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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용 회전속도 동기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29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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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기술은 서로 다른 회전속도로 회전하는 제1회전체와 제2회전체를 동일한 회전속도로 회전하도록 연결하는 변속장치에 관한 발명으로, 특히, 웜휠, 웜휠지지바디, 회전장치를 통하여 제1회전체와 제2회전체의 회전속도를 일치시켜서, 변속충격을 저감시키고, 별도의 동력낭비를 방지하여 효율적으로 동력을 사용할 수 있는 변속장치가 소개된다.
Int. CL F16H 59/38 (2006.01.01) F16H 3/06 (2006.01.01) F16H 3/12 (2006.01.01) F16H 1/16 (2006.01.01) F16H 57/021 (2012.01.01) F16H 61/22 (2006.01.01) F16D 13/52 (2006.01.01) F16D 23/02 (2006.01.01)
CPC F16H 59/38(2013.01) F16H 59/38(2013.01) F16H 59/38(2013.01) F16H 59/38(2013.01) F16H 59/38(2013.01) F16H 59/38(2013.01) F16H 59/38(2013.01) F16H 59/3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13035 (2016.02.02)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28440-0000 (2017.04.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5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8.11)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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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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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승욱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김진용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3 양인수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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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동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호 (서초동, 현대전원오피스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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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2.02 수리 (Accepted) 1-1-2016-0113228-75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06.22 수리 (Accepted) 1-1-2016-0602590-1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4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8.11 수리 (Accepted) 1-1-2016-0779888-19
5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8.11 수리 (Accepted) 1-1-2016-0782708-92
6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8.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23 수리 (Accepted) 9-1-2016-0037051-83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72483-94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2.05 수리 (Accepted) 1-1-2016-1191020-16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2.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191061-88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4.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61688-1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1회전속도를 가지고 회전하는 제1회전체;상기 제1회전체의 타측에 위치하고, 외면 둘레에 나선형 톱니를 포함하는 웜샤프트가 형성되며 제2회전속도로 회전하는 제2회전체;양단에 회전락킹부가 형성되고, 상기 제2회전체의 상기 웜샤프트와 치합하는 웜휠;상기 제2회전체의 축에 대칭되도록 적어도 한 쌍 이상으로 형성되며, 상기 제1회전체의 회전축 방향을 따라 슬라이딩 가능하고 상기 제1회전체와 회전하도록 연결되며, 또한, 상기 웜휠의 일단을 회전 지지하는 베어링부와, 상기 제1회전체에 대해 상대적으로 슬라이딩됨에 따라 상기 제1회전체를 가압하는 압착부를 포함하여 구성된 웜휠지지바디; 및상기 베어링부로 삽입되어 상기 회전락킹부와 결합되는 락킹결합부를 포함하도록 형성되어서 상기 회전락킹부와 락킹결합부가 결합 시 상기 웜휠의 자전을 정지시켜 상기 제1회전체의 회전에 따라 상기 웜휠의 톱니가 상기 나선형 톱니와 치합된 상태로 슬라이딩되며 상기 웜휠과 상기 웜휠지지바디가 상기 제2회전체의 주위를 회전하며 점진적으로 상기 제1회전체의 방향으로 이동하여 상기 압착부를 통하여 상기 제1회전체를 압착하여 상기 제1회전속도와 상기 제2회전속도를 일치시키는 회전제어장치;를 포함하는 변속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회전락킹부와 락킹결합부는,각각 홈과 상기 홈에 설정 길이만큼 삽입되는 결합핀인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회전제어장치는,상기 결합핀을 연결하는 프레임을 추가로 포함하며,상기 프레임은 상기 웜휠지지바디 상부의 위치에서 상기 웜휠의 축방향을 따라서 형성되며, 양단에는 상기 결합핀이 삽입되는 결합핀삽입홈을 포함하여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결합핀은 제1직경부와 상기 제1직경부보다 직경이 큰 제2직경부로 구성되며, 상기 웜휠지지바디는 상기 결합핀이 관통 가능한 핀홈이 형성되어서, 상기 결합핀의 상기 제2직경부 및 제1직경부의 일부를 수용하며, 상기 제1직경부의 나머지 일부는 상기 핀홈 외부로 노출되어 상기 결합핀삽입홈에 삽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1직경부와 제2직경부의 직경 차이에 따라 상기 결합핀에는 단차가 형성되며, 상기 핀홈의 단부와 상기 단차 사이에서 제1직경부를 둘러싸는 형태로 스프링이 설치되고, 상기 제2회전체의 타측에서 상기 프레임을 리프트운동 시킬 수 있는 핀운동장치가 설치되어, 상기 핀운동장치가 상기 프레임을 리프트운동을 가하는 경우, 상기 결합핀이 상부로 이동하여 상기 스프링이 가압되고 상기 리프트운동이 가하지 않으면 상기 스프링의 탄성력에 의하여 상기 결합핀이 하부로 이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핀운동장치는,상기 웜휠과 상기 프레임 사이의 위치에서, 설정된 길이를 가지고 형성된 리프트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일방향과 타방향으로 슬라이드 이동 가능하게 되어 서, 일방향으로 이동하는 경우, 상기 리프트부가 상기 프레임 하부로 슬라이드 이동하여 상기 설정된 길이만큼 상기 프레임을 리프트시키고, 타방향으로 이동하는 경우, 상기 프레임과 맞닿지 않아서 상기 프레임이 원래의 위치로 다운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프레임은,상기 리프트부와 맞닿는 부분에 롤러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회전체는,설정된 간격을 가지고 대칭된 위치에서 설정된 두께와 설정된 길이를 가지면서 단면의 일부가 사각형으로 형성된 돌출부를 포함하여 형성되며, 상기 웜휠지지바디는 상기 돌출부의 단면이 맞닿아서 지지되면서 상기 제1회전체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웜휠지지바디는,제1바디와 상기 제1바디보다 직경이 작은 제2바디로 형성되어 상기 제1바디와 제2바디의 직경 차이에 의하여 바디단차가 형성되며, 상기 바디단차는 상기 돌출부의 상면 또는 하면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면과 맞닿고 상기 제2바디의 아우터면은 상기 돌출부의 이너면과 맞닿아서 지지되며 제1회전체로 슬라이드하며 이동 하는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웜휠지지바디는,제1바디를 적어도 2세트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돌출부의 상면과 하면 사이의 길이보다 적어도 짧지 않은 간격을 두고 각각 위치하고 상기 제2바디가 상기 제1바디 사이를 연결하는 형태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11 11
제9항 또는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베어링부는 상기 바디단차를 관통하는 형태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압착부는 탄성수단으로 형성되어, 상기 웜휠과 웜휠지지바디가 상기 제1회전체의 방향으로 이동하여 상기 제1회전체를 가압하는 경우, 점진적으로 가압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13 13
제1항 또는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1회전체와 상기 제2회전체는 다판클러치로 연결되어 상기 압착부가 상기 제1바디를 가압하는 경우, 상기 다판클러치를 통하여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포함하는 변속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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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광역경제권 거점기관 지원사업 멀티플랫폼 기반의 ICT 융합의 4륜 마이크로 모빌리티 및 핵심 부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