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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을 위한 차선 인식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2862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자율주행을 위한 차선 인식 방법은, 차선을 포함하는 도로에 대한 3차원 거리 정보를 수신하는 3차원 거리 정보 수신 과정 - 상기 3차원 거리 정보는 수평 방향으로 특정 분해능을 갖는 복수의 레이어들에 대응하는 레이어 번호, 거리 정보(X,Y,Z), 반사율 정보를 포함함 - ; 상기 수신된 거리 정보와 반사율 정보를 각 단일 레이어 별로 정렬하는 데이터 정렬 과정; 상기 단일 레이어의 거리정보 포인트를 연결하여 상기 도로의 노면 영역을 인식하는 노면 영역 인식 단계; 및 상기 반사율 정보에 필터 반응을 통해 상기 노면 영역 내에서 반사율 피크 지점(Peak Point)을 계산하여 차선의 위치를 추정하는 반사율 피크 지점 계산 단계를 포함하고, 자율 주행 차량에서 주변 환경 영향에 관계없이 효과적으로 차선을 인식할 수 있다.
Int. CL G05D 1/00 (2006.01.01) G06T 7/70 (2017.01.01)
CPC G05D 1/0088(2013.01) G05D 1/0088(2013.01) G05D 1/0088(2013.01) G05D 1/0088(2013.01) G05D 1/0088(2013.01) G05D 1/0088(2013.01) G05D 1/0088(2013.01) G05D 1/0088(2013.01) G05D 1/0088(2013.01) G05D 1/008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6419 (2017.02.06)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868898-0000 (2018.06.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6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2.06)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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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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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성용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
2 민지홍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영일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4 곽기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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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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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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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2.06 수리 (Accepted) 1-1-2017-0123559-9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1.09 수리 (Accepted) 9-1-2018-0001700-0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19378-6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19 수리 (Accepted) 1-1-2018-0274450-5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3.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274462-0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64474-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주행을 위한 차선 인식 방법에 있어서,차선을 포함하는 도로에 대한 3차원 거리 정보를 수신하는 3차원 거리 정보 수신 과정 - 상기 3차원 거리 정보는 수평 방향으로 특정 분해능을 갖는 복수의 레이어들에 대응하는 레이어 번호, 거리 정보(X,Y,Z), 반사율 정보를 포함함 - ;상기 수신된 거리 정보와 반사율 정보를 각 단일 레이어 별로 정렬하는 데이터 정렬 과정;상기 단일 레이어의 거리정보 포인트를 연결하여 상기 도로의 노면 영역을 인식하는 노면 영역 인식 단계; 상기 반사율 정보에 필터 반응을 통해 상기 노면 영역 내에서 반사율 피크 지점(Peak Point)을 계산하여 차선의 위치를 추정하는 반사율 피크 지점 계산 단계;상기 거리정보 포인트를 프레임 간 위치/회전이동 정보를 통해 시간에 따라 누적하여 차량의 주행에 따른 차선의 위치를 피팅하는 차선 위치 피팅 단계; 및상기 차량의 주행에 따라 피팅된 차선의 위치를 3차원의 곡선으로 표시하여 출력하는 차선 인식 결과 출력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선 인식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추정된 차선에 대하여 노면에서 발생하는 오탐지가 최소화되도록, 상기 필터 반응의 결과에 2차원 비 최대치 억제(2D non-maxima Suppression)를 수행하는 2차원 비 최대치 억제 단계를 더 포함하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선 인식 방법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면 영역 인식 단계는,왼편에서 오른편으로 순차적으로 획득된 상기 거리정보 포인트의 집합을 하나의 직선으로 표현하고, 그리고 상기 직선과 이웃한 다른 직선과 상기 직선과의 거리가 t 이하가 되도록 직선을 분할하고, 그리고상기 직선 및 상기 다른 직선의 공간 특성이 노면 특성과 유사한지 판단하여 상기 직선 및 상기 다른 직선이 도로 부분인지 또는 차선 부분인지를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선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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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반사율 피크 지점 계산 단계는,윈도우 필터를 생성하여 해당 레이어의 반사율 그래프에 슬라이딩시켜, 상기 노면 영역 내에서 반사율 피크 지점을 계산하고, 상기 윈도우 필터는 좌/우 영역에서는 제1값을 가지고, 중심 영역에서는 상기 제1값보다 높은 제2값을 가지는 펄스 형태이고, 상기 펄스 형태에서 상기 중심 영역의 비율은 상기 직선 및 상기 다른 직선과의 거리와 상기 차선의 폭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선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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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을 위한 차선 인식 장치에 있어서,차선을 포함하는 도로에 대한 3차원 거리 정보를 수신하는 3차원 거리 정보 수신부 - 상기 3차원 거리 정보는 수평 방향으로 특정 분해능을 갖는 복수의 레이어들에 대응하는 레이어 번호, 거리 정보(X,Y,Z), 반사율 정보를 포함함 -; 상기 수신된 거리 정보와 반사율 정보를 각 단일 레이어 별로 정렬하는 데이터 정렬부;상기 단일 레이어의 거리정보 포인트를 연결하여 상기 도로의 노면 영역을 추정하는 노면 영역 추정부; 및상기 반사율 정보에 필터 반응을 통해 상기 노면 영역 내에서 반사율 피크 지점(Peak Point)을 계산하여 차선의 위치를 추정하는 반사율 피크 지점 검출부; 및상기 거리정보 포인트를 프레임 간 위치/회전이동 정보를 통해 시간에 따라 누적하여 차량의 주행에 따른 차선의 위치를 피팅하고, 상기 차량의 주행에 따라 피팅된 차선의 위치를 3차원의 곡선으로 표시하여 출력하는 피팅 및 차선결과 생성부를 포함하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선 인식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