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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905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장치는 연료전지 차량의 실내온도를 감지하는 실내온도 센서; 연료전지 스택에 설치되어 연료전지 스택으로부터 발생된 열을 흡열하는 열전소자; 연료전지 차량의 실내에 열풍을 공급하는 메인 덕트와 연결되어 상기 열전소자에 의해 발생된 열을 상기 메인 덕트로 공급하는 서브 덕트; 연료전지 스택으로부터 토출된 냉각수와의 열교환을 통해 얻은 열을 상기 메인 덕트를 통해 연료전지 차량의 실내로 공급하는 냉난방 시스템; 상기 열전소자에서 발생된 열을 상기 서브 덕트를 통해 상기 메인 덕트로 송풍시키는 서브 송풍부; 상기 열전소자의 온도를 감지하는 열전소자 온도 센서; 및 상기 실내온도 센서에 의해 감지된 실내온도가 기 설정된 기준온도 이하이면 상기 냉난방 시스템을 동작시키고, 상기 열전소자에 전원을 인가하여 상기 열전소자가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된 열을 흡열하도록 하며 상기 열전소자 온도 센서에 의해 감지된 열전소자의 온도에 따라 상기 서브 송풍부를 동작시켜 상기 서브 덕트를 통해 상기 메인 덕트에 열풍을 공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H 1/14 (2006.01.01) B60H 1/00 (2006.01.01)
CPC B60H 1/143(2013.01) B60H 1/143(2013.01) B60H 1/143(2013.01) B60H 1/143(2013.01) B60H 1/143(2013.01) B60H 1/143(2013.01) B60H 1/14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79304 (2017.06.22)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00227 (2019.01.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4.2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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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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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용하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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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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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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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6.22 수리 (Accepted) 1-1-2017-0601308-22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4.27 수리 (Accepted) 1-1-2018-0421754-39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10.11 수리 (Accepted) 1-1-2018-1001139-6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4.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7.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85530-86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27562-2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29 수리 (Accepted) 1-1-2019-1103196-5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103197-0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36240-7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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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차량의 실내온도를 감지하는 실내온도 센서; 연료전지 스택에 설치되어 연료전지 스택으로부터 발생된 열을 흡열하는 열전소자; 연료전지 차량의 실내에 열풍을 공급하는 메인 덕트와 연결되어 상기 열전소자에 의해 발생된 열을 상기 메인 덕트로 공급하는 서브 덕트; 연료전지 스택으로부터 토출된 냉각수와의 열교환을 통해 얻은 열을 상기 메인 덕트를 통해 연료전지 차량의 실내로 공급하는 냉난방 시스템; 상기 열전소자에서 발생된 열을 상기 서브 덕트를 통해 상기 메인 덕트로 송풍시키는 서브 송풍부; 상기 열전소자의 온도를 감지하는 열전소자 온도 센서; 및상기 실내온도 센서에 의해 감지된 실내온도가 기 설정된 기준온도 미만이면 상기 냉난방 시스템을 동작시키고, 상기 열전소자에 전원을 인가하여 상기 열전소자가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된 열을 흡열하도록 하며 상기 열전소자 온도 센서에 의해 감지된 열전소자의 온도에 따라 상기 서브 송풍부를 동작시켜 상기 서브 덕트를 통해 상기 메인 덕트에 열풍을 공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실내온도 센서에 의해 감지된 실내온도가 상기 기준온도 미만이더라도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상기 연료전지 스택이 전기를 발생시키는 적정온도 범위의 최소값 이하이면 상기 열전소자를 동작시키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열전소자 온도 센서에 의해 감지된 상기 열전소자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제1 설정온도 이상이면 상기 서브 송풍부를 동작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서브 덕트에 도포되어 상기 서브 덕트의 열이 외부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단열재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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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서브 덕트에 설치되어 상기 메인 덕트로 급기되는 공기의 온도를 감지하는 급기 온도 센서를 더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급기 온도 센서에 의해 감지된 공기의 온도에 따라 상기 서브 송풍부를 제어하여 상기 메인 덕트로의 송풍을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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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급기 온도 센서에 의해 감지된 공기의 온도가 제2 설정온도 미만이면 상기 서브 송풍부를 턴오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서브 덕트에 설치되어 상기 메인 덕트로 급기되는 공기를 단속하는 급기밸브를 더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급기 온도 센서에 의해 감지된 공기의 온도가 제2 설정온도 미만이면 상기 급기밸브를 제어하여 상기 서브 덕트로부터 상기 메인 덕트로 공급되는 공기를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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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부가 공조 버튼이 온되면 실내온도 센서를 제어하여 연료전지 차량의 실내온도를 감지하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차량의 실내온도와 기 설정된 기준온도 미만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판단 결과 실내온도가 기준온도 미만이면, 상기 제어부가 열전소자의 전원을 제어하여 상기 열전소자가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된 열을 흡열하도록 하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열전소자 온도 센서를 통해 상기 열전소자의 온도를 감지하고 상기 열전소자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제1 설정온도 이상인지 여부에 따라 상기 열전소자의 전원을 제어하여 상기 열전소자가 서브 덕트 내부로 열을 방출하도록 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서브 송풍부를 제어하여 상기 서브 덕트 내부의 공기를 메인 덕트로 공급하고, 냉동 시스템을 난방 모드로 동작시켜 상기 메인 덕트의 열풍을 차량 실내에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서브 덕트는 상기 연료전지 차량의 실내에 열풍을 공급하는 상기 메인 덕트와 연결되어 상기 열전소자에 의해 발생된 열을 상기 메인 덕트로 공급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실내온도 센서에 의해 감지된 실내온도가 상기 기준온도 미만이더라도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가 상기 연료전지 스택이 전기를 발생시키는 적정온도 범위의 최소값 이하이면 상기 열전소자를 동작시키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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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급기온도 센서를 제어하여 상기 서브 덕트와 상기 메인 덕트가 연결되는 부위의 온도를 감지하고, 상기 서브 덕트와 상기 메인 덕트가 연결되는 부위의 온도가 기 설정된 제2 설정온도 미만인지 여부에 따라 상기 메인 덕트로의 송풍을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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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서브 덕트와 상기 메인 덕트가 연결되는 부위의 온도가 상기 제2 설정온도 미만이면 상기 서브 송풍부를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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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서브 덕트와 상기 메인 덕트가 연결되는 부위의 온도가 상기 제2 설정온도 미만이면 상기 서브 덕트에 설치된 급기밸브를 제어하여 상기 서브 덕트로부터 상기 메인 덕트로 공급되는 공기를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공조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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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경제협력권산업육성사업 친환경자동차산업고도화를 위한 기술사업화 및 역량강화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