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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905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는, 터빈 및 컴프레서를 포함하는 터보 차저,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를 냉각시키는 EGR 쿨러, 엔진의 배기 매니폴드 측에서 분기되어 EGR 쿨러를 우회하여 EGR 가스가 흐르도록 EGR 쿨러와 병렬로 연결된 바이패스 라인, EGR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의 양 및 바이패스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의 양의 비율을 조절하는 바이패스 밸브, EGR 라인에 설치되어 엔진의 흡기 매니폴드 측으로 공급되는 EGR 가스의 양 및 신기의 양을 조절하는 EGR 밸브, 및 EGR 쿨러의 후단의 온도에 기초하여 EGR 쿨러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고, 그 판단 결과에 따라 EGR 라인 및 바이패스 라인을 흐르는 전체 EGR 가스 대비 바이패스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의 비율인 EGR 우회율을 결정하여 바이패스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며, EGR 우회율 및 엔진의 운전 상태를 토대로 목표 신기량을 결정하여 EGR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F02D 41/00 (2006.01.01) F02M 26/22 (2016.01.01) F02M 26/49 (2016.01.01) F02M 26/35 (2016.01.01)
CPC F02D 41/0077(2013.01) F02D 41/0077(2013.01) F02D 41/0077(2013.01) F02D 41/0077(2013.01) F02D 41/0077(2013.01) F02D 41/007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79303 (2017.06.22)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00226 (2019.01.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04)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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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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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용하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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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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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6.22 수리 (Accepted) 1-1-2017-0601307-8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3.04 수리 (Accepted) 1-1-2020-0228767-53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6.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9.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78299-0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0799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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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터빈 및 컴프레서를 포함하는 터보 차저;EGR(Exhaust Gas Recirculation)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를 냉각시키는 EGR 쿨러;엔진의 배기 매니폴드 측에서 분기되어 상기 EGR 쿨러를 우회하여 EGR 가스가 흐르도록 상기 EGR 쿨러와 병렬로 연결된 바이패스 라인;상기 EGR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의 양 및 상기 바이패스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의 양의 비율을 조절하는 바이패스 밸브;상기 EGR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엔진의 흡기 매니폴드 측으로 공급되는 EGR 가스의 양 및 신기의 양을 조절하는 EGR 밸브; 및상기 EGR 쿨러의 후단의 온도에 기초하여 상기 EGR 쿨러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고, 그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EGR 라인 및 상기 바이패스 라인을 흐르는 전체 EGR 가스 대비 상기 바이패스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의 비율인 EGR 우회율을 결정하여 상기 바이패스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며, 상기 EGR 우회율 및 상기 엔진의 운전 상태를 토대로 목표 신기량을 결정하여 상기 EGR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EGR 쿨러의 전단 및 후단 간의 온도차가 미리 설정된 제1 기준치 미만인 경우, 상기 EGR 쿨러의 이상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EGR 쿨러의 후단의 온도 및 상기 바이패스 라인의 온도 간의 온도차가 미리 설정된 제2 기준치 미만인 경우, 상기 EGR 쿨러의 이상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EGR 쿨러는 내부의 이물질을 배출하기 위한 배출 라인과 연결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EGR 쿨러가 이상인 것으로 판단한 경우, 상기 EGR 쿨러 내부의 이물질을 상기 배출 라인을 통해 제거하기 위해 요구되는 EGR 가스의 양에 근거하여 상기 EGR 우회율을 결정하되, 상기 EGR 우회율을 80% 이상의 값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EGR 쿨러가 정상인 것으로 판단한 경우, 상기 엔진의 온도에 근거하여 상기 EGR 우회율을 결정하되, 상기 엔진의 온도가 높을수록 EGR 우회율을 더 낮은 값으로 결정하고, 상기 엔진의 온도가 미리 설정된 상한 온도 이상인 경우에는 EGR 우회율을 0%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결정된 EGR 우회율이 클수록 상기 목표 신기량을 더 작은 값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연료탱크 내부의 연료 증발가스를 포집하는 캐니스터; 및상기 컴프레서의 전단에 부압을 생성하기 위한 부압 밸브;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캐니스터로부터 상기 컴프레서의 전단으로 상기 연료 증발가스를 퍼지시키기 위해, 상기 흡기 매니폴드의 부압에 근거하여 상기 부압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컴프레서의 전단에 상기 흡기 매니폴드의 부압보다 더 큰 부압이 생성되도록 상기 부압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캐니스터로부터 상기 컴프레서의 전단으로 퍼지되는 연료 증발가스의 양을 더 고려하여 상기 목표 신기량을 결정하되, 상기 퍼지되는 연료 증발가스의 양이 많을수록 상기 목표 신기량을 더 작은 값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장치
10 10
터빈 및 컴프레서를 포함하는 터보 차저,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를 냉각시키는 EGR 쿨러, 엔진의 배기 매니폴드 측에서 분기되어 상기 EGR 쿨러를 우회하여 EGR 가스가 흐르도록 상기 EGR 쿨러와 병렬로 연결된 바이패스 라인, 상기 EGR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의 양 및 상기 바이패스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의 양의 비율을 조절하는 바이패스 밸브, 및 상기 EGR 라인에 설치되어 상기 엔진의 흡기 매니폴드 측으로 공급되는 EGR 가스의 양을 조절하는 EGR 밸브를 포함하는 EGR 시스템을 제어하는 방법으로서, 제어부가, 상기 EGR 쿨러의 후단의 온도에 기초하여 상기 EGR 쿨러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상기 EGR 쿨러의 이상 여부를 판단한 결과에 따라 상기 EGR 라인 및 상기 바이패스 라인을 흐르는 전체 EGR 가스 대비 상기 바이패스 라인을 흐르는 EGR 가스의 비율인 EGR 우회율을 결정하여 상기 바이패스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EGR 우회율 및 상기 엔진의 운전 상태를 토대로 목표 신기량을 결정하여 상기 EGR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EGR 시스템은, 연료탱크에서 발생한 연료 증발가스를 포집하는 캐니스터; 및상기 컴프레서의 전단에 부압을 생성하기 위한 부압 밸브;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가, 상기 캐니스터로부터 상기 컴프레서의 전단으로 상기 연료 증발가스를 퍼지시키기 위해, 상기 흡기 매니폴드의 부압에 근거하여 상기 부압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EGR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캐니스터로부터 상기 컴프레서의 전단으로 퍼지되는 연료 증발가스의 양을 더 고려하여 상기 목표 신기량을 결정하되, 상기 퍼지되는 연료 증발가스의 양이 많을수록 상기 목표 신기량을 더 큰 값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GR 시스템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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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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