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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단지 및 EV(Electric Vehicle) 충전이 가능한 주차장을 포함하는 전력 수요자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에서, 전력 계통망(Power Grid)을 통하여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력 공급자;상기 전력 공급자로부터 전력을 충전할 수 있고, 아파트 단지 및 주차장을 포함하는 전력 수요자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 및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충전 상태(State of Charge, SoC), 아파트 단지 내의 시프트 불가능 기기(non-shiftable appliance)의 요구 전력량, 시프트 가능 기기(shiftable appliance)의 요구 전력량, EV 충전이 가능한 주차장에서 EV의 요구 전력량을 기반으로, 전력 계통망으로부터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으로의 충전량, 시프트 불가능 기기의 전력 로드(load), 시프트 가능 기기의 전력 로드 및 EV의 로드를 결정하고, 전력을 제어하기 위한 전력 제어 메시지를 상기 전력 공급자 및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전송하는 전력 공급 제어 시스템을 포함하고, 상기 전력 공급 제어 시스템은, 시프트 불가능 기기(non-shiftable appliance)의 로드(lns), 시프트 가능 기기(shiftable appliance)의 로드(ls), EV(Electric Vehicle)의 로드(lev) 및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충전 상태(State of Charge, SoC)(ESSS)를 포함하는 전력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전력 정보 수신부;상기 시프트 불가능 기기의 로드, 시프트 가능 기기의 로드, EV의 로드 및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충전 상태에 따른 시프트 가능기기의 로드와 EV의 로드에 따른 전력 제공량을 결정하여,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방전량을 산출하기 위한 산출부; 및산출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방전량 정보를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전송하기 위한 송신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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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EV에 관한 로드(load)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시프트 가능 기기에 관한 로드이고, (Energy Storage System, State of Charge)는 단위 시간 t에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충전 상태이고, PPESt(Preferred Point of EV 0026# Shiftable appliance)는 단위 시간 t에서 에너지 저장 시스템으로부터 시프트 가능 기기 및 EV의 전력 공급값을 결정하기 위하여 단위 시간 마다 변화하는 기준값이라고 할 때,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충전 상태 값과 PPES 값의 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EV의 로드 및 시프트 가능 기기의 로드 조절 방법을 통한 단위 시간 당 EV의 로드 및 시프트 가능 기기의 로드에 대한 전력 제공량 결정 방법을 (수학식 1)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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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 ESSS,crt는 상기 전력 공급자에 의하여 결정되는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서 유지하기를 원하는 충전 상태 값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n의 시프트 불가능 기기에 관한 로드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충전되는 전력량이고, ESSS는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최대 충전 가능 상태와 최소 충전 가능 상태 간의 차이값이고, 는 사용자 n의 EV가 상기 주차장에 머무는 시간이고, 는 시프트 가능 기기가 요구하는 충전 시간이라고 할 때, PPES를 (수학식 2)로 구할 수 있으며, 단위 시간 당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충전 상태 값을, (수학식 3)과 같이 구할 수 있고, ESSS,max는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최대 충전 가능 상태값이고, ESSS,min는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최소 충전 가능 상태값이라고 할 때,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최대 충전 가능 상태와 최소 충전 가능 상태 간의 차이값 ESSS는, (수학식 4)와 같이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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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 는 사용자 n의 EV가 상기 주차장에 머무는 시간이고, 는 사용자 n의 EV가 상기 주차장에서 떠나는 시각이고, 는 사용자 n의 EV가 상기 주차장에 도착하는 시각이라고 할 때, 사용자 n의 EV가 상기 주차장에 머무는 시간 는, (수학식 5)와 같이 구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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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7에 있어서, 는 사용자 n이 상기 주차장을 떠날 때까지 요구하는 충전량이고, 는 사용자 n이 상기 주차장에 도착했을 때 EV 배터리의 충전 상태라고 할 때,사용자 n의 EV 로드는, (수학식 6)와 같이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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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EV에 제공하는 충전량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EV에 제공할 수 있는 최대 충전량이라고 할 때, (수학식 7)이 성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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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EVn,t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EV 배터리 충전 상태이고, EVn,t-1는 단위 시간 t-1에서 사용자 n의 EV 배터리 충전 상태이고, η는 EV와 EV 충전 인프라에 의하여 발생하는 방전값을 고려한 충전 효율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EV에 제공하는 충전량이라고 할 때,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EV 배터리 충전 상태 EVn,t는, (수학식 8)과 같이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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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EV가 출발할 때 충전되는 전력량이라고 할 때, (수학식 9)이 성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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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 는 사용자 n의 EV 배터리의 최소 충전량 값이고, 는 사용자 n의 EV 배터리의 최대 충전량 값이라고 할 때, 사용자 n의 EV 배터리의 충전량 EVn은, (수학식 10)을 만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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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2에 있어서, αn는 단위 시간 당 시프트 가능 기기에 공급되어야 할 최소 전력량이고, βn는 단위 시간 당 시프트 가능 기기에 공급되어야 할 최대 전력량이라고 할 때, 단위 시간 t에서 시프트 가능 기기의 로드 는, (수학식 11)을 만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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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3에 있어서, Pt는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상태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되는 전력 과금이고, Pmin는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상태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과금의 최솟값이고, Pmax는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상태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과금의 최댓값이라고 할 때, (수학식 12)가 성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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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4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총 전력 충전량 또는 방전량이라고 할 때, (수학식 13)으로 구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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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5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총 전력 충전량 또는 방전량이라고 할 때, 단위 시간 t에서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운용하는 사업자 측면의 전력 충전 및 방전에 따른 과금 Prt는, (수학식 14)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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