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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 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842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은 증강현실 디스플레이(10-1)의 화면을 응시한 사용자(100)의 눈 깜박임을 타깃 인터페이스(1)가 검출하면, 컴퓨터비전기술(Computer Vision Technology)에 의해 사용자 응시 물체가 인식되어 위치 좌표 도출이 이루어진 다음 선택된 시각자극 주파수로 깜박이는 체커보드(40)로 타깃 후보군이 선정되고, 체커보드(40)를 응시한 사용자(100)의 뇌파를 검출하여 파워 스펙트럼 분석으로 사용자 응시 타깃이 파악됨으로써 증강현실 시스템(10)에서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특별한 행동 없이 생체신호와 뇌파만으로 타깃을 선택할 수 있고, 특히 좁은 공간이나 손을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기존의 방식과도 병행하여 사용하는 특징을 구현한다.
Int. CL G06F 3/01 (2006.01.01) A61B 5/0476 (2006.01.01)
CPC G06F 3/015(2013.01) G06F 3/015(2013.01) G06F 3/01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48062 (2016.04.20)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788969-0000 (2017.10.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1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4.2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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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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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성호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도움*
2 김인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3 임창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4 김용욱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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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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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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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4.20 수리 (Accepted) 1-1-2016-0378706-8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41968-7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3.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99159-9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4.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347706-0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4.10 수리 (Accepted) 1-1-2017-0347705-5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9.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69267-6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증강현실 디스플레이에 생성된 화면을 사용자가 응시하면 타깃 인터페이스에서 상기 사용자의 눈 깜박임을 검출하는 단계;(B)상기 눈 깜박임 후 컴퓨터비전기술(Computer Vision Technology)에 의해 상기 사용자 응시 물체가 인식되고, 인식된 물체의 위치 좌표 도출이 이루어지며, 도출된 위치 좌표로 타깃 후보군을 선정하고, 인식된 물체의 위치 좌표 도출이 이루어지며, 도출된 위치 좌표로 타깃 후보군을 선정하고 시각자극 주파수 선택이 이루어지는 단계;(C) 상기 주파수의 시각자극을 응시한 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검출하는 단계;(D)상기 뇌파 검출 후 SSVEP(Steady state visual evoked potential)에 대한 파워 스펙트럼 분석으로 상기 뇌파에서 사용자 응시 타깃이 파악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눈 깜박임은 시간과 횟수를 기준치로 사용하고, 상기 기준치 이상인 경우 다음 단계로 이동할 수 있는 스위치로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
2 2
삭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기준치는 2초 내 3회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각자극 주파수는 체커보드의 깜박임으로 표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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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체커보드는 상기 타깃 후보군의 아래쪽에 위치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
6 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뇌파 검출은 사용자 뇌파 측정 시간에 대한 기준값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기준값은 10초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
8 8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응시 타깃의 파악은 자극 주파수와 그의 두 배에 해당하는 하모닉 주파수에 대한 파워값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
9 9
청구항 1에 있어서, (E) 상기 사용자 응시 타깃이 파악된 후 상기 증강현실 디스플레이에 상기 사용자의 응시 타깃 표시가 이루어지는 단계;가 더 포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
10 10
사용자가 머리에 착용하여 눈 깜박임을 검출하는 눈 깜박임 감지기, 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검출하는 뇌파측정기를 갖춘 타깃 인터페이스;상기 사용자가 응시하는 영상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화면, 상기 디스플레이 화면에 상기 사용자의 응시 물체에 대한 위치 좌표를 생성하는 컴퓨터비전기술(Computer Vision Technology), 상기 디스플레이 화면에 상기 위치 좌표가 표시된 복수의 타깃에 깜박이도록 위치된 체커보드를 갖춘 증강현실시스템;이 포함되고,청구항 1과 청구항 3 내지 청구항 9 중 어느 한 항에 의한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타깃선택방법이 수행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 상기 증강현실시스템은 이동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정 상태 시각유발전위 기반 뇌-컴퓨터 접속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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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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