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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네트워크 통신보안 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904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 네트워크 통신보안 관리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차량 네트워크 통신보안 관리 방법은 게이트웨이가 외부 기기로부터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차량 네트워크에 전달되는 신호의 CAN ID(Controller Area Network ID)를 검출하는 단계; 게이트웨이가 CAN ID가 송신 금지 리스트(차량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되는 CAN ID)에 포함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 및 판단 결과에 따라, 게이트웨이가 신호를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4L 29/06 (2006.01.01) H04L 12/40 (2006.01.01)
CPC H04L 63/1466(2013.01) H04L 63/1466(2013.01) H04L 63/14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57966 (2016.11.25)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81134-0000 (2017.09.1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9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05)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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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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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은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2 박현배 대한민국 충남 보령시
3 전재석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4 문희석 대한민국 충남 아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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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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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25 수리 (Accepted) 1-1-2016-1154637-64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2.05 수리 (Accepted) 1-1-2016-1188422-96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2.08 수리 (Accepted) 1-1-2017-0132521-73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2.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2.16 수리 (Accepted) 9-1-2017-0005391-3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37864-2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4.03 수리 (Accepted) 1-1-2017-0326139-8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4.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326138-38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27120-55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7.2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01679-68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7.21 수리 (Accepted) 1-1-2017-0701680-15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7.08.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46990-5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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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트웨이가 외부 기기로부터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차량 네트워크에 전달된 신호의 CAN ID(Controller Area Network ID)를 검출하는 단계; 상기 게이트웨이가 CAN ID가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서 통신되는 송신 금지 리스트에 포함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게이트웨이가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인터페이스부는 상기 외부 기기와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연결되어 상기 외부 기기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 방식을 이용하여 상기 게이트웨이로 전달하고, 상기 차량 네트워크로부터 상기 게이트웨이를 통해 전달된 신호를 CAN 통신 방식을 이용하여 상기 외부 기기에 전달하며,상기 외부 기기는 스마트 기기, OBD(On Board Diagnostics) 연결 장치 및 원격 서버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스마트 기기와 상기 OBD 연결 장치 및 상기 원격 서버는 각각의 통신 방식으로 상기 인터페이스부와 연결되되, 상기 스마트 기기는 블루투스로 상기 인터페이스부와 연결되거나, 케이블을 통해 상기 인터페이스부와 연결되며, 상기 OBD 연결 장치는 케이블을 통해 상기 인터페이스부와 연결되며, 상기 OBD 연결 장치는 스캐너이며, 상기 원격 서버는 와이파이,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및 LTE(Long Term Evolution) 중 어느 하나로 상기 인터페이스부와 연결되며, 상기 원격 서버는 차량 관리 서버이며,상기 차량 네트워크는 복수 개의 제어기와 연결되며, 상기 제어기 각각은 서로 간에 CAN 통신을 수행하며, CAN 통신을 위해 CAN ID를 등록하여 서로 간에 신호를 송수신하며,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는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서 통신되는 CAN ID를 포함하며, 상기 게이트웨이는 상기 차량 네트워크와 CAN 통신을 수행하여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서 통신되는 CAN ID를 수집하고, 수집된 CAN ID를 이용하여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를 생성 및 저장하며, 상기 게이트웨이는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를 저장한 상태에서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신호가 전달되면, 상기 인터페이스로부터 전달된 신호의 CAN ID가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인터페이스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차단하고,상기 게이트웨이는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 전달하며,상기 게이트웨이는 송신 금지 리스트 수집부, 송신 금지 리스트 저장부, 경고부, 라우팅부 및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 수집부는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 등록되어 있는 CAN ID를 캡처하여 캡처된 CAN ID를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에 등록하며,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는 차량 네트워크로부터 CAN ID가 캡처되어 캡처된 CAN ID에 의해 업데이트되며,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 수집부는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를 주기적 또는 비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 저장부는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 수집부에 의해 생성된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를 저장하며, 상기 라우팅부는 상기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CAN 통신을 통해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 전달하거나, 또는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차단하여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며, 상기 라우팅부는 상기 차량 네트워크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상기 인터페이스부로 전달하며, 상기 경고부는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가 차단되면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차단하였음을 사용자에게 안내하여 통신 네트워크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 수집부를 통해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 기 등록된 CAN ID를 수집하여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에 등록하고,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 수집부에 의해 생성된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를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 저장부에 저장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신호가 전달되면,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의 CAN ID를 검출하고, 검출된 CAN ID와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를 비교하여 검출된 CAN ID가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으면, 상기 라우팅부를 통해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차단하여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가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고, 검출된 CAN ID가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송신 금지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상기 차량 네트워크에 전달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차단하면 상기 경고부를 제어하여 상기 외부 기기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차단하였음을 사용자에게 안내하여 통신 네트워크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네트워크 통신보안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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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교통물류연구사업 자율주행자동차내부통신보안안전성평가기술개발(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