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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추형 구조물의 선두부, 상측 원추면 및 하측 원추면에 피토관이 배치되어 전압(Total Pressure)을 측정하는 원추형 압력 측정 시스템에서의 유동 특성 추정 방법에 있어서,상기 3 개의 피토관의 전압력비()와 마하수(M)의 상관관계를 기 설정하는 제1기설정 단계;상기 상측 원추면과 하측 원추면에 배치된 피토관의 전압력비차의 기울기()와 마하수(M)의 상관관계를 기 설정하는 제2기설정 단계;측정된 전압력비()와 상기 제1기설정 단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마하수(M)를 추정하는 마하수 추정 단계;측정된 전압력비의 차()와 추정된 마하수를 이용하여 계산된 전압력비차의 기울기()로부터 받음각()을 추정하는 받음각 추정 단계;를 포함하는 것으로,상기 전압력비()는 (여기서, :상측 원추면과 하측 원추면에 배치된 피토관의 전압을 평균화한 대푯값, :선두부에 배치된 피토관에서 측정되는 전압)로 정의되고,상기 마하수와 상기 받음각은 서로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추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 측정 시스템에서의 유동 특성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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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대푯값()은 평균 방법으로 멱평균을 사용하여(여기서, : 상측 원추면에 배치된 피토관에서 측정한 압력, : 하측 원추면에 배치된 피토관에서 측정한 압력)로 정의되고,상기 멱평균의 차수(N)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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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기설정 단계는,상기 전압력비()가 마하수(M) 별로 받음각이 0°일 때의 조건에서 산출되는 단계;상기 마하수(M) 별로 받음각이 0°일 때의 조건에서 산출된 상기 전압력비()를 마하수(M)의 다항식 형태로 정의하는 단계;상기 마하수(M)의 다항식에서의 계수를 근사기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 측정 시스템에서의 유동 특성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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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마하수(M)의 다항식은 (여기서, : 계수, N : 차수)로 정의되고,상기 차수(N)는 정수인 것으로 4보다 작거나 같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 측정 시스템에서의 유동 특성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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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2기설정 단계는,전압력비의 차()를 마하수(M) 별로 받음각()에 대해 계산하는 단계;상기 전압력비차의 기울기()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전압력비차의 기울기()를 산출하는 단계에서 산출된 상기 전압력비차의 기울기()를 마하수의 다항식 형태로 정의하는 단계;상기 마하수(M)의 다항식에서의 계수를 근사기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으로,상기 전압력비의 차()는(여기서, : 상측 원추면에 배치된 피토관에서 측정되는 전압, : 하측 원추면에 배치된 피토관에서 측정되는 전압, :선두부에 배치된 피토관에서 측정되는 전압)로 정의되고,상기 전압력비차의 기울기()는 (여기서, : 전압력비의 차, : 받음각)로 정의되며,상기 마하수(M)의 다항식은(여기서, : 계수, N : 차수)로 정의되고, 상기 차수(N)는 정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 측정 시스템에서의 유동 특성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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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마하수 추정 단계는,상기 압력 측정 시스템의 선두부, 상측 원추면 및 하측 원추면의 피토관 각각에서 측정된 전압을 이용하여 전압력비()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마하수(M)의 다항식을 이용하여 N차 방정식의 근으로부터 마하수(M)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 측정 시스템에서의 유동 특성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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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받음각() 추정 단계는상기 압력 측정 시스템의 선두부, 상측 원추면 및 하측 원추면의 피토관 각각에서 측정된 전압을 이용하여 전압력비의 차()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마하수(M)의 다항식을 이용하여 받음각()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 측정 시스템에서의 유동 특성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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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기설정 단계 및 상기 제2기설정 단계는 수치해석 또는 풍동시험을 통하여 기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 측정 시스템에서의 유동 특성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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