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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영상을 이용한 주행 정보 제공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28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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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한 대 이상의 카메라가 장착된 차량에서의 주행 정보 제공 방법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외부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영상 처리하여, 장애물을 검출하는 단계, 검출된 장애물의 위치와 차량 자신과의 거리를 기반으로 충돌 위험성을 예측하는 단계, FSD(Free Space Detec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카메라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외부 영상 데이터를 처리하여 주행 가능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 및 상기 충돌 위험성과 주행 가능 영역을 통해 주행 가능 여부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장애물로 분류하기 어려운 단일 색상, 단순 패턴의 벽체나 기둥을 장애물로 인식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W 30/08 (2006.01.01) B60W 40/02 (2006.01.01) B60W 50/14 (2012.01.01) B60R 1/08 (2006.01.01)
CPC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59235 (2016.11.28)
출원인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49873-0000 (2017.06.1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6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28)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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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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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기석철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2 이신재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3 윤형석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4 박태형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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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신명빌딩)(한맥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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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에이브이지니어스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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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28 수리 (Accepted) 1-1-2016-1162069-73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2.12 수리 (Accepted) 1-1-2016-1215466-17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20139-63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61037-5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16 수리 (Accepted) 1-1-2017-0161038-01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3.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31996-2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5.15 수리 (Accepted) 4-1-2018-5086612-2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268-8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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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대 이상의 카메라가 장착된 차량에서의 주행 정보 제공 방법에 있어서,상기 카메라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외부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영상 처리하여, 장애물을 검출하는 단계;검출된 장애물의 위치와 차량 자신과의 거리를 기반으로 충돌 위험성을 예측하는 단계;FSD(Free Space Detec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카메라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외부 영상 데이터를 처리하여 주행 가능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충돌 위험성과 주행 가능 영역을 통해 주행 가능 여부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주행 가능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에 상기 FSD 알고리즘을 수행한 결과, 획득된 자유 영역(free space) 내에 충돌 위험이 없는 물체를 영상 인식 방법으로 검출하여 주행 가능 영역에 포함시키고, 상기 영상 인식 방법으로 상기 자유 영역 내에서 차선, 맨홀 뚜껑을 포함하는 물체를 충돌 위험이 없는 물체로 검출하며, 상기 FSD 알고리즘은,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에서 유사한 색상 픽셀 값을 갖는 영역들을 묶어주는 MeanShift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이후 패치 영역과 유사한 색상 값을 클러스터링하는 Flood Fill 알고리즘을 적용하되, 패치 영역만을 표시하도록 설정하고, 원 영상과의 차 영상을 이용하여 이진화한 다음, 모폴로지 연산을 이용하여 내부의 노이즈를 제거하여 자유 영역 부분만 남도록 하는 방식으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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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장애물을 검출하는 단계에서,상기 카메라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외부 영상 데이터에 대하여, MHI(Motion History Image)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움직임 영역을 검출하고, 검출된 움직임 영역에 대하여 실시간으로 영상 처리하여 장애물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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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성을 예측하는 단계에서, 거리 변환 행렬을 이용하여 검출된 장애물의 위치와 차량 자신의 좌표 값을 획득하고, 획득된 좌표 값을 이용하여 장애물과 차량 자신과의 거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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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차량은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round View Monitoring) 시스템 또는 카메라 미러 시스템(Camera Mirror System)이 적용된 차량인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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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대 이상의 카메라가 장착된 차량에서의 주행 정보 제공 장치에 있어서,상기 카메라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외부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영상 처리하여, 장애물을 검출하고, 검출된 장애물의 위치와 차량 자신과의 거리를 기반으로 충돌 위험성을 예측하고, FSD(Free Space Detec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카메라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외부 영상 데이터를 처리하여 주행 가능 영역을 검출하고, 상기 충돌 위험성과 주행 가능 영역을 통해 주행 가능 여부 정보를 제공하는 제어부;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주행 가능 여부 정보를 표시하기 위한 표시부; 및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충돌 위험성을 경보하기 위한 경보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에 상기 FSD 알고리즘을 수행한 결과, 획득된 자유 영역(free space) 내에 충돌 위험이 없는 물체를 영상 인식 방법으로 검출하여 주행 가능 영역에 포함시키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영상 인식 방법으로 상기 자유 영역 내에서 차선, 맨홀 뚜껑을 포함하는 물체를 충돌 위험이 없는 물체로 검출하며, 상기 FSD 알고리즘은,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에서 유사한 색상 픽셀 값을 갖는 영역들을 묶어주는 MeanShift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이후 패치 영역과 유사한 색상 값을 클러스터링하는 Flood Fill 알고리즘을 적용하되, 패치 영역만을 표시하도록 설정하고, 원 영상과의 차 영상을 이용하여 이진화한 다음, 모폴로지 연산을 이용하여 내부의 노이즈를 제거하여 자유 영역 부분만 남도록 하는 방식으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정보 제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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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카메라로부터 수신된 차량의 외부 영상 데이터에 대하여, MHI(Motion History Image)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움직임 영역을 검출하고, 검출된 움직임 영역에 대하여 실시간으로 영상 처리하여 장애물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정보 제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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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거리 변환 행렬을 이용하여 검출된 장애물의 위치와 차량 자신의 좌표 값을 획득하고, 획득된 좌표 값을 이용하여 장애물과 차량 자신과의 거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정보 제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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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7에 있어서, 상기 차량은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round View Monitoring) 시스템 또는 카메라 미러 시스템(Camera Mirror System)이 적용된 차량인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정보 제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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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N109070882 CN 중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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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N109070882 CN 중국 DOCDBFAMILY
2 CN109070882 CN 중국 DOCDBFAMILY
3 WO2018097595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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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IT,SW융합산업 원천기술개발 차량 통신 기반의 광역 주행인지 및 협조 주행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