식수단을 이용하여, 수신된 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결과를 전송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상 이동식 미세먼지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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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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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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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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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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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항, 제 3항 내지 청구항 5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해상 이동식 미세먼지 측정장치를 이용하여 해상에서 미세먼지의 측정을 수행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상 미세먼지 측정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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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주요사업-산업화형 3D 지질모델링 플랫폼 기반 광물자원 예측 및 채광효율 향상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